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오늘 장외투쟁 “1만명 모일것”… 與 “압도적 1당, 우스운 행태”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2월 4일 03시 00분


코멘트

민주, 남대문 집회에 총동원령
‘이상민 탄핵’ 6일 의총서 최종결정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왼쪽에서 세 번째)가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 대표는 
“난방비와 전기료, 수도요금이 물가 폭등을 주도했다”며 “민생 지킴이 역할을 해야 할 공공요금이 오히려 민생 파탄 주범 역할을 
하고 있다”고 했다. 김동주 기자 zoo@donga.com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왼쪽에서 세 번째)가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 대표는 “난방비와 전기료, 수도요금이 물가 폭등을 주도했다”며 “민생 지킴이 역할을 해야 할 공공요금이 오히려 민생 파탄 주범 역할을 하고 있다”고 했다. 김동주 기자 zoo@donga.com
더불어민주당이 4일 오후 서울 중구 남대문 일대에서 ‘윤석열 정권 민생파탄·검찰독재 규탄대회’를 열고 장외 투쟁에 나선다. 이재명 대표의 추가 검찰 조사를 앞두고 원내에선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탄핵소추와 김건희 여사에 대한 특별검사(특검) 도입을 띄우는 한편으로 장외에선 지지층을 총동원해 대여 압박에 나서는 ‘투 트랙’ 전략이다.

민주당은 이날 최소 1만 명 운집을 목표로 세운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당은 앞서 17개 시도당 지역위원회에 사실상의 총동원령을 내린 바 있다. 이 대표도 지난달 31일에 이어 3일에도 자신의 블로그에 “남대문에서 민주주의를 지킬 파란 물결에 동참해 달라”며 “윤석열 검사 독재 정권의 공포정치 막아내고 국민의 힘으로 민생을 지키겠다”라고 적었다.

친명(친이재명)계 의원들도 일제히 엄호에 나섰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이날 회의에서 “주경야독하는 심정으로 주중 5일은 국회에서 일하고 주말은 국회 밖에서 국민들을 직접 만나겠다”며 “투쟁하지 않는 야당은 죽은 정당”이라고 했다. 우상호 의원도 전날 라디오에서 “야당으로서 으레 할 수 있는 일”이라고 말했다.

전날 의원총회에서 이 장관 탄핵안이 당론으로 최종 추인되지 못한 가운데 원내지도부는 주말 동안 의원들을 대상으로 추가 의견 수렴 과정을 밟을 계획이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필요하면 전화 통화든, 만남이든 의원들 의견을 보다 폭 넓으면서 집중적으로 수렴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를 토대로 6일 의원총회를 열고 탄핵소추 여부를 최종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당 원내지도부가 의원 6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약식 조사에서는 45명(75%)이 찬성한 것으로 전해졌다.

국민의힘은 반발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압도적 1당이 국회를 버리고 장외에서 투쟁하는 건 누가 봐도 우스운 일”이라며 “다수당이 장외로 나가 비합리적인 감성에 호소하고 국민 편 가르기 하는 건 옳지 않다”고 말했다. 이 장관의 탄핵소추에 대해서도 “섣불리 국회가 탄핵소추 카드 꺼내 들었다가 탄핵 요건이 되지 않아 기각되면 그 혼란과 낭비 책임은 누가 져야 하는가”라고 비판했다.

김은지 기자 eunji@donga.com
#더불어민주당#장외투쟁#윤석열 정권 민생파탄#검찰독재 규탄대회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