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책 현장의견 충분히 수렴을”

  • 입력 2008년 2월 26일 03시 02분


대학자율화 -이공계 교육 강화에도 기대감

■ 교육과학계 바람

이명박 대통령의 취임을 맞아 학부모들은 사교육을 획기적으로 줄여주길 기대했고, 교육계에서는 질 높은 공교육과 우수 인재 양성을 통해 교육이 국가 발전에 원동력이 되기를 바란다는 목소리가 높았다.

특히 대통령 취임사에서 강조한 교육 개혁, 대학 자율화, 우수 과학도 양성, 과학기술 지원 등의 성공적인 수행에 대한 열망이 컸다.

교원단체들은 공교육 개혁을 추진하되 성급한 정책 결정으로 혼란을 초래하는 일은 없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는 이날 논평을 통해 “새 정부가 약속한 공교육 살리기와 사교육비 감소, 유아교육 단계적 국가 책임제, 교육여건 개선과 교육재정 확보 등을 조속히 실천해야 한다”며 “과도한 시장주의적 교육정책은 교육 본질을 훼손할 수 있는 만큼 교육전문가와 현장 교원의 충분한 여론 수렴을 거쳐 단계적으로 추진해 달라”고 당부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은 “교육정책에 대한 합리적이고 비판적인 국민여론과 함께 전교조의 대안도 포용하는 열린 마음을 갖기 바란다”며 “조급한 대입정책, 평준화 해제, 무분별한 교육정보 공개 등으로 무한 입시경쟁을 유발해 공교육 파행과 사교육비 급증을 초래하는 일이 없어야 한다”고 밝혔다.

초등학생 자녀를 둔 백지원(38·서울 노원구 상계동) 씨는 “학부모들이 가장 원하는 것은 사교육비 절감과 공교육 개선”이라며 “아이들이 입시에만 매달리지 않고 각자의 특기를 살릴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대학 자율화에 대한 기대감도 컸다.

한국대학교육협의회 김영식 사무총장은 “새 정부가 대학 자율화를 통한 고등교육 발전을 꾀하는 것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라며 “대학들이 자율과 책임을 동시에 이행해 선진국 대학과 경쟁할 수 있도록 지원해 달라”고 말했다.

과학계 인사들은 새로 출범하는 교육과학기술부가 이공계 교육 강화와 기술 인력 양성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줄 것을 주문했다.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김상선 사무총장은 “창조적 실용주의를 이루기 위해서는 사회 문화 예체능 등 모든 분야에서 과학기술이 핵심이 돼야 한다”면서 “과학기술인들이 신명나게 연구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고 새롭게 바뀌는 과학기술 관련 체제들이 하루 빨리 정착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희균 기자 foryou@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