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학전문대학원 Q&A]

  • 입력 2002년 1월 15일 17시 50분


의대를 나오지 않아도 의사가 될 수 있도록 의학 교육의 문호를 개방하는 의학전문대학원이 2003학년도부터 도입된다. 지원 자격, 입학 방법 등 의학전문대학원에 관한 궁금증을 문답풀이(Q&A)로 정리한다.

Q:의대나 치대가 모두 전문대학원으로 바뀌나.

A:전환 여부나 시기는 대학이 자율적으로 정한다. ‘의예과 2년+본과 4년’으로 돼 있는 현행 의대 체제를 유지하거나 ‘학사학위+4년’ 체제의 전문대학원으로 전환하거나 현 체제와 전문대학원을 병행하는 3개 방안이 있다. 2003학년도부터 도입할 대학은 2월 예고하는 대학별 대입 요강에서 발표해야 한다.

Q:전문대학원 신입생은 언제 뽑나.

A:내년에 전문대학원으로 완전 전환하는 대학은 2003학년도부터 의예과를 없애고 신입생은 2005학년도부터 모집한다.

Q:전문대학원 정원은 어떻게 되나.

A:현재의 의예과 정원을 유지한다. 의대와 전문대학원을 병행하려면 기존 정원을 분할하되 전문대학원이 50% 이상 돼야 한다. 의예과 폐지나 의예과에서 감축되는 정원의 50%는 다른 학과에서 더 뽑을 수 있다.

Q:3월에 고교 3학년이 된다. 의사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A:2003학년도부터 전문대학원을 도입하는 대학은 의예과를 모집하지 않는다. 따라서 현행체제를 유지하는 의대에 입학해 의학 교육을 받거나, 일반 대학에 진학해 학사학위를 받은 뒤 전문대학원에 입학하는 방법이 있다.

Q:3월에 의대 의예과에 입학할 신입생이다. 입학할 대학이 내년부터 전문대학원로 바뀌면 어떻게 되나.

A:제도 변경에 관계없이 의예과 2년, 본과 4년을 마치고 의사면허시험을 보면 된다.

Q:의학을 전공하지 않는 대학생이다. 의사가 될 수 있는 방법이 있나.

A:대학을 졸업한 뒤 의학교육입문시험(MEET)을 거쳐 전문대학원에 입학하면 된다. 선수(先修) 과목을 요구하기 때문에 대학에서 이에 필요한 과목을 미리 들으면 좋다. 기존 의대에 학사 편입학하는 방법도 있다.

Q:전문대학원 신입생은 어떻게 뽑나.

A:학부의 선수과목, 대학 학점, 외국어 능력, 사회봉사 실적, MEET 성적 등으로 뽑을 가능성이 있다. 학부 성적을 잘 받고 사회봉사 활동도 열심히 해두는 것이 유리하다.

Q:선수과목은 어떤 것이 있고 MEET는 어떻게 출제되나.

A:화학 물리 생물 등 의예과에서 배우는 기초 과학 과목일 가능성이 높지만 대학별로 과목이 다를 수 있다. MEET는 대학별 또는 의대 연합체에서 과목 선정 및 출제를 할 수도 있다. MEET는 토플 토익처럼 여러 번 응시해 좋은 점수를 제출할 수 있다. 대학별로 특정 MEET 성적을 요구할 수도 있다.

Q:어느 정도 실력이면 입학할 수 있나.

A:입학 자격은 상당한 수준이 될 것이다. 무리하게 도전하는 것은 개인적으로 손해다.

Q:전문대 출신도 전문대학원 입학 자격이 있나.

A:자격이 없다. 4년제 대학에 편입학하거나 방송통신대나 학점은행제를 통해 4년제 대학 졸업자와 동등한 학사학위를 받으면 가능하다.

Q:나이 제한은 있나.

A:원칙적으로 제한은 없지만 너무 나이가 많은 사람이 지원하지 않도록 대학별로 기준을 정할 가능성이 있다.

Q:한의학과도 전문대학원으로 전환하나.

A:현재로서는 결정된 것이 없다.

의학전문대학원 도입 주요내용 비교표
구분현행의학전문대학원
과정학사과정대학원과정
도입시기-2003년도부터
지원자격고졸대학졸업 뒤 의학교육입문시험 (MEET) 의무화
교육기간6년(2+4)7∼8년(학사+4)
의예과2년(자연대 위탁)의예과 폐지
입학정원현 의예과 정원현 의예과 정원 승계
의학교욱 입문시험미도입도입
학위 명칭의학사의무석사
M.D.-Ph.D. 과정없음도입
전환기준해당없음대학 자율
병역면제없음도입
졸업후 과정전공의 수련교육과 학술학위 과정
병행가능
전공의 수련교육과 학술학위 과정 병행 금지

이인철기자 inchul@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