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학살 주범 全 조문 안가”…윤석열도 조문 않기로

  • 뉴스1
  • 입력 2021년 11월 23일 10시 52분


코멘트
전두환 전 대통령이 향년 90세로 사망한 23일 서울 마포구 세브란스병원 신촌장례식장에 마련된 빈소 앞 전광판에 전 전 대통령의 사진이 나오고 있다. 2021.11.23/뉴스1 © News1
전두환 전 대통령이 향년 90세로 사망한 23일 서울 마포구 세브란스병원 신촌장례식장에 마련된 빈소 앞 전광판에 전 전 대통령의 사진이 나오고 있다. 2021.11.23/뉴스1 © News1
여야가 고(故) 전두환 전 대통령 조문을 가지 않겠다는 입장을 냈다. 더불어민주당은 전 전 대통령을 ‘학살의 주범’이라 칭하며 조문과 조화, 국가장 ‘불가’ 입장을 밝혔고 국민의힘도 당 대표와 대선 후보가 조문 계획이 없다며 선을 그었다.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는 이날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공약 발표 기자회견을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전 전 대통령에 대해 “전두환씨는 명백하게 확인된 것처럼 내란 학살 사건 주범”이라며 “최하 수백명의 사람을 살상했던, 자신의 사적 욕망을 위해서 국가권력을 찬탈했던, 결코 용서받을 수 없는 범죄에 대해 마지막 순간까지도 국민께 반성하고 사과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이어 그는 조문 계획이 없다는 입장을 밝히며 “아직도 여전히 미완 상태인 광주 5·18 민주화 운동의 진상이 드러날 수 있도록, 당시 사건 관련자들의 양심선언을 기대한다”고 했다.

송영길 민주당 대표도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전두환 사망에 대하여 민주당은 조화, 조문, 국가장 모두 불가”라며 “역사의 진실을 밝히고 이에 대한 정의를 세우는 길은 계속될 것”이라고 했다.

송 대표는 “그의 사망 소식에 분하고 억울한 심사를 가누기 힘들었다”며 “아주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5.18의 진실을 밝히고 진심으로 사죄하길 간절히 바랐지만 그 간절함마저도 이제는 이룰 수 없게 됐다”고 침통한 심경을 전했다.

그러면서 “그의 생물학적 수명이 다하여 피의자 전두환의 공소시효가 만료됐지만, 그의 추징금 956억여원이 아직도 미납인 상태”라며 “현행법으로는 몰수재산만 상속재산에 추징이 가능한데 몰수재산뿐만 아니라 추징액까지 상속재산에서 추징할 수 있도록 하는 법안을 준비하겠다”고 했다.

고용진 선대위 수석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아쉽게도 고인은 진정한 사과와 참회를 거부하고 떠났다”며 “광주민주화운동에 대해서 어떠한 사과도 하지 않았고 군사 쿠데타를 통해 집권한 후 8년여를 철권통치로 민주주의를 후퇴시키고 인권을 유린한 것에 대한 참회도 없었다. 참으로 아쉽다”고 비판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조문을 갈 뜻을 밝혔다가 다시 조문을 가지 않기로 입장을 바꿨다.

윤 후보는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나 전 전 대통령 조문과 관련해 “전직 대통령이시니까 가야 되지 않겠나 이렇게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지만 오후 당 대변인을 통해 조문을 가지 않겠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전두환 전 대통령 상가에 따로 조문할 계획이 없다”며 “당을 대표해 조화는 보내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저는 개인적으로 조문하는 것이 인간으로서의 도리라고 생각한다”고 빈소를 방문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도 “역사적 과오에도 불구하고 이를 끝내 인정하지 않고 국민께 사과하지 않은 채 생을 마감한 것은 유감스러운 일”이라며 조문을 가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전직 대통령의 죽음에 국민과 함께 조문할 수 없는 불행한 역사가 다시는 되풀이되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는 “전씨가 끝내 진실을 밝히지 않고, 광주 학살에 대한 사과도 없이 떠났다. 역사의 깊은 상처는 오로지 광주시민들과 국민의 몫이 됐다”며 “역사를 인식한다면 국가장 얘기는 감히 입에 올리지 않기를 바란다. 성찰 없는 죽음은 그조차 유죄”라고 날을 세웠다.

여영국 정의당 대표도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헌정질서를 유린한 군사 쿠데타 범죄자 전두환씨가 역사적 심판과 사법적 심판이 끝나기도 전에 사망했다”며 “오늘 전씨의 죽음은 죽음조차 유죄”라고 비판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