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농어촌 학생 10년새 55% 급감

  • 입력 2003년 2월 4일 00시 10분


코멘트
전남교육이 무너지고 있다.

자녀교육 등을 이유로 농어촌 주민들의 이농(離農)현상이 가속화되면서 문을 닫는 학교가 늘어나고, 열악한 근무여건 등을 이유로 교원들마저 빠져나가 전남교육이 총체적인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

지역 교육계에선 이 같은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교육환경개선, 도서벽지 초등교원 병역특례 도입 등을 내용으로 하는 가칭 ‘농어촌교육특별법’ 제정이 시급하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3일 전남도 교육청에 따르면 전남의 1069개 초중고교(분교 포함) 가운데 농어촌 학교가 78.8%를 차지하고 있으나 최근 10년간 농어촌 인구 및 학생수의 감소율이 각각 32%, 55.7%에 이르고 있다는 것.

학생수 감소율이 인구 감소율의 2배 가가이 되는 것은 정부의 교육정책이 도시교육 위주로 시행돼 학부모들이 경쟁력을 상실한 농어촌을 피해 자녀를 도시로 보내고 있기 때문이다.

도교육청이 지난해 (사)전남교육연구소에 용역의뢰해 30세 이상 도민 4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도시로 이주를 희망하는 사람이 27.2%에 달했고, 절반이 넘는 53.4%가 ‘자녀의 고교 진학시 다른지역으로 보내고 싶다’고 응답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 같은 여론조사 결과를 반영하듯 지난해 말 전남지역 588개 초중등 학교가 문을 닫아 매각, 임대, 반환 등 절차를 밟고 있다.

교원들의 농촌기피 현상도 우려할 만한 수준이다.

최근 3년간 20, 30대 초등교원 378명이 교육 및 주거환경이 좋은 시 지역 응시를 위해 퇴직한 반면 교육대 졸업생들의 지원율은 8%에 그쳐 노령화에 따른 교육질 저하가 우려되고 있다.

따라서 갈수록 황폐화되가는 전남지역의 교육 정상화를 위해서는 ‘농어촌교육특별법’을 제정해 농어촌교육 환경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한편 지역간 균형발전을 도모해야한다는 게 지역의 여론이다.

도교육청이 지난해 9월 교육인적자원부에 입법화를 건의한 ‘농어촌교육특벌법’에는 △장학금 확대, 원격교육체제 구축 등 교육환경개선 △특기 적성교육 활성화 △농어촌학생 대입 특별전형 비율 확대 △도서벽지 근무교원 인센티브제, 병역특례제도 도입 등이 담겨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학교 공동화 현상을 해소하고 돌아오는 농어촌을 만들기 위해서는 특별법 제정이 필요하다”며 “현재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서 법 제정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광주=정승호기자 shju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