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진씨 부동산 재개발 사업 커지는 ‘배후’ 미스터리

  • 입력 2007년 9월 1일 03시 03분


코멘트
정윤재 전 대통령의전비서관을 통해 정상곤(구속) 전 부산지방국세청장에게 세무조사 무마를 청탁한 부산 건설업자 김상진 씨가 최근 문제가 된 부산 연제구 연산동 재개발사업과 별도로 또 다른 개발사업을 명목으로 은행에서 685억 원을 대출받은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추가 대출은 김 씨가 정 전 부산국세청장의 도움으로 세무조사를 무마한 9개월 뒤인 올해 5월에 이뤄졌고 이 과정에서 시공사의 연대보증도 없었다는 증언이 나와 추가 대출의 배경을 둘러싼 의혹이 커지고 있다.

김 씨는 또 연산동 재개발사업을 위해 2650억 원을 대출받았지만 금융감독원에 제출한 감사보고서에서는 이 가운데 700억 원을 누락한 것으로 드러났다.

그가 이 자금을 당시 금융권의 최저 금리로 빌린 것과 국내 굴지의 대형 건설사인 P사가 재개발사업에 시공사로 참여한 경위도 석연치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 시공사 보증도 없이 추가 대출받아

본보 취재 결과 김 씨는 올해 1월 회사 직원의 명의를 빌려 S사를 설립한 뒤 5월 7일 부산 수영구 민락동 2만8000여 m²를 개발하겠다며 부산은행에서 685억 원을 대출받은 것으로 31일 확인됐다.

이 대출은 개발사업의 미래 수익을 근거로 돈을 빌려 주는 ‘프로젝트 파이낸싱’ 방식으로 이뤄졌다. 미래 수익을 기초로 자금을 빌린다고는 하지만 금융권의 관행상 시공사의 대출금 상환 보증(연대보증) 등 안전장치가 필수적이다.

하지만 500억 원에 이 땅을 판 원소유주 측은 이날 본보 기자와의 통화에서 “시공사의 대출보증은 없었고 유력 인사 몇 명이 보증을 했다”고 밝혔다.

부산은행의 대출 담당자는 “누가 보증을 했는지 알려 줄 수 없다”고 말했다. 한 시행사 관계자는 “은행이 수백억 원을 빌려주면서 시공사의 연대보증이 없었다는 얘기는 처음 들어 본다”며 “권력층을 동원했거나 로비 없이는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 감사보고서에서 700억 원 누락

또 김 씨가 대표로 있는 I기업은 올해 초 금감원에 제출한 감사보고서에서 연산동 재개발사업을 위해 국민은행과 우리은행에서 대출받은 2650억 원 가운데 700억 원을 누락한 사실도 확인됐다.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I기업은 지난해 국민은행과 우리은행에서 975억 원씩 총 1950억 원을 대출받은 것으로 돼 있다.

하지만 이 대출금에 대해 연대보증을 선 대형 건설업체인 P사는 I기업이 두 은행에서 총 2650억 원을 빌렸다고 밝혀 700억 원을 누락한 이유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P사 관계자는 “대출금은 내년부터 2010년 8월까지 순차적으로 갚도록 돼 있다”며 “분식회계를 했을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 낮은 금리와 대형 건설사 시공 참여

I기업의 은행 대출금리가 자본금 3억 원짜리 회사로서는 너무 낮다는 지적도 나온다.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I사는 국민은행에서는 연리 5.44%, 우리은행에서는 5.33%로 각각 돈을 빌렸다.

건설업계에서는 연대보증을 선 P사의 신용도가 높아 조달금리를 낮출 수 있었다고 해도 당시 다른 시공사들이 6% 안팎에 대출을 받았다는 점을 감안하면 너무 낮은 금리가 아니냐는 반응이 적지 않다.

P사가 연산동 재개발사업의 시공사로 참여한 배경도 석연치 않다.

P사 측은 “도심과 가깝고 주거 여건이 좋아 사업성이 충분하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지만 부산은 작년에 이미 ‘건설사의 무덤’으로 불릴 정도로 주택 시장이 극심한 침체를 겪고 있었다.

본보는 김 씨의 해명을 듣기 위해 31일 연락을 시도했으나 계속 휴대전화 전원이 꺼져 있었다.

고기정 기자 koh@donga.com

이은우 기자 libra@donga.com

부산=조용휘 기자 silen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