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환 수사무마 청탁]초대형 '검찰 게이트' 터지나

  • 입력 2002년 6월 21일 06시 42분


김홍업(金弘業) 아태평화재단 부이사장의 고교 동창인 김성환(金盛煥)씨가 검찰 고위간부에게 청탁, 3건의 사건에 대해 축소 수사가 이뤄졌다는 사실이 최종 확인될 경우 이 사건은 또 다시 제2, 제3의 대형 ‘검찰 게이트’로 번질 가능성이 크다.

의혹이 제기된 3건의 수사 가운데 서울지검 외사부의 이재관(李在寬) 전 새한그룹 부회장 불구속 기소 청탁 건과 울산지검의 평창종건 내사 무마 건은 김성환씨가 관련 업자들에게서 청탁을 받은 내용대로 실현됐다. 그리고 그 뒤에 ‘성공 사례금’도 김성환씨에게 전달된 것으로 알려졌다.

98년 수원지검의 M주택 대표 박모씨의 조기 석방 청탁 역시 돈이 전달되고 보름여만에 구속됐던 박씨가 풀려났다.

사건 당사자들에게서 청탁과 함께 돈을 받은 사람은 김성환씨와 이거성(李巨聖)씨 등 모두 홍업씨의 측근들이다.

따라서 이들이 누구를 통해서, 어떻게 검찰 수사에 영향을 미쳤는지가 의혹의 핵심이다.

이 같은 의혹은 최근 홍업씨 수사 과정에서 단서가 드러나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성환씨와 이거성씨 등은 관련 당사자들의 청탁을 받고 홍업씨를 배경으로 당시 검찰 고위 간부에게 접근했다는 것이다.

문제의 검찰 고위간부는 이들의 청탁을 받은 뒤 지휘라인을 통하거나 수사팀에 직접 영향력을 행사해 파행적인 수사가 이뤄지도록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과정에서 홍업씨가 직접 개입했는지는 확인되지 않았으나 그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김씨는 또 지난해 지앤지(G&G) 그룹 회장 이용호(李容湖)씨에 대한 대검 중수부의 수사 당시에도 검찰 고위간부를 만나 수사중단 압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을 받아왔다.

검찰은 의혹을 뒷받침할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져 향후 수사는 김성환씨 등과 검찰 고위간부와의 통화 기록 등 물증을 확보하기 위한 수순을 밟을 것으로 예상된다.

검찰이 본격적으로 수사를 시작하면 그 파장은 엄청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검찰 간부의 개입 사실이 확인될 경우 해당 간부들은 직권남용 혐의 등으로 형사처벌될 가능성도 있다. 지난해 말 ‘이용호 게이트’에 대한 검찰 특별감찰본부 수사에서도 임휘윤(任彙潤) 전 부산고검장과 임양운(林梁云) 전 광주고검 차장 등 2000년 5월 당시 서울지검 수사라인이 줄줄이 소환돼 조사를 받은 뒤 일부는 기소되고 일부는 불명예 퇴진한 전례가 있다.

정위용 기자 viyonz@donga.com

이정은 기자 lightee@donga.com

▼김성환씨 등의 검찰 수사축소 청탁 및 수사결과▼

시기사건 개요청탁 내용결과
98년 7월수원지검, M주택 대표
박모씨를 용인시장에게
뇌물 준 혐의로 구속
김성환씨가 박씨를 빨리
석방해주는 대가로
5000만원 받음
불구속 기소
2000년12월∼
2001년5월
서울지검 외사부, 이재관
전새한 부회장의 1200억원대
무역금융 사기 혐의 조사
이거성씨가 김성환씨와
공모해 이 부회장 불구속
대가로 7억5000만원
받음
불구속 기소
2001년초∼
5월
울산지검 특수부, 평창종건의
심완구 울산시장 등에 대한
뇌물 공여 의혹 내사
김성환씨가 수사 무마
청탁과 함께 2억원 받음
비리 혐의 못 밝혀내고
내사종결.대검중수부,
혐의 확인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