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 부패지수/本社 공직 12개분야 인식조사]

  • 입력 1999년 6월 6일 19시 25분


《우리나라에서 가장 부패하다고 생각되는 직업은 무엇일까. 또 가장 부패한 것으로 간주되는 집단은 어디일까. 동아일보사는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리서치 앤 리서치사에 의뢰, ‘한국사회의 부패 및 청렴도에 관한 국민의식’을 조사했다. 이번 조사는 한국사회의 부패정도를 지수화한 첫 시도라는데 그 의의를 둘 수 있다. 우리 사회의 ‘부패 현주소’와도 상당한 관계를 갖고 있는 조사결과를 상 하 두차례에 걸쳐 보도한다.》

우리 사회의 부정부패 관행에 대해 대부분의 국민은 ‘정치인이나 공무원에게 금품이나 향응을 제공하면 이득을 얻을 수 있다’고 느끼고 있었다.

정치 건축 인허가 소방 교통사고 세무 인사 선거 교육 등 모두 12개 분야로 나눠 ‘금품이나 향응을 제공하면 혜택을 볼 수 있는가’를 묻는 질문에 ‘매우 그렇다’ 또는 ‘그런 편이다’라고 응답한 비율이 평균 74.9%에 이르렀다.

특히 ‘기업이 정치인에게 많은 정치자금을 기부하면 금융 세금 사업자선정 등에 있어서 혜택을 볼 수 있다’는데 대해 ‘그렇다’고 응답한 사람이 83.6%로 가장 많았다.

이는 정치인을 가장 부패한 집단으로 꼽은 항목과 맥을 같이한다.

정치인에게 정치자금을 줘서 혜택을 보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대답한 사람은 13.2%에 불과했다.

다음으로 건축관련 공무원에게 금품 향응을 베풀고 이득을 보는 것과 공무원과의 학연 지연 등 연고를 이용한 청탁이 통할 것이라는 응답이 80%를 넘었다.

형사사건이나 교통사고 교통단속 등과 관련해서는 국민 4명 중 3명꼴(75%)로 ‘경찰에 금품이나 향응을 제공하면 혜택을 볼 수 있다’고 대답했다.

‘교사에게 촌지를 제공해 자녀에게 특별한 관심을 갖게 한다’는 항목에 대해서는 66.0%가 ‘그렇다’고 응답, 12개 항목 중 가장 낮게 나타났다.

학력별 소득별로 나눠 응답내용을 살펴보면 더욱 흥미롭다. 학력과 소득이 높을수록 우리사회가 금품이나 향응이 통하는 부정부패의 관행에 젖어있는 것으로 보고 있는 것.

응답자 중 대학재학 이상 고학력자의 경우 평균 79.2%가 12개 항목에서 부정부패의 관행을 인정해 고졸 74.5%, 중졸 이하 67.4%보다 높았다.

소득별로는 △2백1만원 이상 소득자의 77.7% △1백51만∼2백만원 76.9% △1백1만∼1백50만원 75.9% △1백만원 이하 67.2%가 부패관행이 있는 것으로 응답했다.

〈윤종구기자〉jkma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