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죽하면 고향 등지겠습니까"…수재민 이농현상

  • 입력 2002년 9월 9일 18시 34분


수해로 임시 휴교를 했다가 9일 수업을 재개한 강원 강릉시 장현동 모산초등교 학생들이 폐허가 된 마을을 지나 귀가하고 있다. - 이종승기자
수해로 임시 휴교를 했다가 9일 수업을 재개한 강원 강릉시 장현동 모산초등교 학생들이 폐허가 된 마을을 지나 귀가하고 있다. - 이종승기자
《태풍 루사로 인한 수해로 논과 과수원, 가축을 잃은 최진호씨(28·강원 양양군 서면 용천리)는 다른 이재민과 달리 복구작업을 하지 않고 있다. 5년 전부터 용천리에 터를 잡고 살아온 최씨는 더 이상 농촌에 미련을 두지 않고 도시로 나가기로 결정했다. 수해로 논 6000여평 중 3000여평이 자갈밭으로 변했고 1000평 크기의 과수원에 있던 과실수와 닭 100마리, 경운기 등 농기구가 흔적도 없이 쓸려 내려가 최씨는 1억여원의 피해를 봤다.》

태풍 루사로 인한 수해로 논과 과수원, 가축을 잃은 최진호씨(28·강원 양양군 서면 용천리)는 다른 이재민과 달리 복구작업을 하지 않고 있다.

▼관련기사▼

- 특별재해지역 16일 선포
- 수해폭우탓 폐광폐수 유입
- 수해 복구 과로끝 50대 공무원 숨져

5년 전부터 용천리에 터를 잡고 살아온 최씨는 더 이상 농촌에 미련을 두지 않고 도시로 나가기로 결정했다. 수해로 논 6000여평 중 3000여평이 자갈밭으로 변했고 1000평 크기의 과수원에 있던 과실수와 닭 100마리, 화물차, 경운기 등 농기구가 흔적도 없이 씻겨 내려가 최씨는 1억여원의 피해를 봤다.

최씨는 “지난 5년간 젊음을 바쳤는데 남은 것은 빚 6000만원이 전부”라며 허탈해했다. 최씨의 부인 손해영씨(27)는 “도시로 나가 일용노동자가 되더라도 여기에 사는 것보다는 나을 것 같다”고 말했다.

수해로 삶의 터전을 잃은 이재민들이 농촌을 떠날 채비를 하고 있다. ‘이농(離農)’을 준비하는 사람들은 연령의 구별이 없다.

젊은 사람들은 농토가 자갈밭으로 변하고 집이 물에 휩쓸리는 등 재기가 힘들어져 도시로 나갈 생각을 하고 있다.

자식이 외지로 나가 농촌에서 홀로 또는 부부끼리 살던 노인들은 집을 복구하는 데 드는 비용이 가까운 시내나 읍내에 집을 구입하는 데 드는 비용과 크게 차이가 없어 농촌을 떠나려고 한다.

도시에서 트럭운전사로 일하다 2년 전 농촌에 정착한 남상국씨(42·양양군 서면 수리)도 농촌생활을 접기로 했다. 건강원을 하기 위해 부인이 식당 일을 해 번 돈까지 모두 투자했지만 이번 수해로 키우던 개 200마리와 개집이 모두 물에 떠내려갔다.

남씨는 “내년이면 그 동안의 고생이 빛을 볼 것 같았는데 하루아침에 물거품이 됐다”며 “이제 여기서 할 수 있는 일은 없다”고 말했다.

제방을 뚫고 나온 물이 집을 덮쳐 기둥과 지붕만 남은 마호상씨(65·양양군 서면 수상리)는 가재도구만 정리할 뿐 집수리는 하지 않고 있다. 자식을 모두 외지로 보내고 부인과 함께 살고 있는 마씨는 인근 양양읍내로 나가 살 계획이다.

마씨는 “얼마나 더 살지도 모르는데 여기다 다시 집을 지어서 뭐하겠느냐”고 말했다.

수상리 이장 이철규씨(61)는 “새로 집을 짓는 데 드는 비용이 3000만∼4000만원인데 양양읍내 25평 아파트가 4500만원, 속초시내는 4000만원 정도면 살 수 있기 때문에 동네를 떠나려는 사람이 많다”며 “수상리 전체 90여 가구 중 5, 6가구는 이미 이사를 결정했고 그 외 대여섯 가구도 이사를 고려 중”이라고 말했다.

양양군 관계자는 “복구비 지원을 받더라도 재기하기에는 부족하기 때문에 농촌을 떠날 결심을 하는 사람이 많은 것 같다”며 “이번 수해로 농민들의 이농현상이 가속화돼 농촌의 공동화 현상이 심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양양〓황진영기자 budd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