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체지방 태우려면 식전에, 혈당 낮추려면 식후에 걸어라
걷기는 건강에 좋다. 그런데 걷는 시간, 예를 들어 식사 전 또는 식사 후 걷기는 건강 효과가 다르다.식사 전 공복 상태에서 걷기아침에 일어나 아무것도 먹지 않은 상태 또는 식사를 마치고 3~4시간 뒤 걸으면 몸에 축적된 체지방을 연소할 가능성이 높다. 한 연구에 따르면 공복에 운동한…
- 2025-05-07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걷기는 건강에 좋다. 그런데 걷는 시간, 예를 들어 식사 전 또는 식사 후 걷기는 건강 효과가 다르다.식사 전 공복 상태에서 걷기아침에 일어나 아무것도 먹지 않은 상태 또는 식사를 마치고 3~4시간 뒤 걸으면 몸에 축적된 체지방을 연소할 가능성이 높다. 한 연구에 따르면 공복에 운동한…

셀트리온은 미국 샌디에이고에서 열린 ‘2025 미국소화기학회(DDW, Digestive Disease Week)’에서 짐펜트라(성분명 인플릭시맙, 램시마SC) 글로벌 3상 사후분석 결과를 공개했다고 7일 밝혔다.DDW는 소화기학 관련 최신 연구와 임상 정보, 치료제 개발 동향 등을 공…

나이가 들어도 뇌 건강을 유지하고 싶다면 오늘부터라도 운동화 끈을 단단히 조여 매야 한다. 운동과 담을 쌓고 살았던 사람이라도 중년기에 신체 활동을 늘리면 알츠하이머병 위험 요인을 크게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알츠하이머병은 치매를 유발하는 가장 흔한 원인으로 전체 치매 환자…

지난 2일 국회 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건강장수의 날(오복데이) 기념 ‘건강수명 5080 비전 선포식’이 열렸다. 이 행사는 국회 ‘건강과 돌봄 그리고 인권 포럼’(대표 국회의원 이수진)과 ‘건강수명 5080 국민추진위원회’(준비위원장 임지준)의 공동 주최로 열렸으며, 국회 보건복…

어버이날이 다가오며 부모님 선물로 인삼이나 홍삼을 준비하는 이들이 많다.하지만 건강식품이라고 해서 누구에게나 좋은 것은 아니다. 체질이나 건강 상태에 따라 오히려 해가 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인삼과 홍삼, 같은 뿌리지만 작용은 다르다인삼과 홍삼은 같은 식물에서 유래했지만, 가공…

전 세계적으로 고령화가 가속화되며 노인들이 건강하고 독립적인 노후 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돕는 기술, 이른바 ‘에이징 테크’가 뜨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소비력을 갖추고 건강에 큰 관심을 가지는 ‘영올드(Young Old)’ 세대가 주요 소비층으로 자리 잡으면서 시장 규모도 빠르게 커…

인구 고령화와 중장년층의 경제력 강화로 영올드(Young Old)를 잡기 위한 업계의 움직임이 분주해지고 있다. 전통 제약사뿐만 아니라 신생 정보기술(IT)·바이오업체, 로봇 관련 기업들까지 첨단 기술을 적용한 건강 관련 서비스를 앞다퉈 내놓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건강과 즐거움을 동…

MZ세대(밀레니얼+Z세대)를 중심으로 ‘헬스디깅’족이 늘면서 관련 기업들이 새로운 기회를 맞고 있다. 헬스디깅족은 ‘건강’(Health)과 ‘채굴하다’(Digging)는 단어를 합친 신조어로, 건강 관리에 몰입하는 사람들을 뜻한다. 건강 전문가에 버금가는 헬스디깅족들을 붙잡기 위해 기…
영올드 세대의 관심이 높은 건강기능식품에도 프리미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13∼15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 앞 서울광장에서 열리는 ‘2025 서울헬스쇼’에서는 국내 유수의 주요 제약사들이 판매하는 다양한 프리미엄 건기식을 만날 수 있다. 이들은 영양소별 체내 흡수율을 높일 수 있는…
![매일 채소-과일 2.5컵으로 일상 속 암 예방[오늘의 먹거리]](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5/06/131548997.1.jpg)
세계보건기구(WHO)와 국제암연구소(IARC)는 충분한 채소와 과일 섭취가 다양한 암 예방에 이바지한다고 강조한다. 그러나 한국인의 채소와 과일 섭취량은 권장량에 크게 미치지 못한다. 질병관리청의 2022년 국민건강통계에 따르면 6세 이상 국민 6000여 명을 조사한 결과 채소·과일 …

최근 유튜브 채널 ‘자유부인 한가인’에서 배우 한가인이 촬영 전날 숙면을 위해 섭취한다고 소개한 음료가 대중적 관심을 모았다. 과거에는 수면 장애가 개인의 문제로 치부됐지만 이제 수면은 건강, 생산성, 사회경제적 비용과 직결되는 중요한 사회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국내외에서 수면 웰니…
![[주목! 헬스북] 혈당관리 핵심 ‘식단 팁’부터 ‘희로애락’ 외과의사 삶 엿보기](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5/06/131538752.3.jpg)
흐르는 시간을 붙잡고 싶은 인간의 욕망은 나이가 들수록 더욱 간절해진다. 값비싼 화장품과 건강기능식품, 때로는 의학의 힘까지 빌려보지만 노화를 되돌릴 근본적인 해결법은 되지 않는다. 과연 우리는 노화의 ‘진짜’ 원인을 제대로 알고 있을까?‘과속 노화의 종말’은 우리에게 익숙한 노화 방…
![[헬스케어 소식]“양압기 사용 땐 술 빨리 깨고 더 깊이 숙면”](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5/06/131548936.1.jpg)
아주대병원 이비인후과 수면센터 김현준·박도양 교수팀이 양압기를 사용하면 술을 더 빨리 깨고 수면의 질도 높일 수 있다는 사실을 입증했다. 연구팀은 평소 술을 자주 마시고 수면무호흡이 있는 성인 53명을 대상으로 음주 여부와 양압기 사용 여부에 따라 총 4회의 수면 검사를 실시했다. 참…

“어디 뒀더라?” “그 사람 이름이 뭐였지?” 이런 말을 자주 하게 된다면 단순한 건망증이 아닌 ‘치매 경고 신호’일 수 있다. 치매 환자가 늘어나면서 중장년층에서 나타나는 반복적인 기억력 감퇴는 단순한 노화가 아닌 치매로 이어지는 조기 징후일 가능성이 높다는 경고가 나오고 있다.기억…

의료법인 하나로의료재단이 오는 13일부터 15일까지 서울광장에서 열리는 ‘2025 서울헬스쇼’에 한국보건산업진흥원 국가통합바이오빅데이터구축사업단과 함께 참가한다고 7일 밝혔다. 서울헬스쇼는 지난해 약 6만 명이 방문한 국내 최대의 건강 박람회로 건강 관련 다양한 최신 추세를 소개하는…
![[전문의 칼럼]“다발골수종, 경구 투여제 나와 치료 수월해져”](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25/05/06/131548854.1.jpg)
최근 넷플릭스 드라마 ‘폭싹 속았수다’가 많은 이의 마음에 오랜 여운을 남기고 있다. 극 중 주인공 양관식(배우 박보검·박해준 분)은 무릎 통증을 단순 관절염으로 오인해 방치하다 다발골수종을 진단받고 수차례의 항암치료 끝에 결국 세상을 떠난다. 그는 겨우 50대 중반의 나이였다. 다발…

전 세계적으로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시력은 단순히 ‘보는 것’을 넘어 삶의 질과 직업 지속성까지 좌우하는 핵심 건강 요소로 떠올랐다. 안과 수술, 특히 백내장 수술의 패러다임 역시 바뀌고 있다. 기대수명 증가와 고령층의 활동성 확대가 수술 후 삶의 질에 대한 기대를 키운 것이다.…
![[헬스캡슐] 대한비과학회, ‘코의 날’ 건강관리 강좌 마쳐 外](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5/06/131538666.3.jpg)
■ 대한비과학회, ‘코의 날’ 건강관리 강좌 마쳐대한비과학회(회장 김동영·서울대병원 이비인후과)는 코 건강 상태를 알고 관리하자는 의미의 ‘Know Your Nose’를 슬로건으로 지난달 28일 대중과 함께하는 ‘코의 날’ 행사를 마쳤다고 밝혔다.학회는 매년 4월 28일을 코의 날로 …

《맵고 자극적인 음식, 과음, 과로에 익숙한 한국인들은 여러 소화기 질환을 앓고 있다.이 가운데 주변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위염, 위·십이지장 궤양, 역류성식도염 등을 통틀어 상부위장관 질환이라 한다. 상부위장관 질환은 식도, 위, 십이지장과 같은 상부 소화기관에 발생하며 해마다 많…
![[전문병원 소식]한방병원서 만나는 e스포츠 팬카페… ‘KT 롤스터’ 후원하고 소통기회 마련](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5/06/131548752.1.jpg)
자생한방병원(병원장 이진호)이 지난달 10일 서울 강남구 논현동 자생의료재단 건물 1층 내 e스포츠 프로 게임단 KT 롤스터 팬 카페를 오픈했다고 밝혔다. 자생한방병원과 KT 롤스터는 지난 2023년 11월 스폰서십 계약을 맺고 약 1년 반째 동행을 이어오고 있다. 자생한방병원 의료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