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기사 2,698
구독 0


숨이 턱까지 차오르면서 올라온 산 정상. 자연을 즐기는 것도 잠시, 산을 내려와 피곤을 풀 겨를도 없이 친구들과 술을 마신다. 집에 돌아와서는 한동안 온몸이 무겁고 무릎과 허리 등이 욱신거린다. 건강을 위한 운동이 오히려 병을 악화시키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중 하나가 등산이다. 올바…
폐암은 폐 및 기관지에 발생하는 악성 종양으로 전 세계적으로도 사망률이 높은 무서운 암이다. 최근 통계청에 따르면 국내 사망원인 1위도 암인데 특히 폐암에 따른 사망률이 1위를 차지했다. 폐암은 초기 증상이 거의 없어 80% 정도는 상당히 진행된 후에 발견된다. 5년 생존율이 16.7…
![[헬스&뷰티/입소문 클리닉]<12>강동경희대병원 웰니스센터](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1/05/17/37296360.1.jpg)
정기적인 건강 검진을 통해 질병을 예방하는 사람들이 부쩍 늘었다. 단순히 예방 차원을 넘어 꾸준한 관리를 통해 더 건강하고 윤택한 삶을 추구하는 이들도 적지 않다. 강동경희대병원 웰니스센터는 몸과 마음을 함께 치료하며 건강한 생활을 가능케 하는 종합건강관리센터다. 웰니스(wellnes…
![[헬스&뷰티/병원에서 ‘살아남기’]<11>어떠한 수술인지? 부작용은?… “미리 물어보고 중재·소송 대비하세요”](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1/05/17/37296219.1.jpg)
《의료분쟁조정법안이 최근 국회를 통과해 이르면 내년에는 의료분쟁조정중재원이 생길 전망이다. 이 법안은 소송이 아닌 조정을 통해 의료분쟁을 해결토록 하는 내용. 의료사고가 난 뒤에 어떻게 해야 하는지, 환자와 가족은 미리 알아둘 필요가 있다. 언제든 의료사고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
■ ‘코로나이저’ 장비로 심근경색 여부 시술없이 간단하게 안다복잡한 시술 없이 저렴하고 간단하게 심근경색 여부를 알 수 있는 의료 진단기기가 개발됐다. 의료기기업체 이루메디는 심장 인근, 목, 팔목, 발목, 허벅지 등의 피부에 8개 센서를 붙여놓고 맥파와 심전도, 심음도 등을 측정해 …
《지식경제부가 4월에 주최한 마라톤 대회에서 51세 강모 씨가 숨졌다. 사인은 심장마비로 추정됐다. 이뿐만이 아니다. 4월 중순 충남 서산시 팔봉산에서 등산을 하던 52세 김모 씨가 역시 심장마비로 사망했다. 며칠 후에는 전남 나주시 가야산에서 59세 박모 씨가 등산하다가 심장마비로 …
![[헬스&뷰티/제대로 뛰는 법]<1>올바른 달리기 자세](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1/05/17/37295410.1.jpg)
《달리기는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기본 운동이다. 단, 시작하기는 쉬워도 제대로 하는 것이 쉬운 건 아니다. 최근에는 달리기 방법에 관한 다양한 이론이 소개되고 첨단 기술이 들어간 러닝화가 나오면서 ‘제대로 뛰는 법’에 대한 관심이 아주 높아졌다. 제대로 뛰어야만 부상을 막고 운동효…
■ 현탑안과, LBV노안교정수술 도입경기 용인, 분당 지역 라식·라섹 수술 전문 병원인 현탑안과가 최근 노인들의 근시, 원시를 동시에 해소할 수 있는 LBV(Laser Blended Vision) 노안 교정 수술을 도입해 시술 중이다. 현탑안과는 LBV 수술법은 기존 노안 교정 시술들…
《회복이 빠르고 표시가 덜 나 일상생활을 하면서 수술을 받는 최소침습술이 성형의 최신 트렌드로 뜨고 있다. 쌍꺼풀 수술을 할 때 피부를 절개해 봉합하는 것을 일반적인 성형수술이라고 부른다면 피부절개 없이 봉합하는 것은 최소침습술이다. 최소침습술은 ‘프티성형’으로 불리기도 한다. 최소침…
![[헬스&뷰티]컴퓨터·스마트폰에 시달리는 눈 균형잡힌 식습관과 기능식품 필요](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1/04/26/36699188.1.jpg)
건강을 위해서는 좋은 음식을 먹어야 한다. 하지만 이를 생활에서 실천하는 이는 많지 않다. 바쁜 일상에 쫓기다 보면 열량이 높고 간편한 음식을 찾게 마련이기 때문이다. 맵고 짜고 기름진 자극적인 음식에 더 손이 간다. 바쁜 현대인이 건강까지 생각한다면?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건강식을…
《봄철은 호흡기 환자에게 잔인한 계절이다. 일교차가 커 호흡기가 약한 환자들은 쉽게 기도가 좁아져 기침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심해진다. 올해에는 특히 중국에서 한층 강력해진 황사가 찾아올 것으로 예상돼 호흡기 질환자들의 주의가 필요하다. 천식은 당뇨나 고혈압처럼 꾸준한 관리가 필요한 …
한국은 2030년이면 국민 7명 중 1명이 당뇨병환자가 될 것으로 예측되는 당뇨병 취약국가다. 당뇨병이 무서운 이유는 합병증 때문. 당뇨병은 뇌중풍 심근경색 망막병증 족부궤양 만성신부전증 등을 불러들인다. 당뇨병이 커져 다리를 절단하거나 시력을 잃고 심혈관 질환으로 숨지는 환자가 늘고…
![[헬스&뷰티/병원에서 ‘살아남기’]<10>의료소송, 사고발생 후 10년까지 가능···](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1/04/26/36698730.1.jpg)
《최근 부쩍 늘고 있는 의료소송. 환자들은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권용진 서울대 의대 의료정책실 교수(이하 권), 김선욱 변호사(이하 김)와 함께 환자들이 의료소송에서 유의해야 할 점을 살펴본다.》 ▽이진한 기자(이하 이)=의료분쟁이 생기면 환자는 아무래도 적절한 배상을 원하고 나아…
■ 방사성 물질·대장균 등 각종 불순물 꼼짝마!RO멤브레인 필터가 세슘·요오드 99.4%제거웅진코웨이는 방사성 물질이 포함된 물을 정수하는 시험을 일본 연구기관과 일본 현지에서 진행한 결과 자사 제품의 RO멤브레인 필터로 방사성 물질을 걸러낼 수 있다는 결과를 최근 발표했다. RO멤…
《배변 횟수와 양이 줄고 대변을 보기 힘들 때 보통 변비라고 한다. 의학적으로 변비는 일주일에 3회 이하의 변을 보거나 변을 볼 때 심하게 힘을 주어야 한다든지, 지나치게 굳어서 딱딱한 대변을 보거나 변을 보고도 잔변감이 남아있는 경우 등을 포함한다.》 변비가 심하면 복통이 생기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