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활한 주택공급 정책 위해 디지털트윈 적극 도입해야”
국민 주거 안정을 위해 250만 호+α라는 원활한 주택 공급이 이뤄지려면 사전 시뮬레이션이 가능한 디지털트윈을 적극 도입해야 한다는 전문가 제언이 나왔다. 더 나아가 주택정책의 성패를 가늠할 도구가 없었던 만큼 디지털트윈의 제도 안착과 정부 및 LX한국국토정보공사와 같은 공공의 역할이…
- 2022-06-27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국민 주거 안정을 위해 250만 호+α라는 원활한 주택 공급이 이뤄지려면 사전 시뮬레이션이 가능한 디지털트윈을 적극 도입해야 한다는 전문가 제언이 나왔다. 더 나아가 주택정책의 성패를 가늠할 도구가 없었던 만큼 디지털트윈의 제도 안착과 정부 및 LX한국국토정보공사와 같은 공공의 역할이…
![R&D 재정 투입효과 극대화 위한 과제들[기고/양승우]](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22/06/25/114104498.1.jpg)
미증유의 코로나19 사태와 미중 기술패권시대를 거치면서 우리나라에 신냉전주의가 확대되고 이로 인한 글로벌 공급망 재편이 가속화되면서 선진국으로서의 지위 유지와 국가의 지속성장의 토대가 뿌리 째 흔들리고 있다. 정부는 코로나19 위기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새로운 국가 차원의 성장동력 확…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건강식품 제조 및 판매업으로 우수한 성과를 낸 웰빙바이오 등 3명을 올해 2분기 ‘이달의 소상공인’으로 선정하고, 23일 대전 공단본부에서 이사장 표창을 수여했다. ‘이달의 소상공인’은 코로나로 인한 어려움을 극복하며 성장해온 소상공인을 알리기 …

환경부와 환경보전협회는 8일부터 사흘간 서울 코엑스에서 국내 최장수이자 최대 규모 환경전시회인 ‘제43회 국제환경 산업기술·그린에너지전(엔벡스 2022)’을 개최했다. 이번 전시회는 유망 녹색기술을 보유한 중소기업에 좋은 판로개척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한화진 환경부 장관은 8일 …

안종주 안전보건공단 이사장은 서울대 환경보건학 석사와 산업보건학 박사 학위를 취득한 산업안전보건 전문가로, 풍부한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산업현장의 안전보건 수준을 높이고 노동자의 생명을 보호할 적임자로 평가받는다. 안종주 이사장을 만나 취임 5개월간의 소회와 앞으로의 계획을 들어봤…

항문 주위에 생기는 다양한 질환을 통틀어 치질이라 일컫는다. 우리나라 성인의 절반 정도가 앓고 있을 만큼 흔한 질환이기도 하다. 요즘 같이 날씨가 더워지는 여름철에 특히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가 많다. 기온이 올라가면 항문의 혈관이 확장되고 혈액이 더욱 몰리게 되는데, 이것이 치질을 더…

최근 제약사와 바이오테크의 상호 기술이 결합해 시너지를 내는 공동연구가 활발하다. JW중외제약은 자사의 핵심 개발 물질에 대한 새로운 모댈리티(Modality·치료 접근법) 확장 차원에서 이러한 전략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JW의 플랫폼을 통해 혁신신약 후보물질을 창출하는 동시에…

우리나라 제약업계를 대표하는 유한양행이 20일 창립 96주년을 맞았다. 유한양행은 Progress(진보, 발전)와 Integrity(성실, 신의)라는 창업자 유일한 박사의 핵심가치와 ‘가장 좋은 상품의 생산, 성실한 납세, 기업이윤의 사회 환원’이라는 기업이념을 지켜오며 100년 장수…

대웅제약은 ‘난치성 질환 치료제 개발을 통해 인류의 삶의 질을 향상시킨다’는 연구개발(R&D) 비전 아래 세계 최초, 계열 내 최고 신약 개발을 위해 전사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특히 2018년부터 한 명의 연구원이 여러 과제를 수행해야 했던 기존의 기능 중심의 팀 구조를 하나의 신약…

동아쏘시오그룹은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국민의 건강을 생각하는 사업을 추진하며, 이웃과 나눔을 실천하겠다는 목적을 가지고 기업 활동을 영위해 왔다. 기업의 이윤을 사회에 환원하기 위해 수많은 도전도 거듭해 왔다. 또한 자연과 사람 모두 건강한 미래를 맞이할 수 있도록 우리가 살아가는 지구…

‘지속가능 혁신경영’을 올해 경영 슬로건으로 선포한 한미약품이 ESG 경영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연구개발(R&D) 중심 신약 개발 전문기업을 넘어 ESG 분야에서도 업계를 선도하고 있다는 평가다. 한미약품 경영지원 부문을 총괄하는 우종수 대표이사 사장은 “한미…

일동제약은 글로벌 신약개발회사 실현을 목표로 연구개발(R&D)에 집중하고 있다. 매년 회사 전체 매출액의 10% 이상을 연구개발 비용으로 꾸준히 투자하고 있으며, 지난해 연 매출액의 20%에 달하는 1082억 원을 신약 개발에 과감하게 쏟아부었다. 또 유기적이고 전문적인 R&D 체계를…

종근당이 연구개발비 투자와 연구개발 파이프라인을 대폭 확대하며 신약개발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종근당은 2021년 매출액 대비 12.2%인 1628억 원을 연구개발에 투자했다. 2019년 1375억, 2020년 1495억 원을 투자한 데 이어 2021년에는 투자비용을 전년 대비 13…

보령(옛 보령제약)이 1일 고혈압 3제 복합제인 ‘듀카브플러스’를 출시하며, 자체 고혈압 신약인 ‘카나브 제품군’ 시장점유율 확대 가속화에 나섰다. 듀카브플러스는 카나브의 주성분인 ‘피마사르탄’에 칼슘채널차단제(CCB) ‘암로디핀’과 이뇨제인 ‘히드로클로로티아지드’를 복합한 ‘피마사르…

최근 가장 주목받고 있는 유전자-세포치료제 시장은 매년 고성장을 이루며 제약시장의 ‘블루칩’으로 부상하고 있다. 실제로 시장조사기관 이밸류에이트 파마(Evaluate Pharma)에 따르면 2021년 기준 약 75억 달러 규모의 유전자-세포치료제 시장이 2026년 556억 달러로 7배…

제약·바이오 업계가 지속적인 연구개발(R&D)을 통해 신약개발 및 파이프라인 다각화에 나서고 있다. 특히 과감하고 꾸준한 투자로 가시적인 성과를 내며 글로벌 제약사에 기술 수출을 성공하는 등 국제적으로도 연구결과를 인정받고 있다. 과감한 투자와 협업으로 미래 먹거리 확보 나서…

전 세계적 열풍을 불러일으킨 글로벌 밀리언셀러 ‘넛지’(Nudge)가 출간 13년 만에 더욱 강력해진 최종판으로 다시 태어났다. ‘넛지’는 원래 ‘팔꿈치로 슬쩍 찌르다’를 뜻하지만 행동경제학에선 ‘타인의 선택을 유도하는 부드러운 개입’을 뜻한다. 공동 저자 리처드 탈러 미국 시…

주요 7개국(G7) 정상들이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터프 가이’ 이미지를 상징하는 상의 탈의 승마 사진을 조롱했다. 26일(현지시간) AP통신, AFP통신에 따르면 G7 정상들은 이날 독일 바이에른 알프스 엘마우성에서 열린 정상회의 개막식에서 테이블에 둘러 앉아 푸틴 대통령이 종…

걸그룹 카라 출신 박규리가 ‘오은영의 금쪽상담소’에서 오은영 박사와 만나 부동산에 대한 소문과 과거 공개 열애 당시 심경, 그리고 세상을 먼저 떠난 전 멤버에 대한 심경을 밝혔다. 지난 24일 오후 방송된 채널A ‘오은영의 금쪽상담소’에서는 박규리가 출연했다. 그는 “손대는 부동산마…

방송인 양미라가 둘째 출산을 앞둔 근황을 공개했다. 양미라는 26일 인스타그램에 “서호 재우다 깜빡 잠들었더니 주수사진을 찍어놨네, 오늘부터 37주차! D-21”이라며 사진을 공개했다. 사진에는 양미라가 첫째 아들과 함께 잠이 든 모습이 담겼다. 불룩 나온 만삭 D라인이 눈길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