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청계천 사업 첫 공청회 “서울 상징 만들어 보자”

  • 입력 2003년 2월 20일 18시 32분


코멘트
20일 서울 서초구 서초동 서울공무원교육원에서 열린 청계천 복원사업 공청회. 각계 전문가와 주민들이 참석해 청계천 복원과 관련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권주훈기자
20일 서울 서초구 서초동 서울공무원교육원에서 열린 청계천 복원사업 공청회. 각계 전문가와 주민들이 참석해 청계천 복원과 관련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권주훈기자
서울시 청계천복원시민위원회 주최로 20일 서울 서초구 서초동 공무원교육원에서 열린 ‘청계천복원사업 공청회’에서 참석자 대부분은 복원이라는 ‘총론’에는 찬성했으나 ‘각론’에서는 서로 다른 의견을 나타냈다.

이날 공청회는 청계천 복원과 관련해 처음 열린 것으로 시와 중앙부처, 지방자치단체, 상인단체, 시민단체 관계자 등 800여명이 참석해 열띤 토론을 벌였다.

▽복원에는 찬성=시의회 김동훈(金東燻·한나라당) 의원은 “청계천을 당장 복원하지 않으면 전면 보수공사를 실시해야 하는 만큼 복원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고 강조했다.

인천대 남영국(南永國·토목공학) 교수는 “처음엔 복원에 반대해 직접 추진본부를 찾아가기도 했지만 설명을 들은 뒤 생각이 바뀌었다”며 “서울시민 1000만명이 3600원씩 내 공사비 3600억원을 부담하는 셈치고 서울의 상징물을 만들어보자”고 말했다.

상인단체 대표들도 복원 자체를 무조건 반대하지는 않겠다는 뜻을 나타냈다.

▽상인 대책=청계천상권수호대책위원회 김태구(金泰求) 정책기획국장은 “10만 영세상인의 생존권 수호를 위해 복원을 2∼3년간 유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국장은 또 영업손실액을 가게마다 조사 중이며 조사 뒤 법적 투쟁도 불사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청계천지역주민상인협의회 이대종(李大鐘) 회장은 “막연한 수치를 제시하면서 보상을 요구하지는 않겠다”며 “우선 공사기간에 교통난 해결을 위해 상가 골목의 이면도로를 정비해 달라”고 요구했다.

▽주변 개발 문제=청계천 주변이 고밀도로 개발될 것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많이 나왔다.

성신여대 권용우(權容友·지리학) 교수는 “주변에 아파트나 고층빌딩만 들어서는 것은 아닌지 걱정”이라며 “주변지역 재개발시 용적률을 엄격히 규제해 친환경적인 공간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한양대 최막중(崔莫重·도시공학) 교수는 “현재의 계획을 보면 복원 따로, 주변개발 따로”라며 “주변 개발을 추후 민간에 맡기기보다는 같이 묶어서 하는 게 좋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자연형 하천 논란=토론자 대부분은 청계천이 ‘인공호수’가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강물을 인위적으로 끌어오는 데다 하천 양 옆으로 난 산책로 때문에 하천 폭이 너무 좁아져 생물이 살기에 적합하지 않다는 것.

그러나 서울대 환경대학원 박종화(朴鍾和·환경조경학) 교수는 “도심 한복판에 하천을 만들면서 완전한 자연형 하천을 바라는 것은 말이 안 된다”며 “복원 뒤 도시 녹지에서 살 수 있는 생물 정도가 서식한다면 대성공”이라고 반박했다.

▽기타=시의회 김동훈 의원은 공사기간에 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승용차 안 타기 운동’을 벌이자고 제안했다.

또 인천대 남영국 교수는 홍수를 관리하고 주변에 유흥가가 들어서 우범지대로 변하는 것을 막기 위해 청계천 관리를 전담하는 조직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채지영기자 yourcat@donga.com

▼손정수씨의 풍류교등 4점, 청계천 교량 공모 최우수작▼

서울시는 지난해 11월21일부터 1월 말까지 청계천 교량 아이디어 455점을 접수해 이 중 57점을 수상작으로 선정했다고 20일 밝혔다.

시는 특히 역사성과 조형미, 주변 환경과의 조화 등을 고려해 손정수씨의 풍류교 등 4점을 최우수작으로 선정했다. 수상작에는 외국인이 출품한 작품 10점도 포함됐다. 이들 작품은 서울 중구 장교동 청계천 홍보관에 전시되며 설계자에 제공돼 교량설계 작업시 참고자료로 활용된다.

이재명기자 egija@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