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하성 靑정책실장 “100일 간 지켜본 文대통령, ○○ 보스”

  • 동아닷컴
  • 입력 2017년 9월 8일 13시 58분


코멘트
사진=청와대 페이스북 캡처
사진=청와대 페이스북 캡처
장하성 대통령정책실장은 8일 문재인 대통령을 100일 동안 지켜본 소회에 대해 “비슷한 생각과 비슷한 이상을 가지고 있고 서로 생각이 다를 때 그것을 충분히 이야기할 수 있는 좋은 보스를 만났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장 실장은 이날 청와대 공식 페이스북에 올라온 ‘국민을 대신해 묻고 답하다’ 영상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장 실장은 ‘안철수 후보 쪽에 오래 있었다. 문 대통령이 지명했을 때 생각을 바꾼 이유는 무엇인가?’라는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의 질문에 난감한 듯 한숨을 쉰 뒤 “사실 정치를 할 생각이 없었는데 문 대통령이 당선된 후 인선하는 걸 보고 상당히 충격을 받았다”고 답했다.

이어 “정말 내가 뜻이 맞고 나와 이상이 맞는 리더가 있다면 그 분을 도와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그는 정책실장에 취임한 후 가장 기억에 남는 정책 세 가지를 꼽아달라는 말에 “유통업계 불공정 거래를 바로잡아 치킨 값 내린 것, 부동산 정책, 최저임금 인상분을 정부가 직접 지원하는 정책”이라고 답했다.

최저임금정책이 포퓰리즘이라는 일각의 비판에 대해선 “정부가 중소상공인들에게 직접 지원하는 방식을 적용하는 건 매우 바람직하다. 중기업이나 대기업들은 최저임금이 올라도 충분히 기업 자체의 수익으로 부담할 수 있지만, 음식업·유통업·소기업은 인건비 부담으로 인해 경영에 상당히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며 “기업이 어려움을 겪을 때 정부가 지원하는 제도는 그동안 수없이 많이 해온 것”이라고 밝혔다.

아동수당 지급,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등 각종 복지정책의 재원 마련대책을 묻는 말에 법인세 인상을 비롯한 증세 가능성을 언급했다.

장 실장은 “2008년 이후 우리나라 기업의 총 저축량을 보면 총 투자량보다 훨씬 많다”면서 “기업이 아직도 임금이나 하도급대금이나 물품대금이나 세금을 지급할 여력이 있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투자를 하고도 남는 돈이 있다면 당연히 국민 몫으로 돌아가야 하고 일정하게 소득이 높아서 담세 능력이 있는 국민이 일정한 세금을 부담하겠다는 국민적 합의가 있다면 장기적으로 (증세를) 고민해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사회복지 지출 비중을 보면 OECD 회원국 중 가장 낮다”며 “우리나라 경제 규모나 재정 건전성에 비춰볼 때 아직은 사회복지 예산을 더 늘릴 여지가 있다”고 강조했다.

장 실장은 “시장이 실패하지 않게 (필요하면 시장에) 정부가 개입해야 한다”며 “(1997년) 외환위기 때처럼 시장이 실패해 국민이 고통 받을 때도 정부가 개입해야 한다. 더 중요한 것은 외환위기의 경우도 정부가 미리 시장에 잘 개입했다면 그런 결과가 나오지 않았을 것이라는 점”이라고 말했다.

최근 93억1962만 원의 재산을 신고해 청와대 참모진 중 최고 부자로 꼽힌 장 실장은 ‘재테크 팁’을 알려달라는 질문엔 “절대 재테크는 남에게 조언을 하는 게 아니다”라고 했다.

다만 장 실장은 “한 가지는 말씀드릴 수 있다”며 돈 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거의 대부분의 국민은 열심히 일해서 돈을 번다. 노동이 신성한 만큼 그 노동으로 벌어서 아껴서 모든 돈도 신성한 것”이라며 “내가 열심히 일하는 만큼 내가 벌어서 모은 돈도 열심히 관리해야 한다. 이게 재테크 원칙의 1호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열심히 일만 하고 그렇게 번 돈을 내팽겨 두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했다.

장 실장은 마지막으로 문재인 정부가 지향하는 모델에 대해 “문재인 정부가 국정비전과 목표로 내세운 걸 한마디로 정의한 것이 ‘국민의 나라, 정의로운 대한민국’”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아리스토텔레스는 각자에게 각자의 기여만큼 응분한 몫을 나눠주는 것이 정의라고 했다”며 “문재인 정부의 앞으로 5년 동안 정말 국가경제가 성장한 만큼 국민들의 삶도 함께 나아지는 정의로운 경제, 정의로운 사회를 만드는 것이 촛불로 국민들이 우리에게 정권을 맡겨준 것에 대해 보답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최정아 동아닷컴 기자 cja0917@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