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남북합의 이행, 행동으로”…DMZ 비마교 복구 추진

  • 뉴시스
  • 입력 2021년 4월 8일 13시 19분


코멘트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DMZ 사업 지원
남북 합의 추진 의지…후속 조치 연장선상
DMZ 내 비마교 유실…"복구 위해 23억원"
DMZ 통합 체계도 마련…"각 분야 활성화"
"전환 모멘텀 최선…대화 조속히 시작해야"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8일 “남북 합의 이행 의지를 말 아닌 행동으로 다시 한 번 보이겠다”면서 비무장지대(DMZ) 평화의 길 철원노선 비마교 복구, DMZ 통합 체계 구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이날 오전 320차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 모두 발언을 통해 “DMZ 평화의 길 철원노선 비마교 복구, 시스템 구축 사업 등 2건을 추진할 것”이라고 했다. 이는 남북 합의 사안인 DMZ 평화지대 실행 의지를 반영한 조치로 평가된다.

그는 “우리 정부는 DMZ를 평화지역으로 만들기로 한 남북 정상 간 약속을 지키기 위해 지난해 판문점 견학센터를 개소하고 화살머리고지 현장기념관을 만들었다”면서 비마교 복구 등이 조치 연장선상에 있음을 언급했다.

앞서 정부는 DMZ 평화지대화에 대한 남북 합의 후속 조치로 고성·철원·파주 등지에 평화의 길을 마련, 운영했다. 비마교는 화살머리고지로 향하는 철원구간 통로에 해당하는데, 지난해 호우로 인한 유실이 있었다고 한다.

이 장관은 “남북 정상이 판문점 선언에서 합의한 DMZ 평화지대화 이행을 위해 지난해 집중호우로 유실된 비마교 복구비용 23억원을 지원하려 한다”며 “비마교를 더 튼튼히 보수해 안전하게 평화의 길을 방문할 수 있게 하겠다”라고 했다.

또 7억원 규모 지원이 이뤄지는 DMZ 통합 관리 체계에 대해서는 “DMZ 관련 각종 정보를 한 번에 제공하는 플랫폼을 마련, DMZ를 체험하고 평화적 이용이 각 분야에서 활성화될 수 있게 뒷받침하려는 것”이라고 했다.

이날 협의회에서는 DMZ 평화의 길 철원노선 비마교 복구와 DMZ 통합 관리 체계 등 2건에 대한 남북협력기금 지원안 및 남북협력기금 자산운용지침 개정안 심의, 의결이 이뤄졌다.

정부는 비마교 복구에 최대 23억원 기금을 지원, 아프리카 돼지열병과 코로나19 등 상황 완화로 DMZ 평화의 길 운영 재개 시 이용 안전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복구는 올해 설계 등을 거쳐 내년 착공, 2023년 완공 계획이다.

DMZ 통합 관리 체계는 범정부, 지방자치단체, 유관 단체 등이 활용하는 플랫폼 개념으로 제시됐다. 정부는 이를 통해 DMZ 관련 역사, 정보는 물론 유관 행사 및 의견 교류 등이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날 협의회에서는 남북협력기금 자산운용지침 개정안 심의도 이뤄졌다. 이번 개정에서는 최근 저금리 기조, 기금 여유자금 규모 등을 반영해 자산 배분, 위험 한도, 기준수익률 등 조정이 이뤄졌다.

협의회는 대면 회의 방식으로 이뤄진 올해 두 번째 회의이다. 또 정부·민간 25명 규모로 위원을 확대한 후 이뤄진 첫 회의이기도 하다.

한편 이날 이 장관은 “한반도 정세는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들었다. 미국 대북 정책이 마무리 돼 가는 시점에서 북한도 그동안의 관망 기조에서 벗어나 정세 탐색에 시동을 거는 것으로 판단한다”고 언급했다.

이어 “정부는 북한 정세를 차분하게 주시하면서 한반도 운명이 다시 평화로 향할 수 있도록 전환 모멘텀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반도 평화 정착이 남북이 원하는 방식으로 이뤄지기 위해선 교집합을 확인하는 대화부터 조속하게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