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한방산업 육성' 의욕만 앞섰다

  • 입력 2004년 1월 14일 18시 57분


코멘트
대구시와 경북도가 지역의 핵심 특화사업으로 추진 중인 한방산업 육성전략이 첫 단계부터 차질을 빚고 있다.

시·도는 지난해 연말 발표된 삼성경제연구소의 용역 결과를 토대로 올해부터 2015년까지 수천억원을 투입해 12개 사업을 추진하는 ‘대구 경북 한방산업 육성계획’을 확정했다.

이 계획에 따르면 사업비 3500억원을 들여 대구시와 경북도가 선정한 산업단지에 한방산업진흥원과 한방산업연구원 등을 설치하고, 상주 안동 영천 고령 영양 등 6개 지역에 한약재 품질관리원과 한약재 종합유통센터 등을 건립키로 했다.

그러나 사업에 필요한 국가 예산을 전혀 확보하지 못해 올해부터 대구와 경북지역 곳곳에서 시작하려던 기반사업을 벌이기 어렵게 됐다.

이 때문에 대구 수성구 일대에 5만평 규모로 조성할 한방산업단지와 대구경북한방연구원 기본설계 등을 제대로 추진하지 못할 형편이다.

이 과정에서 대구시와 경북도는 기획예산처의 예비타당성 조사 절차를 무시했다. 시·도는 지역 국회의원을 통해 ‘정치적으로’ 사업을 추진하려다 오히려 계획에 차질만 초래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시·도는 올 들어 기획예산처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신청해 상반기 중에 조사에 들어갈 예정이다.

게다가 전남과 경남 강원지역 등도 한방산업을 전략적으로 육성한다는 계획을 잇따라 세우고 있어 대구와 경북의 한방산업 계획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전남도는 약용식물 및 한방산업단지 등을 조성하기 위해 2008년까지 60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을 추진 중이고, 강원도도 한방산업 육성지로 지역이 가장 적합하다며 도내 대학과 함께 전략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경북도 한방진흥계 이정기(李正基) 계장은 “대구 경북의 한방산업 육성계획이 가장 체계적이고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면서도 “현재 계획을 마련하는 단계라 다른 지역과의 경쟁 등에 대비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부의 입장은 다소 애매모한 편이다.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전국적으로 많은 자치단체들이 한방산업 육성에 나서고 있지만 현재 정부 차원에서 확정된 것은 별로 없다”며 “대구 경북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를 봐야겠지만 많은 예산이 들어가는 사업이라 기간과 계획 등에 변화가 생길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대구=이권효기자 boria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