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기]'구멍뚫린' 인천공단 환경관리

  • 입력 2003년 6월 17일 21시 19분


코멘트
“남동공단을 밤늦은 시간에 지나가 보세요. 매캐한 냄새가 코를 찌를 때가 한두 번이 아니어요.”

남동공단을 거쳐 서울로 출퇴근하는 이철주씨(41·인천 연수구 연수2동)는 남동공단을 지날 때마다 역겨운 냄새 때문에 자가용의 창문을 열 수 없다고 불만을 터뜨렸다.

최근 오염물질 배출업소가 밀집한 남동공단 등 국가 및 지방산업단지 주변의 악취 발생에 대해 민원을 제기하는 주민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는 지난해 10월 인천시가 경인지방환경청으로부터 산업단지 내 오염물질 배출업소에 대한 관리업무를 넘겨받았지만 인력과 장비 부족 등의 이유로 제대로 단속하지 않기 때문이다.

▽관리 실태=인천시는 2001년 7월 대통령 직속 지방이양추진실무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지난해 10월1일부터 환경 지도 및 단속권을 넘겨받았다.

시는 업무 인수에 앞서 공단환경관리사업소(정원 42명) 신설 등 모두 63명을 충원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는 환경관리 조직개편(안)을 행정자치부에 제출했다. 그러나 지금까지 시 본청 18명, 보건환경연구원 6명 등 24명만 충원됐다.

현재 남동공단 등 인천시가 관리하는 8개 산업단지의 오염물질 배출업체는 1856곳으로 인천지역 전체 오염배출업체의 30%에 달한다.

시 담당 직원 18명 가운데 단속 업무를 맡고 있는 직원은 8명(2인1조 4개팀). 단속 직원 한 명당 200개가 넘는 업체를 관리하고 있다.

특히 남동 부평 주안공단 등 국가산업단지에는 유독물 등록 사업장 105개, 비산먼지 발생 사업장 60개, 휘발성 유기화합물질 사업장 169개 등이 몰려있다.

이로 인해 오염물질과 관련된 민원은 인천시 홈페이지의 환경신문고나 전화를 통해 한 달 평균 10∼20건 접수되고 있다.

▽대책은=시는 부족한 단속인력을 충원하는 사안이 부처간 이견으로 쉽게 해결될 기미를 보이지 않자 대책 마련에 나섰다.

사업장 스스로 환경 의식을 갖도록 1월 유해물질 배출업체가 회원으로 참여하는 ‘자율 환경관리협의회’를 구성하도록 유도했다.

또 오염이 심각한 남동공단을 ‘대기보전 특별대책지역’으로 지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특별대책지역으로 지정되면 현재의 배출 허용 기준치보다 40∼50% 강화된 기준을 적용할 수 있어 오염물질 배출이 크게 줄어들 전망이다.

그러나 업체들이 거세게 반발하고 있어 특별대책지역 지정이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오염물질 배출업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려면 업체를 원 스톱으로 관리할 수 있는 통합 전산망을 구축하고 첨단장비를 도입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인천시 관계자는 “올해 안에 지도 단속인력 7명을 증원할 방침”이라며 “악취 중점관리업체와 민원 다발 지역에 대한 단속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차준호기자 run-jun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