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미군, 용산 16.5만㎡ 등 수도권 기지 약 100만㎡ 반환

  • 뉴스1
  • 입력 2022년 2월 25일 15시 12분


코멘트
서울 용산 미군기지 입구2021.2.2/뉴스1 © News1
서울 용산 미군기지 입구2021.2.2/뉴스1 © News1
주한미군이 25일 서울 용산기지 부지 중 16만5000㎡를 비롯해 경기도 의정부 소재 ‘캠프 레드클라우드’ 및 ‘캠프 스탠리’ 취수장 부지 등 약 100만㎡를 우리 측에 반환했다.

또 한미는 올 상반기까지 용산기지 면적 4분의1 규모(약 50㎡) 부지의 순차적 반환을 추진한다는 데도 합의했다.

한미 주한미군지위협정(SOFA) 합동위원장인 임상우 외교부 북미국장과 스콧 플로이스 주한미군 부사령관은 이날 유선협의를 거쳐 이 같은 내용을 담은 SOFA 합동위 공동성명을 채택했다.

한미는 작년 7월 발표한 공동성명에서 용산기지 전체 면적 203만㎡ 중 4분의1 규모인 50만㎡를 올해 초까지 반환하기 위해 노력하기로 의견을 모았었다.

이에 따라 양측은 이날 용산기지 부지 16만5000㎡ 반환에 이어 상반기 중 “상당한 규모”의 반환을 완료하기 위해 긴밀히 협력한다는 방침이다.

정부 관계자는 “용산기지는 사용 중인 대규모 기지로서 기지 내 구역별로 상황·여건이 달라 전체를 한꺼번에 받는 데 오랜 시간이 소요될 수 있다”며 “이에 단계적으로 반환받는 것으로 미국 측과 협의해 왔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용산기지 부지 추가 반환에 따라 우리나라 최초 국가공원이 될 용산공원 조성에도 탄력이 붙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한미는 의정부 도심에 위치한 ‘캠프 레드클라우드’ 부지 총 83만㎡의 반환에도 합의했다. 과거 이곳에 주둔해 있던 미 육군 제2보병사단과 한미연합사단 본부는 이미 경기도 평택에 조성된 주한미군기지 ‘캠프 험프리스’로 이전해 이곳 시설은 2019년부터 폐쇄돼 있는 상태다.

우리 측은 이날 합의에 따라 의정부 ‘캠프 스탠리’ 취수장 1000㎡도 미군 측으로부터 돌려받았다. 이 부지는 ‘캠프 스탠리’ 본기지와 다소 거리가 있고 현재는 취수장으로 사용되지도 않는다. 부지 내에 미군 시설도 없다.

정부 관계자는 “‘캠프 레드클라우드’ 부지엔 의정부시에서 e-커머스 물류단지 조성을 계획하고 있다”며 “앞으로 수도권 물류 허브로 탈바꿈돼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정부 관계자는 또 “스탠리 취수장 반환에 따라 의정부 부용천의 수해예방을 위한 하천정비사업도 정상적으로 추진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밖에도 한미 양측은 “그동안 주한미군기지가 보다 깨끗하게 유지·관리될 수 있도록 환경실무협의체 등을 통한 환경 분야 협의도 진행해왔다”고 정부 관계자가 밝혔다.

이에 한미 양측은 Δ평시 환경정보 공유 Δ사고 발생시 한미 대응체계 개선 Δ미군기지 접근절차 구체화 등의 내용을 SOFA 환경관련문서에 반영했고, 앞으로 공동 환경조사 실시 및 환경관리 기준 마련 등을 협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정부 관계자는 “한미 양측은 상호신뢰와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반환·공여 등 현안들을 긴밀히 조율해 나가기로 했다”며 “이로써 굳건한 한미동맹이 더욱 강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