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대 육성방안]지자체 지방大출신 특채

  • 입력 2000년 3월 1일 19시 31분


지방대 졸업생을 해당 지역 지방자치단체 공무원으로 특채하고 이들을 많이 채용하는 기업체에 세금 감면 등 혜택을 주는 방안이 추진된다.

교육부는 1일 우수한 인재가 수도권 대학에 집중돼 고사 위기에 놓인 지방대를 육성하기 위해 이같은 내용의 ‘지방대학 육성대책 기본계획’을 마련, 8월까지 확정해 이르면 내년부터 시행하기로 했다.

교육부는 지방대가 졸업생을 공무원 임용 후보 장학생으로 추천하면 해당 지자체가 심사해 대학원 졸업자를 6급, 대졸자를 7급으로 임용하는 ‘임용후보제’의 도입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지방대가 우수한 학생을 유치할 수 있도록 기숙사 시설을 확충하고 출신고 소재지 대학에 진학하는 학생들에게 등록금 감면, 장학금 지급, 학자금 우선 융자, 해외 연수 등 직접적인 혜택을 주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또 지방대학간에 2학년 편입학을 허용하고 우수한 고교생이 대학에서 수강하면 이를 학점으로 인정하며 기업체가 실험 실습 기자재와 장학금을 지원하고 교육과정을 직접 운영하는 ‘특약학과’를 설치하는 등 지역 사회와 대학의 연계성을 강화해 ‘서울 수도권 중심 진학모형’을 ‘권역별 인근 대학 중심 진학모형’으로 바꿀 계획이다.

교육부는 지방대에 기업체와 정부의 연구개발 과제를 우선 지원하고 지방대 교수들이 정부의 정책자문 등에 참여할 기회를 보장하며 지방대에 발전기금을 내거나 지방대 졸업자를 일정 비율 이상 채용하는 기업에 지방세 감면 등의 혜택도 줄 방침이다. 이밖에도 △지방대의 지역주민 평생교육과 지역공무원 재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지방대의 국제화 프로그램 운영 △지역별 비교우위 산업 및 문화와 연계된 특성화 등을 지원할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교육부는 이를 위해 지방대 기업체 지자체 등이 참여하는 ‘지역인재양성위원회’, 대학들을 권역별로 묶는 ‘대학발전협의회’, 중앙정부에 ‘지방대 육성 대책위원회’를 구성할 계획이다.

99학년도를 기준으로 수능성적 상위 5% 학생 가운데 인문계 68.6%, 자연계57.3% 등 62.5%가 서울 소재 대학에 진학했으며 지방대의 입학정원 미충원 인원이 9231명으로 전국 9965명 가운데 92.6%를 차지할 정도로 지방대의 공동화 현상은 심각한 실정이다. 졸업생 취업률도 지방대(49.5%)가 수도권 대학(54.1%)에 비해 낮고 특히 대기업 취업자의 지방대생 비율은 매우 낮으며 국가고시 합격자 가운데 지방대 출신자는 13.3%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준우기자>hawo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