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수사, 정 前비서관-건설업자 커넥션 규명 초점

  • 입력 2007년 9월 1일 03시 03분


코멘트
“철저히 수사하겠습니다”정동민 부산지검 2차장이 31일 부산지검 소회의실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정윤재 전 대통령의전비서관을 둘러싼 각종 의혹 등에 대해 철저하게 보완수사를 하겠다고 말했다. 부산=최재호 기자
“철저히 수사하겠습니다”
정동민 부산지검 2차장이 31일 부산지검 소회의실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정윤재 전 대통령의전비서관을 둘러싼 각종 의혹 등에 대해 철저하게 보완수사를 하겠다고 말했다. 부산=최재호 기자
‘눈덩이처럼 커지는 의혹을 더는 방치할 수 없다.’

검찰이 31일 정윤재 전 대통령의전비서관 관련 의혹에 대해 ‘수사 불가’에서 ‘전면 재수사’ 쪽으로 급선회한 배경에는 이 같은 위기감이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검찰은 일단 정상곤(구속) 전 부산지방국세청장에게 1억 원을 건넨 부산의 건설업자 김상진(41) 씨의 각종 의혹 규명에 수사력을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이를 통해 정 전 비서관과 관련된 수사 단서를 찾는다는 게 검찰의 수사 절차로 알려졌다.

▽넘어가기엔 너무 큰 의혹들=지난달 28일 본보가 정 전 비서관이 지난해 8월 김 씨와 정 전 청장의 만남을 주선했다고 단독 보도하자 부산지검은 “정 전 비서관에 대한 별도의 수사는 필요하지 않다”고 단언했다. 검찰 수뇌부도 “부산지검에서 판단할 것”이라며 말을 아꼈다.

하지만 김 씨에 대한 의혹 보도는 꼬리를 물었다. 당초 부산지검의 수사가 미진했다는 지적도 검찰에 부담이 됐다. 정 전 비서관을 의식한 것 아니냐는 따가운 시선도 마찬가지였다. 검찰 고위 관계자는 “그림이 너무 되니까, 의혹이 갈 수밖에 없겠지”라고 털어놓기도 했다.

비판 여론이 갈수록 거세지면서 대검 간부들 사이에서는 “그냥 넘어가기에는 너무 부담이 된다”는 목소리가 나왔고, 일부 소장 검사는 “정 전 비서관 한 명 때문에 검찰 전체가 오해를 받아야 하느냐”며 검찰 수뇌부에 적극적인 수사를 주문했다. 부산지검 안팎에서도 “무대응으로 일관하는 것이 능사는 아닌 것 같다”는 의견이 나왔다.

검찰의 수사 재개 방침은 9월 정기국회 국정감사를 앞두고 이 문제가 정치 쟁점으로 번질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한 고육지책이라는 관측도 있다. 한나라당에 이어 대통합민주신당까지 특검을 요구하고 나선 것도 검찰의 선택을 재촉한 요인이다.

▽김 씨 배후 수사에 주력할 듯=검찰 수사는 김 씨와 정 전 청장을 연결한 정 전 비서관을 둘러싼 의혹 규명에 맞춰져 있다. 이를 위해 검찰은 먼저 정 전 비서관을 불러서 조사할 수 있는 단서를 찾는 데 수사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검찰은 김 씨가 △실소유주인 I기업이 주택사업 실적이 전무한 데도 2500억 원대 아파트 건설사업의 시행을 맡고 △기술신용보증기금(기보)과 신용보증기금(신보)에서 54억 원의 대출 보증을 받고 △재향군인회에서 거액을 대출받은 과정에 정 전 비서관의 도움이 있었는지에 수사의 초점을 맞출 가능성이 높다.

부산지방국세청이 김 씨 탈세 제보자의 신원까지 김 씨에게 알려주며 깊은 유착관계를 맺게 된 배경도 수사 대상이다.

검찰은 또 김 씨가 부산 연제구 연산동 아파트 사업을 하는 과정에서 토지구입비를 부풀려 재향군인회로부터 대출받아 가로챈 225억 원, 김 씨가 횡령한 P사의 파이낸싱 자금 157억 원, 기보와 신보의 보증을 받아 금융기관에서 빌린 62억 원의 사용처를 밝혀 정 전 비서관과의 연결 고리를 찾아나갈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함께 정 전 청장이 김 씨에게서 받은 1억 원의 사용처, 정 전 비서관이 두 사람의 뇌물 거래 사실을 미리 알고 있었는지에 대한 수사도 병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장택동 기자 will71@donga.com

부산=전지성 기자 vers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