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비자금 수사]檢, 우리銀 2200억대출 추적

  • 동아일보
  • 입력 2010년 10월 26일 03시 00분


코멘트

형님의 C& 특혜대출? 前정권 실세의 압력대출?

C&그룹을 전격적으로 압수수색한 지 사흘 만에 임병석 회장을 구속하는 데 성공한 대검찰청 중앙수사부는 임 회장이 C&그룹 경영과정에서 저지른 각종 비리와 금융권 대출과정을 둘러싼 로비의혹 등을 밝히는 데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검찰은 25일에도 임 회장과 C&그룹의 재무 및 기업 인수합병업무 담당 임원들을 불러 조사했다.

○ 우리은행 특혜대출 의혹

검찰은 우선 C&그룹이 2000년대 중반 이후 사업을 무리하게 확장하는 과정에서 은행권에서 거액의 대출을 받은 과정에 특혜가 없었는지 파악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수사팀은 우리은행이 C&그룹에 지원한 2274억 원 대부분이 박해춘 전 우리은행장과 동생 박택춘 전 C&중공업 사장이 재직한 2007∼2008년 이뤄진 사실을 확인하고 구체적인 대출과정을 파악 중이다. 박 전 행장은 2007년 3월부터 2008년 6월까지 행장으로 재직했다. 동생 박택춘 씨는 2004년 10월 C&그룹이 ㈜진도를 인수한 직후 전무급으로 영입돼 2006년 3월 C&진도 부사장으로 승진했다가 2007년 초 C&중공업 중국법인장(사장급)으로 발탁됐다.

C&그룹이 2004년 ㈜우방을 인수할 때 우리은행이 사모펀드인 ‘우리제일호사모투자전문회사’를 통해 420억 원을 투자한 부분도 검찰 수사대상에 포함돼 있다. C&그룹은 당시 쎄븐마운틴해운(현 C&해운)과 세양선박(C&상선)을 통해 우방 인수에 나섰지만 실탄이 부족해 곤란을 겪었다. 쎄븐마운틴해운의 경우 부채비율이 높은 해운업의 특성을 감안한다고 해도 정상적인 방법으로 인수합병 대금을 마련하기 쉽지 않았다고 한다.

검찰은 공적자금이 투입된 우리은행의 특성상 전·현 정권의 고위 관료나 정치권 실세가 대출에 개입했는지도 살펴볼 방침이다. C&그룹의 주력 계열사인 C&우방, C&중공업, C&상선에 2002∼2009년 근무한 전현직 임원 중 경제부처 관료를 포함한 금융권 출신 인사가 18명이나 되는 점에 주목해 이들이 대출로비 과정에서 어떤 역할을 했는지도 조사하기로 했다. C&그룹은 전직 금융감독위원장 겸 금융감독원장(현 금융위원장)까지 그룹 자문역으로 영입했다. 전 금감위원장 A 씨는 2008년 초부터 C&그룹 구조조정에 대한 자문역을 맡았다. 그러나 그는 6개월 만에 C&그룹이 문제가 많은 회사라는 이유를 들어 자문을 중단한 것으로 전해졌다.

○ C&중공업 상폐 직전 주가조작 의혹

C&그룹 계열사들을 임 회장이 고의로 상장폐지시켰는지도 검찰이 관심을 두고 있는 부분이다. 조선·건설 경기가 급속히 가라앉자 이들 회사의 회생가능성이 낮다고 판단한 임 회장이 분식회계와 부실계열사 부당지원 등의 방법으로 돈을 빼돌렸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

C&중공업을 상대로 한 소액주주들의 고발 사건도 중수부가 서울중앙지검으로부터 넘겨받아 수사할 가능성이 있다. C&중공업 소액주주 112명이 지난해 9월 임 회장 등을 허위공시 및 주가조작 혐의로 검찰에 고발한 이 사건은 현재 금융감독원에서 기초조사를 진행 중이다. 고발에 참가한 한 소액주주는 “임병석 회장 등이 해외매각설로 주가를 10배 가까이 띄워놓은 뒤 차명으로 보유한 주식을 팔아치웠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 사건에서도 소액주주들은 C&그룹이 C&중공업을 고의로 상장폐지시켰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상장폐지가 임박한 상황이라면 경영진은 재감사를 받기 위해 회계법인에 회사의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노력 중이라는 등의 내용을 담은 자료를 제출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C&중공업 측은 이 같은 노력을 전혀 기울이지 않았다는 게 소액주주들의 주장이다.

전성철 기자 dawn@donga.com

최창봉 기자 ceric@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