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기초학문 육성방안]"박사학위자 중등학교 배치"

  • 입력 2001년 11월 8일 18시 41분


정부가 기초학문 육성을 위해 2002년부터 3년간 해마다 지원할 1000억원을 연구자들의 직업적 안정을 보장하는 네트워크 마련에 우선적으로 써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교육인적자원부가 지원금 활용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구성한 기초학문육성위원회(위원장 정대현·丁大鉉 이화여대 철학과 교수)는 △중등학교에 박사학위 소지자 배치 △연구교수제 시행 △국가연구원제도 도입 △대학원생의 강의조교, 연구조교로의 채용 확대 등을 제안했다. 기초학문육성위원회는 9일 오후 2시 이화여대 국제교육관 LG컨벤션홀에서 ‘기초학문 육성을 위한 정책심포지엄’을 열어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그간의 논의결과를 공개한다. 김남두(金南斗·서울대) 교수 등이 위원회 시안을 발표한 후 공개토론을 벌인다.

정대현 위원장은 “인문, 자연과학 부문 모두 우수인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우선 연구자들의 안정적 생활이 보장돼야 한다는데 위원들의 의견이 일치했다”며 “지원금 정책운용은 ‘BK(두뇌한국)21사업’과 유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위원회가 제안한 내용 중 ‘중등학교 박사 배치’는 소정 교육을 받은 박사학위자들에게 중등교사 임용고시 응시자격을 주는 것. 시험점수에 가산점을 부여하고 임용 후에도 적절한 호봉을 책정하도록 제안했다.

‘연구교수제’는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박사급 연구자들을 연구교수로 채용하는 방안. 인문학 분야의 정책방안을 내놓은 박찬승(朴贊勝·충남대) 교수 등은 “인문학 분야에서만 프로젝트를 100개정도 선정해 약 800명의 연구교수를 2, 3년 계약제로 채용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연구교수 연봉은 국공립대 수준인 3000만원으로 제시해 연 240억원의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했다.

자연과학 분야에서 제시한 ‘국가연구원 제도’는 박사 후 과정(Post-Doc) 이수자나 박사학위자 중 우수인력을 선발해 근무는 각 대학 연구소에서 하되 인건비와 연구비는 전액 국가가 지원한다는 것이다.

‘기초학문 육성을 위한 연 1000억원 지원 계획’은 7월20일 발표된 ‘교육여건개선안’에서 구체화됐다. 교육부 학술학사지원과 관계자는 7일 “예산집행을 위해 국회 의결절차를 거쳐야하지만 정부안은 확정됐다. 단, 일부 기존 사업이 이관되기 때문에 순증가액은 700억원 규모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정은령기자>ryu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