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 ‘당-정-청 일체화’ 추진

  • 입력 2007년 12월 21일 16시 22분


코멘트
한나라당은 이명박 대통령 당선자 취임 이후 당·정·청간의 유기적 협조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 마련에 들어간 것으로 21일 알려졌다.

특히 이명박 당선자 측근 의원들을 중심으로 현행 당헌·당규가 보장하고 있는 당권.대권 분리의 원칙을 수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당권.대권분리 문제는 4개월 앞으로 다가온 총선과 맞물려 친이·친박측간의 권력투쟁 양상으로 비화될 소지가 있는 민감한 문제여서 당내 이견조율 과정에서 갈등이 빚어질 공산이 크다.

이 당선자의 한 측근 재선의원은 "참여정부의 실패 원인 중 하나가 섣부른 당정분리였다"면서 "당에서 이 당선자의 국정수행을 확실히 뒷받침하고 책임 정치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당정분리보다는 당정 일체가 훨씬 효과적"이라고 주장했다.

다른 의원은 "우선적으로 당헌·당규에 `당정일체' 조항을 신설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면서 "과거의 정무장관실을 신설하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다"고 전했다.

경선 당시 캠프 선대위원장을 지낸 박희태 의원은 라디오에 출연, 당권.대권 분리와 관련해 "노무현 대통령의 당권.대권 분리는 아마추어적 발상으로 `당.청을 분리한다, 탈당한다'고 해서 국정혼란과 여권의 풍비박산이 일어났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노 대통령 실패의 원인 중 하나는 당권과 대권을 분리해 당은 당대로, 대통령은 대통령대로 각자 따로따로 나간 것"이라면서 "당과 대통령 관계를 재정립하고, 새로운 협력, 국정수행의 모델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대통령과 당이 각자 놀아서야 되겠느냐. 이래서는 국민에게 그 소임을 다할 수가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강재섭 대표는 라디오에 출연해 "현 지도체제가 7월까지 가는데, 그 전에 당헌·당규가 바뀌는 일은 없을 것이다. 당권.대권을 분리하는 것이 야당일 때만 하는 것은 어폐가 있다"고 말했다.

강 대표는 "야당은 대권이 없다. 당권.대권 분리는 여당이 되고 대통령을 배출한 당일 때를 예상한 것"이라면서 "제왕적 대통령, 제왕적 총재를 만들어서 여당이 거수기 노릇을 하는 일이 없도록 만들어 놓은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그는 "여당이 없는 대통령이 어떤 길을 걸었는지 볼 때 노무현 대통령처럼 당과 (대통령이) 단절을 한다면 불안하다"면서 "당과 대통령의 관계가 유기적으로 되도록 주례 회동을 한다든지 유기적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박근혜 전 대표의 한 측근 의원도 "당권.대권 분리는 규정이다. 규정은 지키기 위해 존재하는 것"이라면서 "정치적 상황이나 환경에 따라 변경된다면 그에 맞는 명백한 이유를 합리적으로 내야 하고, 그것은 당원의 총의, 민의들이 다 감안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른 핵심 의원도 "당권.대권을 분리한다고 대통령에게 힘이 안 실리는 것은 아니지 않느냐"면서 "그 같은 얘기를 꺼내는 진의가 무엇인지부터 알아봐야 겠다"고 말했다.

디지털뉴스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