物流대란 장기화 25일이 고비

  • 입력 2003년 8월 24일 18시 20분


코멘트
전국운송하역노조 산하 화물연대의 집단 운송 거부가 24일 나흘째로 접어들면서 부산항 광양항 등 주요 항만의 컨테이너 물동량이 크게 떨어지고, 선박에서 내려놓은 화물이 반출되지 못해 부두가 포화상태에 이르고 있다.

또 사실상 수송이 전면 중단된 시멘트는 물론 건설 조선 자동차 철강 등의 업종도 피해가 갈수록 커지고 있어 정부는 25일 오전 국무총리 주재로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대책을 논의하기로 했다.

▼관련기사▼

- 파업 5일째 부산항 수출선적 차질 13%
- 건설업계 “시멘트 재고 바닥” 비명
- “5월악몽 또…” 컨테이너 산더미

화물연대는 25일 협상 재개를 제의했으나 화주 및 운송업체들은 ‘선 복귀, 후 협상’을 주장하며 25일까지 업무에 복귀하지 않으면 강력히 대응하겠다고 밝혀 이날이 화물연대 사태의 최대 고비가 될 전망이다.

24일 건설교통부 집계에 따르면 부산항은 이날 컨테이너 반출입량이 평소의 57%로 떨어지면서 물류대란이 현실로 나타나고 있다.

또 부두마다 수입화물이 제대로 반출되지 않아 감만부두 및 3, 4부두 등은 쌓인 컨테이너로 발 디딜 틈이 없을 정도가 됐다. 전남 광양항도 컨테이너 반출입량이 평소의 36%로 떨어졌다.

충북 제천과 단양, 강원 영월 및 동해 등의 시멘트공장은 제품을 현장으로 보내지 못해 발을 구르고 있다. 정부와 업계는 비(非)화물연대 차량을 긴급 동원하고 있으나 역부족인 상황. 전국의 건설현장도 조만간 시멘트 재고가 바닥나 공사가 중단될 것으로 보인다.

화물연대는 24일 운송사업연합회, 컨테이너 및 시멘트 운송회사 등에 공문을 보내 25일 오전 일반화물, 컨테이너, 가루시멘트트레일러(BCT) 분야의 협상을 일제히 재개하자고 제의했다. 정부에 대해서도 노-정 협의를 요청했다.

그러나 운송업체 등은 화물연대가 25일까지 업무에 복귀하지 않으면 위수탁(委受託)계약 해지 및 손해배상 청구 등으로 강력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한국경영자총협회도 화물연대 조합원에 대한 엄격한 법 집행을 정부에 촉구했다.

정부는 23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국무총리 공관에서 국정현안 정책조정회의를 열어 운송업체와 화물연대의 협상을 적극 주선하는 한편 화물운송사업법을 개정해 화물차주에게 강제 업무복귀 명령을 내릴 수 있도록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건설교통부는 이에 따라 국가 기간산업에 큰 피해가 발생할 경우 정부나 법원이 강제로 업무복귀 명령을 내리는 ‘업무복귀 명령제’나 화물차 운전사에게 자격증을 준 뒤 운송을 거부하면 자격을 정지 또는 취소시키는 ‘운전 자격제’를 도입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산업자원부는 수출 선적 등에 차질을 겪고 있는 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산자부 (www.mocie.go.kr)와 대한상공회의소(www.korcham.net) 한국무역협회(www.kita.or.kr) 등의 홈페이지에 전국 컨테이너 일반화물 운송업체 1060여개의 명단을 제공하고 있다.

한편 경찰은 화물연대의 파업 및 비상 운송 방해와 관련해 전국 경찰서에 ‘운송 방해 신고센터’(신고전화 112)를 운영한다고 24일 밝혔다.

경찰은 화물 운송 방해 행위가 신고되면 경찰관을 동승시키거나 에스코트하는 등 적극적으로 보호할 방침이다. 경찰은 신고자에게 신분 보장과 함께 최고 50만원의 보상금을 지급할 계획이다.

정경준기자 news91@donga.com

황재성기자 jsonhng@donga.com

부산=조용휘기자 silen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