金 “제자들이 한사코 나를 제1저자로 올려”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7월 10일 03시 00분


코멘트

[김명수 교육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쏟아진 의혹… 책임회피-동문서답 해명 논란 김명수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가 9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곤혹스러워하면서 진땀을 흘리고 있다. 김미옥 기자 salt@donga.com
쏟아진 의혹… 책임회피-동문서답 해명 논란 김명수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가 9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곤혹스러워하면서 진땀을 흘리고 있다. 김미옥 기자 salt@donga.com
▼ “승진논문, 단독저자 표시는 실수” ▼

논문 표절 의혹


김명수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는 9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논문 표절, 연구실적 부풀리기, 연구비 부당 수령 등 자신을 둘러싼 의혹을 대부분 부인했다. 제기된 의혹과 그 해명에 온도차가 컸다는 평가가 많았다.

김 후보자는 1997년 한국교원대 부교수 승진 때 제출한 연구 실적물이 자신의 박사학위 논문을 재탕하고 권이종 교원대 교수의 논문을 표절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당시 학계 분위기와 관행에 비춰 표절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2002년 정교수 승진 때 연구 실적물로 제출한 ‘보수 및 근무여건에서의 교직발전 종합방안 실행과제’ 논문 22쪽 가운데 8쪽 분량이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정책연구집에 나온 논문을 베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일반적으로 공인되는 내용이 들어가는 부분들이다. 그 경우는 표절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표절의 의미를 자기 식으로 해석하기도 했다. 김 후보자는 ‘표절의 정의’를 묻는 질문에 “독창적이고 본인만이 썼던 것을 가져오는 것을 표절이라고 하지 사회에서 통용되고 있는 내용을 쓰는 것은 표절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특수한 용어나 새로운 단어들을 중심으로 이뤄진 것을 인용 없이 쓰는 경우가 표절이다”라고 했다.

다만 김 후보는 정교수 승진(2002년) 때 제출한 참고 논문이 제자의 석사논문과 유사함에도 학술지에 게재할 때 단독저자로 표시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실수였다. 뼈아프게 느낀다”며 “깊이 사과드린다. (공동저자 변경 요청 등) 조치 중이다”라고 답변했다.

새로운 표절 의혹도 추가됐다. 새정치민주연합 도종환 의원은 “2002년 제자 김모 씨의 석사학위 논문을 2010년 교육잡지에 자신의 이름으로 게재했다”고 주장했다. 이로써 김 후보자의 논문 표절 의혹은 14건으로 늘어났다.  

▼ “학생들에게 글쓰기 연습 시킨 것” ▼

칼럼 대필-실적 부풀리기


제자의 논문에 본인을 제1저자로 올렸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학생들이 한사코 나를 1저자로 올렸다. 내가 연구에 많이 기여했다”고 해명했다.

연구업적통합시스템(KRI)에 공동연구 과제를 단독 저술로 7번 등록하는 등 연구실적을 부풀렸다는 의혹에는 “부덕의 소치다. 컴퓨터를 다루는 것에 익숙하지 않아서 생긴 단순한 실수”라고 해명했다. 김 후보자는 “전 제 것(연구)만 하는 줄 알고, 1을 눌러서 하나(연구실적)로 올린 것이다”라며 “당시 이미 종신 임용을 받았기 때문에 연구 실적을 부풀릴 의도도, 이유도 없었다”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제자의 논문을 요약해 교원대 학술지에 게재하고 1570만 원을 받았다는 ‘연구비 부당 수령’ 의혹에 대해서는 “교내 규정에 의거해 적법한 절차에 따라 받았다”고 밝혔다. 돈의 성격에 대해서는 “교원대가 다른 국립대에 비해 교수 급여 수준이 낮다”며 “교원대는 신청한 교수 모두에게 기성회비에서 인건비 보조 성격으로 돈을 준다. 뒤에 생각해 보니 잘못된 관행인 것 같아 반납했다”고 해명했다.

이 과정에서 새정치연합 배재정 의원은 김 후보자가 2012년 7월 제자한테서 600만 원씩 5차례에 걸쳐 3000만 원을 송금 받은 사실을 새롭게 공개했다. 김 후보자는 “형편이 어려운 제자에게 빌려준 돈을 돌려받았다”면서도 ‘쪼개기 입금’ 경위에 대해서는 설명을 내놓지 못했다.

김 후보자는 제자들에게 신문 칼럼과 특강 원고를 대필시켰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대필이 아니다. 쓸 만한 방향, 내용을 얘기해 주고 자료 수집을 하게 하고, 원고를 내라고 했다. 그걸 가지고 새벽까지 내가 썼다”고 해명했다. 제자들에게 ‘글쓰기 연습’을 시켰다는 것이다.

김 후보자는 자신의 제자가 이 같은 의혹을 한 주간지에 편지 형식으로 게재한 것과 관련해 “제자를 동원해서 선생을 그렇게 하는 것이 억울하다. 수십 년 쌓아 온 업이 무너지는 것 같다”며 “그래도 그 아이(제자)를 아낀다”고 했다.

1993년 교원대 조교수 임용 때 ‘서울대 교육행정연수원 전임강사’ 등의 경력을 부풀려 제출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서울대 교육행정연수원은 교장 자격 연수를 담당하는 기관이다. 연세가 많은 분들을 상대해야 해서 학교 차원에서 조교를 전임강사라고 높여 붙였다”고 말했다.  

▼ “수업시간에는 주식투자 안했다” ▼

주식 보유-거래 적절성 논란


교육부 장관 후보자가 사교육 업체인 ‘아이넷스쿨’ 주식을 보유한 것이 적절한지에 대해 김 후보자는 “자유시장경제하에서 누구나 주식을 사고팔 수 있다고 생각한다. 노후 준비를 위해 조교 권유로 주식 거래를 한 것뿐이다”라고 반박했다. “아무런 생각 없이 일을 벌인 것”이라며 “미국에서 (박사학위를 마치고) 돌아왔을 때 알거지였다”고 사정을 호소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그 주식 거래로 손해를 많이 봤다”고도 했다.

매제가 근무한 회사의 주식을 내부거래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의혹의 눈초리로 보면 그렇게 볼 수 있다. 그러나 내부거래라면 손해를 봤겠나”라고 반문했다. “이제는 주식투자를 하지 않으려고 한다”면서도 “수업시간에는 하지 않았다. 쉬는 시간에는 얼마든지 (할 수 있는 것 아니냐)”라는 말도 했다.

민동용 mindy@donga.com·김희균 기자
#김명수#교육장관 후보자#인사청문회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