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철도노조, 4년간 9일에 한번꼴 태업…미운행 손해액 11.5억원
지난 4년간 철도노조의 준법투쟁(태업)으로 철도가 약 9일에 한번꼴로 발생했으며, 이로 인해 열차운행이 약 40분씩 지연됐다는 분석결과가 나왔다. 서범수 국민의힘 의원이 17일 한국철도공사(이하 코레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19년 8월부터 23년 8월까지 약 4년간 철…
- 2023-09-17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지난 4년간 철도노조의 준법투쟁(태업)으로 철도가 약 9일에 한번꼴로 발생했으며, 이로 인해 열차운행이 약 40분씩 지연됐다는 분석결과가 나왔다. 서범수 국민의힘 의원이 17일 한국철도공사(이하 코레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19년 8월부터 23년 8월까지 약 4년간 철…

17일 일요일은 대체로 맑은 날씨에 교통량이 평소보다 증가해 고속도로가 다소 혼잡하겠다. 특히 경부고속도로와 영동고속도로 등 주요 노선 서울 방향에 정체가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도로공사에 따르면 이날 전국 고속도로 교통량은 450만대로 예상된다. 수도권에서 지방으로 빠져나가는 …

전국철도노동조합(철도노조) 총파업 결의대회에서 경찰과 몸싸움을 벌인 민주노총 간부가 연행됐다. 16일 경찰에 따르면 서울 용산경찰서는 오후 3시10분쯤 조용현 민주노총 조직쟁의국장을 공무집행방해혐의로 현행범 체포했다. 조 국장은 이날 서울 용산구 남영 삼거리 남영역 앞 교차로에서 …

“14시에 출발하는 KTX 열차는 철도 파업으로 열차 운행이 중단되었습니다. 14시 출발 KTX를 이용하시는 승객은 승차권을 반납하시고 다른 열차나 다른 교통편을 이용해 주시길 바랍니다” 16일 오후 부산역. 철도 노조 파업으로 일부 열차의 운행 중단을 알리는 안내 방송이 연신 나오…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주말인 16~17일 전국철도노동조합 파업으로 운행 중지됐던 경부선 KTX 중 일부 열차를 추가 운행 재개한다. 추가 운행 열차는 경부선 KTX로 16일 7회, 17일 6회로 총 13회다. 해당 열차의 승차권은 15일 오후 9시부터 모바일 앱 ‘코레일톡’, 홈…

전국철도노동조합이 지난 14일부터 총파업에 돌입한 가운데 운영비 등을 충당하기 위해 조합원을 대상으로 채권 형태의 투쟁기금을 모은 것으로 확인됐다. 15일 뉴스1 취재에 따르면 철도노조는 7월 말부터 지난 30일까지 조합원을 대상으로 투쟁채권을 발행했다. 이와 함께 임금형평성 기금도…

국민의힘은 15일 전국철도노동조합(철도노조)의 총파업을 불법파업으로 규정하며 중단을 촉구했다. 국민의힘 노동위원회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반 열차 550편, KTX 460여 편 등 총 1170편이 운행에 차질을 빚으면서 출퇴근 근로자들이 혼란과 불편을 겪고 있…

15일 전국철도노동조합(철도노조)의 파업이 이틀 째로 접어들었다. 이로 인한 열차 지연 등으로 시민들의 출퇴근길 불편이 이어지고 있다. 철도노조는 오는 18일 오전 9시까지 파업을 이어갈 방침이다. 감축 운행 대상은 한국철도공사(코레일)이 관리하는 광역전철(1·3·4호선)의 일부 구…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전국철도노동조합(철도노조)의 총파업 이틀째인 15일 운행을 중지하기로 했던 경부선 KTX 열차 중 5회의 운행을 재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코레일의 KTX 고속열차 운행 재개는 총파업 첫날인 전날 경부선 2회에 이어 이튿날 5회가 운행을 재개한 것이다.운행을 재…

“출근 중인데 내려서 다른 교통수단 이용하라니…지각하라는 건가요.” 15일 오전 3시50분께 4호선 오이도 방면 범계~금정 구간에서 선로보수장비(모터카)가 오이도 방면으로 이동하던 중 선로를 이탈해 출근길 시민들이 불편을 겪었다. 코레일은 4시간40분 만인 이날 오전 8시30분께 …

경기 광명에서 서울 강남으로 출근하는 직장인 김모 씨(28)는 14일 오전 9시부터 전국철도노동조합(철도노조)이 총파업한다는 소식을 듣고 한 시간 일찍 집을 나섰다. 그는 “다들 일찍 출근한 건지 열차를 한 대 보내고 두 번째에 겨우 탔다”며 “신도림역과 사당역에서 승객이 몰려 숨을 …
![[단독]5년간 불법집회로 지하철역 무정차 통과 1200건 넘는다](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09/14/121187581.1.jpg)
최근 5년간 불법 집회로 인한 지하철역 열차 무정차 통과가 1200여 건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집회로 인해 인적·물적 피해가 발생한 3건은 모두 전국장애인철폐연대(전장연) 시위에 의해서인 것으로 나타났다.14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정우택 의원이 서울교통공사로부터…

“얼른 부산 가고 싶어요. 안내라도 있었으면.”14일 오후 서울역 대합실에서 만난 온 토미(29·남)와 반(27·여)은 2시간째 열차를 기다리고 있다고 했다. 체코에서 여행 온 이들은 부산 여행을 계획 중인데 철도노조 파업 여파로 인해 제 시간에 출발하지 못했다.반은 “한국 온 지 7…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전국철도노동조합 파업으로 운행을 중지키로 했던 14일 퇴근시간대 경부선 부산행 KTX 중 2회를 임시로 운행재개키로 했다고 밝혔다. 철도노조 파업 첫날을 맞아 퇴근시간대 혼란이 우려됨에 따른 조치로 해당 열차의 승차권은 이날 오후 4시부터 모바일 앱 ‘코레일톡…

전국철도노동조합이 14일 오전 9시부터 4일간 한시적 파업에 들어갔으나, 제천단양지역 시멘트공장 화물 운송에는 큰 지장은 없었다. 코레일 등에 따르면 제천역의 경우 중앙선과 충북선, 태백선 등 일부 열차의 운행편이 감축됐다. 제천과 대전을 오가던 충북선 무궁화호 열차는 기존 20…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14일 “철도의 주인은 국민”이라며 파업 중인 철도노조(전국철도노동조합)의 현장 복귀를 강조했다. 이날 원희룡 장관은 본인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인 페이스북을 통해 “철도노조가 지켜야 할 자리는 정치투쟁의 싸움터가 아니라, 국민의 일상을 지키는 일터인 …

한문희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사장이 14일 직원들에게 보낸 ‘CEO 영상메시지’에서 파업과 관련 “우리의 태업과 파업은 제 발걸음을 무겁게 한다”며 “지금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코레일이 어떻게 하면 더 안전하게, 국민이 편리하게 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 사장…

전국철도노조가 14일 총파업에 돌입한 가운데 부산지역 출근길, 등굣길에 만난 시민들은 평소와 같은 모습이었다. 오전 9시부터 파업이 시작되면서 출근시간대 열차는 대부분 정상 운행됐기 때문이다. 울산 태화강역에서 부산으로 출퇴근하는 윤지원씨(26)는 “출근 시간 2시간30분 전에 일찍 …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국철도노동조합의 총파업 첫 날인 14일 경기지역은 출근길 큰 혼란은 벌어지지 않았지만 전철 감축운행으로 퇴근길 시민들의 불편이 예상된다. 철도노조가 이날 오전 9시부터 본격적인 파업에 돌입하면서 출근길 혼란은 피했지만 퇴근길부터 혼잡이 예상되면서 지자체들이 …

한문희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사장이 전국철도노동조합(철도노조)의 파업과 관련해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 하고 가동 자원을 총동원해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겠다고 밝혔다. 또 파업 과정에서 발생하는 일체의 불법행위에 대해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처할 것이라며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