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부산의료원 또 삐걱

  • 입력 2001년 11월 16일 22시 56분


‘돈먹는 하마’로 전락한 부산의료원(본보 10월11일자 A25면 보도)이 연말경 신축병원으로 이전해 진료를 시작할 예정이지만 운영형태를 놓고 논란을 빚고 있는데다 교통대책 등이 마련되지 않아 공공의료서비스에 차질이 예상된다.

▽신축병원 이전〓시는 기존의 연제구 연산동 의료원 부지를 매각한 뒤 거제동에 신축 병원을 짓기로 하고 97년 착공, 887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3만여평의 부지에 500병상 규모의 신축병원을 8월 준공했다.

그러나 시는 의료원이 매년 수십억원의 적자와 노조와의 갈등, 의료진의 반발 등으로 잡음이 끊이지 않자 종합적인 경영혁신 방안을 마련한다며 그동안 이전을 미뤄왔다. 이 과정에서 신축병원의 관리비와 첨단의료장비 시험가동비 등으로 지금까지 3000만원 이상의 시민혈세를 낭비하고 있다는 비난이 일자 다음달 25일까지 이전을 완료하겠다고 16일 밝혔다.

▽운영형태〓기존 병원의 경우 시가 공기업 형태로 직영해 왔다. 그러나 올해만도 62억원의 적자를 기록하는 등 최근 5년간 적자 누적액만도 216억원에 달해 감사원과 행정자치부 등으로부터 획기적인 경영개선 권고를 받았다.

이에 따라 시는 지난달 경영개선책의 일환으로 김명진(金明鎭) 시의회사무처장을 원장으로 겸임 발령하는 등 시 공무원 6명을 경영지원팀으로 파견했다. 이후 시의회 등에서 ‘의문’을 제기하자 또다시 원장을 배영길(裵泳吉) 제정관으로 교체해 겸임 발령하는 등 의료행정이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다.

또 9일에는 부산의료원을 위탁 경영하기 위한 조례 개정안을 마련해 입법예고 했다.

그러나 이 안도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지 않은 것이어서 지역 노동 및 시민단체들로부터 거센 항의를 받고 있다. 시민단체와 의료원 노조측은 “의료원을 위탁 운영할 경우 저소득층의 의료비 부담이 늘고 이용이 줄어 공공의료기관의 기능이 축소된다”며 비난하고 나섰다.

시는 뒤늦게 19일 동구 수정동 부산일보 강당에서 ‘부산의료원 경영형태 개선관련 시민토론회’를 열기로 하는 등 뒷북 의료행정을 펴고 있다.

▽교통대책〓신축병원의 예상 입원 및 외래환자 수요는 하루 평균 3150여명. 그러나 현재 이곳을 경유하고 있는 대중교통편은 10분 간격의 시내버스(28번) 노선 1개와 25분 간격의 마을버스(연제∼9번) 노선 1개가 고작. 시와 의료원은 진료가 시작되면 25인승 셔틀버스 2대를 투입하고 마을버스 및 시내버스 노선을 추가로 투입할 계획.

이는 전체 교통수요를 감당하는데는 턱없이 부족한 것인데다 신축 의료원의 경우 교통접근성이 크게 떨어져 의료보호환자 등 저소득층 이용객들이 교통난에 시달릴 것으로 우려된다.

<부산〓조용휘기자>silen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