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함 침몰]美폭발분석 노하우 활용 원인규명 신뢰도 높인다

  • Array
  • 입력 2010년 4월 6일 03시 00분


코멘트

한미 공동조사 합의
무기-조난 전문요원 파견, 수거되는 파편 정밀조사
미군 ‘깐깐한 원칙’ 적용, 대외적으로도 신뢰 도움

▽ 미군이 지원할 내용 ▽
① 파편 분석 프로그램
② 분석 자문위원
③ 심해탐사 인력


합참의장-주한미군사령관 “천안함 공동대처” 천안함 침몰 사건의 공동 대처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5일 국방부에서 열린 한미 군 고위급 협조회의에서 이상의 합참의장(왼쪽)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오른쪽은 월터 샤프 주한미군 사령관. 사진공동취재단
합참의장-주한미군사령관 “천안함 공동대처” 천안함 침몰 사건의 공동 대처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5일 국방부에서 열린 한미 군 고위급 협조회의에서 이상의 합참의장(왼쪽)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오른쪽은 월터 샤프 주한미군 사령관. 사진공동취재단
천안함 침몰의 원인 규명을 위해 미군의 폭발물 및 해상조난 노하우가 활용된다. 이상의 합참의장과 월터 샤프 주한미군사령관은 5일 미국이 △수거한 파편을 분석하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분석 과정에서 자문위원을 통해 지원하며 △심해탐사도 지원한다는 데 합의했다.

○ 미군은 장비 인력 노하우 제공

미군은 지난달 26일 천안함 침몰 이후 주일미군이 보유한 살보함(구조함), 하퍼스페리함(상륙함)을 백령도 해상에 급파해 구조지원을 벌여 왔다. 이르면 다음 주부터 미 해군 수상전분석센터(NSWC) 소속 해상무기·해상조난사고 분석요원과 미 육군 물자체계연구소(AMSAA) 소속 폭약 전문요원이 합류한다.

합참 관계자는 5일 “한국군은 분석에 필요한 인력과 장비를 다 갖추고 있고 미군 살보함은 이미 해저 구조장비 등을 완비해 놓은 상태”라며 “앞으로 미군의 지원은 장비 지원보다는 분석 노하우 제공에 집중될 것”이라고 말했다.

미군 소속 폭발물·해상조난 전문가들은 침몰 원인 규명을 위해 국방부 민군 합동조사단과 함께 천안함이 두 동강 난 원인을 파악하는 시뮬레이션 작업을 벌인다. 해저에서 수거한 함체의 파편, 어뢰 또는 기뢰의 일부로 추정되는 파편에 대한 정밀 분석도 함께 벌인다. 한국군이 천안함 침몰 해역에서 이미 발견해 ‘위치 표시’를 마친 파편 10여 개가 우선적으로 한미 공동조사의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군 당국 내부회의에서는 한때 미국 외에 영국과 프랑스 등 우방국의 군 자원을 추가로 지원받는 방안도 논의했다. 조사 결과의 신뢰를 극대화하기 위한 구상이었지만 “미군 지원으로 충분하다”는 내부 결론을 내리면서 다른 국가의 지원 요청은 하지 않기로 했다.

○ 신뢰 없으면 조사 결과가 무의미

해군의 한 관계자는 “제대로 된 조사 결과를 내놓아도 국민의 마음을 못 얻으면 허사”라고 말했다. 그동안 군 당국은 사건 초기 발생시간을 5차례나 수정해 발표하는 등 혼선을 빚으면서 인터넷을 중심으로 각종 의혹과 루머가 쏟아져 나오는 등 불신을 자초한 측면이 있다.

군 당국이 인양 후 원인 규명 작업에 미군의 지원을 받으려는 것도 미국이 대양해군을 운용하면서 축적한 전문성을 활용해 조사 결과의 신뢰성을 확보하자는 취지에서다. 합참 관계자는 5일 “한국군의 장비와 기술로도 충분히 자체 분석이 가능하지만 미군의 분석 결과와 이중 확인을 거친다면 신뢰도를 더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이 밖에도 군 당국은 미군의 ‘깐깐한 원칙’이 대외적 신뢰를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국방부에 따르면 미군 잠수요원들은 백령도 해상에서 해난구조대(SSU)와 수중폭파대(UDT)의 구조 활동이 진행되는 동안에도 ‘미군 구조 매뉴얼 기준과 맞지 않는다’며 바다 밑 지원이 곤란하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합참 관계자는 5일 “아닌 건 아니라고 하는 미군의 원칙 고수가 천안함 침몰 원인 분석 결과에도 적용돼 국민들이 조사 결과를 신뢰하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승련 기자 sr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