2005대입논술 이렇게 나왔다…주요대학 정시모집 출제내용

  • 입력 2005년 1월 31일 18시 03분


코멘트
《각 대학이 2005학년도 대입 정시모집 논술 면접을 실시한 데 이어 합격자 발표를 마무리하고 있다. 논술고사로 당락이 뒤바뀐 비율이 15∼20%나 되는 등 논술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대학별 출제 경향과 2006학년도 논술 대비 방법 등에 대한 조언을 정리한다.》

▼2005 대입논술 출제경향은▼

① 사회적 관심사를 다룬 주제가 눈에 띄게 증가했다. 시사 이슈를 구체적으로 묻기보다는 이와 관련된 근본적이고 원론적인 가치와 원리를 깊이 이해해야 풀 수 있는 수준이었다.

문화와 관련된 문제들도 크게 늘었다. 한류 열풍, 국제 영화제 수상 등으로 우리 문화에 대한 관심이 한층 높아졌기 때문이다. 성균관대 한양대 경희대 동국대 이화여대 등이 문화를 주제로 출제했다. 원론적 해명보다는 현대 사회와 관련한 문제로 일반화해 사회과학적인 의미를 설명하는 형태로 출제됐다.

정치·경제·사회적 갈등과 대립이 심했던 지난해 특징을 반영해 서강대는 ‘대중(군중)의 익명성 속에서 개인의 실존이 상실되는 한국 사회의 현상들에 대해 비판하라’고 출제했다. 연세대는 세월이 흘러감에 따른 생각을 ‘욕망’과 관련해 분석하고 자신의 견해를 논술하라고 요구했다. 고려대는 ‘큰 것과 작은 것의 관계’를 논술하라고 출제했다.

② 대학의 기출 문제와 모의고사의 출제 경향을 따르고 있다. 경희대, 동국대, 한양대, 성균관대 등은 영어 지문이 포함된 논술 문제를 출제했다. 고려대는 ‘제시문 간의 공통 주제를 찾아 연관 관계를 밝히고, 공통 주제에 대해 논술하라’는 형식을 그대로 유지했다.

서울대는 모의고사와 2학기 수시 논술 형식에서 바뀐 것이 없다. 연세대는 제시문으로 그림을 출제해 수험생들을 당황스럽게 했지만 지난 3년간 출제된 문제의 총체라고 할 수 있다. 성경, 아리스토텔레스, 예이츠 등 비중 있는 고전에 대한 중요성은 예전부터 강조돼 왔기 때문에 충분히 예측할 수 있었다.

③ 채점의 공정성과 객관성을 위해 요구사항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논지 전개 방향을 제한하는 경우가 늘어났다.

서울대는 ‘제시문 1에 드러난 사물 인식 방법에 대해 견해를 밝히고→이에 근거해 제시문 2의 내용을 논하고→주어진 다섯 문장 중 한 문장을 반드시 논술문에 직접 인용하라’고 요구했다. 연세대는 ‘제목’을 달라고 했다. 성균관대는 제시문별로 문항을 구성해 논리적 구조의 이해력, 비판적 종합 능력을 측정했다. 동국대는 문제의 일부로 요약형을 제시해 영문 독해력 및 재구성 능력을 평가했다.

④ 제시문의 내용이 다양해지고 수가 늘어났다. 시, 소설, 수필, 그림, 도표, 영문 지문, 국한문 혼용문 등이 제시됐다. 대학마다 제시문이 평균 3개 이상이었다. 질문에 대한 이해력, 독해력, 통합적인 사고력을 평가하기 위한 것이다.

고려대는 4개의 제시문에 공통된 주제를 설정한 뒤 제시문 사이의 관계를 밝히고, 그 주제에 관한 자신의 생각을 물어 이해력과 분석력을 측정했다. 서울대와 연세대는 논제에 세부적인 조건을 덧붙이고 제시문을 다양하게 제시하고 창의적 사고를 끌어내려 한 점이 눈에 띈다. 서강대는 ‘지하철’을 소재로 다룬 국내외의 시 두 편을 선보여 제시문의 차별화를 꾀했다.

⑤ 논술의 계열별 특성이 잘 반영됐다. 주요 대학은 주로 인문 사회 계열 지원자에 한해 논술을 실시했다. 서울대는 사물에 대한 주관적 인식을 기록한 박지원의 ‘일야구도하기(一夜九渡河記)’와 우물 안의 개구리들이 새로운 세계에 대한 인식을 확대해 가는 과정을 비유적으로 서술한 서양 우화를 지문으로 제시했다.

연세대는 여러 고전에 담긴 ‘세월이 흘러감’에 대한 생각을 ‘욕망’과 관련해 분석하고 의견을 논술하라고 요구했다. 고령화 사회에서 인간의 본질적 요소인 욕망을 세월의 흐름과 관련지어 가치관과 인생관을 평가하려는 출제로 보인다.

한국외국어대는 ‘익명의 기부 행위의 동기에 대해 논술하라’면서 인문철학적, 자연과학적 제시문 두 개를 제시해 인간의 본성을 고찰하게 하는 인문 계열의 특성을 잘 반영했다.

의학과 간호계열에 한해 논술을 본 가톨릭대는 ‘인체 실험의 정당성 및 인간의 존엄성을 확보하기 위한 원칙을 논술하라’고 했다. 생명 의료 윤리에 대한 생각을 묻는 계열별 특징이 뚜렷하게 반영됐다.

강신창 에듀토피아 중앙교육 논술팀장 streams@edutopia.co.kr

▼2006 논술준비는▼

논술은 시험에 임박해 족집게 예상 문제와 답안을 준비하는 식의 단기간 준비로는 대응하기 어렵다. 평소 꾸준한 독서와 글쓰기로 기본 실력을 다지지 않으면 안 된다.

2005학년도 정시모집의 논술 특징은 제시문과 문제의 다양화다. 대학 공통으로 제시문 독해에 대한 중요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보통 제시문은 인간의 보편적인 삶의 문제나 갈등의 상황이 제시된다. 올해도 마찬가지였다.

종종 해당 연도의 인문학 베스트셀러가 지침이 되기도 한다. 하지만 그런 책을 다 읽을 수는 없다. 평소에 좋은 지문을 선정해 어휘력이나 주제 파악 능력, 쟁점 도출 능력을 부단히 길러야 한다. 언어영역 공부와 함께 종이 신문, 잡지 등을 구독하면 도움이 된다.

① 대학별 논술 경향을 파악해야 한다. 대학마다 일정한 주제 유형이나 출제 유형이 정해져 있다. 서울대는 학문과 인식의 본질, 연세대는 철학과 예술 분야의 다양한 논제, 서강대는 삶과 죽음, 존재 등 인간 문제를 주로 다룬다. 출제 경향을 파악해 준비하면 길을 알고 찾아가는 것처럼 훨씬 효과적이다.

② 사회 현상과 시사 이슈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한양대는 ‘용사마 열풍’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기술하라고 주문했다. 일부 대학은 꾸준히 시사 이슈, 사회 현상에 대한 문제를 출제해 수험생의 비판적 안목을 평가한다. 인터넷 검색도 좋지만 직접 신문을 구독해 사회 현상을 깊이 성찰해야 한다.

③ 윤리 등 사회 교과에 대한 학교교육에 충실해야 한다. 사회교과는 인간의 삶을 다루는 교과로 대학 논술시험의 논제와 거의 일치하기 때문이다.

④ 동서양의 고전 명저를 독서하는 것이 중요하다. 적어도 교과서에 언급된 고전이나 ‘서울대 고전 200선’ 등의 목록에 언급된 책들 쯤은 읽어 둬야 한다. 중심 내용과 쟁점, 소감 등을 독서카드에 정리하면서 읽으면 좋다. 이번에 서울대 논술 제시문에 나온 ‘열하일기’와 같이 중요 고전은 빈번히 출제되고 있다.

⑤ 논술 내용과 형식도 숙지해야 한다. 이제 논술은 다양한 제시문과 논제로 수험생을 괴롭히고 있다. 섣불리 논제를 예상하고 준비하기보다는 원고지 사용법과 작문의 기본 절차, 전제와 결론의 논리적 관계 등 논술의 기본기를 착실히 닦아야 한다.

⑥ 연세대 이화여대 등의 논제들을 보면 논술의 모범이랄 수 있는 프랑스의 바칼로레아식 논제가 눈에 띈다. 그런 문제에 대해 의견을 적어 보거나 친구들과 토론해 보면 큰 도움이 된다.

이만기 메가스터디 논술 강사 www.leemanki.com


2005 대입논술 이렇게 나왔다
주요대학 정시모집 논술 출제내용
대학논제제시문 출전특이 사항
서울대‘사물에 대한 올바른 인식에 어떻게 도달할 수 있는가’에 대해 논술
·박지원, 「일야구도하기(一夜九渡河記)」
·서양 우화 각색「우물 안의 개구리들이 새로운 세계에 대한 인식을 확대해 가는 과정을 비유적으로 설명」
·2500자 요구
·논지 전개 방향에 대해 별도의 조건 제시
연세대「세월이 흘러감」에 대한 생각을 「욕망」과 관련하여 분석하고 자신의 의견을 논술·이명한, 백주집 권20, 문대(問對)
·성경전서 전도서
·아리스토텔레스, 「수사학」
·티치아노, 「인간의 세 시기」(그림)
·W B 예이츠,「나이 들면 철이 드는 법」
·그림과 성경 전서, 시 등 다양한 장르를 제시문으로 선택
고려대다음 네 개의 제시문에 공통되는 주제를 말하고, 제시문들 사이의 관계를 밝히시오. 그리고 그 주제에 관한 자신의 생각을 논술▷ “큰 것과 작은 것의 차이와 그 관계”에 관한 글
·에른스트 F 슈마허 「내가 믿는 세상」
·출제진 집필, 「큰 것과 작은 것의 차이는 상대적」이라는 요지
·김우창 「사회 공간과 문화 공간」
·장자, 「소요유(逍遙遊)」
·2004학년도 출제 경향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음
(공통 주제 추출, 제시문 사이의 연관성 도출)
성균관대대중음악과 그것에 담긴 사회 문화적 의미와 영향에 대한 수험생의 견해·G. Welty, “Theodor Adorno and Cultural Study,”
The Annual Meeting of the Popular Culture 발표문
(1984. 3. 30).
·A. Edgar & P. Sedgwick, Key Concepts in Cultural Theory, London & New York: Routledge, 1999.
·“A Measure of Culture: Cultural Experiences Survey,”
New Zealand's Official Statistics Agency, 2002.
·조희창, 『클래식 내비게이터』, 서울: 음악세계, 2000.
·단일 논술형이 아닌 각각의 논지 요약형과 통합적인 표 해석형 등 다양하게 문제 출제
·문화를 제재로 다룸
이화여대현대 사회에서 비일상적인 것(환상, 신화, 축제 등)이 지니는 기능에 대해 논술·로즈마리 잭슨 「환상성, 전복의 문학」
·니체 「비극의 탄생」
·바흐친 「라블레와 그의 세계」
·이덕무 「청장관전서」
·다양한 분야의 고전을 제시문으로 발췌
·시의성 있는 논제
동국대주체적이면서도 보편적인 「문화의 힘」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논술·Rolf Jensen, The Dream Society
·김구,「내가 원하는 우리나라」
·조지프 S 나이, 『소프트 파워』 중「문화의 힘에서 미래를 찾는다」를 다룬 신문 칼럼
·영어 지문형
·요약형 문제 제시
·문화를 제재로 다룸
한양대일본의 욘사마 열풍을 대중문화에 관한 사회과학적 이론을 토대로 분석·대중 문화와 문화 산업과의 연관성을 다룬 국문 지문
·대중 문화가 만들어 내는 허구적 이미지(신화)의 부정적 측면을 다룬 영문 지문
·일본의 욘사마 현상을 분석한 글
·영어 지문형
·자수 증가
(1,200자→1,600자)
·문화를 제재로 다룸
경희대인류 문명의 역사에 대한 두 가지 관점을 비교 분석하고, 하나의 입장을 택하여 인류의 미래를 전망·새뮤얼 헌팅턴의 문명의 충돌론적 시각에 입각한 글
·자연 환경의 변화가 문명의 역사를 바꿔왔다는 요지의 영문
·영어 지문형
·시의성 있는 제재
한국외대도덕의 기원에 대한 두 가지 견해를 설명하고 익명의 기부 행위의 동기에 대해 논술·칸트, 「실천이성비판」
·에드워드 윌슨, 「인간 본성에 대하여」
·매트 리들리, 「덕의 기원」
·익명의 기부 행위를 다룬 신문 기사
·인간의 본성과 관련한 제재
가톨릭대인체 실험의 정당성 및 인간의 존엄성을 확보하기 위해 지켜야 할 몇 가지 원칙에 대해 논술▷ 인간의 존엄성 훼손을 포함하는 인체 실험 사례
·나치와 731부대의 인체 실험
·2차 대전 중 미국 정부가 미군을 대상으로 한 말라리아 치료제 개발 임상실험
·미국 제약회사의 가난한 계층을 대상으로 한 피임약 임 상 실험
·영화 ‘슈퍼 사이즈 미’의 패스트푸드 유해성 실험에 관한 논란
·의학계열을 고려한 제재 출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