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민주, 합당 이틀만에 ‘무공천 철회’ 압박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3월 29일 03시 00분


코멘트

새정치연합 지도부 회의 파열음

새정치민주연합이 공식 출범한 지 이틀 만인 28일 ‘기초선거 무공천’ 문제를 놓고 공개 지도부회의에서 파열음이 터져 나왔다. 안철수 공동대표는 “단기간의 손해가 총선, 대선에서는 크게 이기는 약이 될 것”이라고 거듭 선을 그었지만 당장 지도부 회의에서 반기를 드는 장면이 벌어진 것이다. 파장이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신경민 최고위원이 포문을 열었다. 신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 문제와 관련해 “‘청와대 바리케이드’를 넘기 위해 두 대표가 몸을 던져 청와대와 치열하게 협상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옛 민주당의 강경 그룹으로 분류되는 ‘더좋은미래’ 소속이다. 신 최고위원은 “공천·무공천을 놓고 당 내부에서 치열하게 토론하고 토론의 결론이 나오면 대책과 보완책을 신속하게 마련해야 한다”며 김한길 안철수 공동대표를 압박했다. 지도부회의에서 무공천 방침에 정면으로 문제 제기한 것은 처음이다.

신 최고위원 발언 직전에 안 대표 계열인 이계안 최고위원은 “신당은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 약속을 이행하고, 한국 정치의 고질적 병폐를 타파하기 위해 정치개혁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는 약속을 했다”고 주장했다. 안 대표도 정강정책 방송연설에서 “이 바보 같은 결정이 우리 정치를 바꾸는 데 도움이 된다면 비록 손해를 보지만 옳은 결정이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기초선거 무공천에 반대하는 당내 움직임도 본격화하고 있다. 오영식 의원 등 ‘혁신모임’ 소속 의원 11명은 이날 성명을 내고 “당 지도부가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 입법화를 위해 총력 투쟁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새정치연합만 기초선거 무공천을 할 게 아니라 정당공천제를 아예 폐지해야 한다는 것이다. 최재성 의원은 “김대중 전 대통령은 지방자치제를 만들기 위해 목숨을 건 단식을 했다”며 “지도부는 기초선거 공천제 폐지 입법화를 위해 그 이상의 수위로 싸우지 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한편 당 지도부는 지방선거 공천위를 구성하는 등 선거체제 정비에 들어갔다. 김한길 대표 직계인 노웅래 사무총장이 위원장을 맡았다. 위원은 민주당 출신 10명과 안철수계 5명 등 15명으로 구성됐다. 신당의 지분 원칙인 ‘5 대 5’ 기준이 적용되지는 않았다. 이에 대해 안 대표 측 관계자는 “안 위원장이 공동대표가 된 것 자체로 ‘5 대 5 정신’은 이미 충분히 반영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민주당 출신 인사는 노 총장 외에 김상희 김승남 우상호 박완주 이언주 전정희 의원과 배준현 전 부산 수영 지역위원장, 안귀옥 전 인천 남을 지역위원장, 임재훈 조직사무부총장 등이다. 우 의원의 발탁은 신당 출범 후 처음으로 ‘486’ 그룹 인사가 당내 주요 기구에 참여하게 됐다는 의미를 갖는다. 우 의원이 대선 때 문재인 캠프의 공보단장을 지냈다는 점에서 당내 화합을 고려한 인선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안철수 신당 측은 박인복 전 공보팀장, 안희철 전 청년위 부위원장, 정연정 배재대 교수, 조영탁 한밭대 교수, 공공설치미술가인 최유진 씨가 임명됐다.

황승택 기자 hstneo@donga.com
#민주당#무공천 철회#새정치연합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