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 올 대선 판도 흔들 것” VS “정치적 영향력 없다”

  • 입력 2007년 7월 11일 19시 09분


코멘트
11일 한국언론재단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17대 대선과 인터넷 언론의 공정성’ 세미나에서 참석자들은 ‘포털의 편집권과 정치적 영향력’에 대해 열띤 토론을 펼쳤다.[연합]
11일 한국언론재단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17대 대선과 인터넷 언론의 공정성’ 세미나에서 참석자들은 ‘포털의 편집권과 정치적 영향력’에 대해 열띤 토론을 펼쳤다.[연합]
“포털은 특정후보를 지지 또는 비판하는 글을 지속적으로 노출할 수 있다. 그런 만큼 올 대선의 판세를 뒤흔들 개연성이 농후하다.”(임종일 위원)

“(선거에 미치는) 포털의 영향력은 막강하다. 앞으로도 더 확대될 것이다. 신문 같은 언론매체의 브랜드 파워는 갈수록 줄어들 것이다.”(강미은 교수)

“특정 후보를 지지하거나 비방하는 내용을 사이트에 올리면 누리꾼들이 가만히 있지 않는다. 선거에 절대 영향력을 미치지 않는다.”(박영태 팀장)

포털사이트와 학계가 ‘포털의 편집권과 정치적 영향력’을 둘러싸고 정면충돌했다. 11일 ‘제17대 대선과 인터넷언론의 공정성’을 주제로 한국언론재단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세미나에서다.

“포털, 편집권 행사로 특정후보 지지 또는 비방…여론 조작 우려”

이날 세미나는 총 2부로 나눠 진행됐다. 1부에서는 홍성구 강원대 신문방송학과 교수가 발제자로, 강미은 숙명여대 언론정보학부 교수, 박영태 다음커뮤니케이션 대외협력팀장, 임종일 인터넷선거보도심의위원회 위원이 토론자로 나섰다.

홍 교수는 ‘인터넷언론과 선거보도의 공정성-포털을 중심으로’라는 제목의 발제에서 “포털사이트가 특정한 이념적 편향성을 지닌 언론사의 뉴스를 선호하고, 적극적으로 서비스한다면 선거보도의 공정성을 훼손할 위험성이 존재한다”며 포털이 선거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우려를 제기했다.

그는 “현재 주요 포털사이트는 기사 제목, 중간 제목, 기사 내용 등에 대해 편집권을 행사하고 있다. 이는 포털사이트가 특정 후보나 특정 정당에 유리 혹은 불리한 불공정한 여론 환경을 조성할 수 있음을 나타내는 것”이라며 편집권도 문제 삼았다.

토론자로 참석한 강미은 교수는 “(선거에 미치는) 포털의 영향력은 막강하고 앞으로도 더 확대될 것이다. 요즘 젊은이들은 대부분 포털에서 뉴스를 본다. 신문 같은 언론매체의 브랜드 파워는 갈수록 줄어들 수밖에 없다”고 호응했다.

이에 박영태 다음커뮤니케이션 대외협력팀장이 발끈했다. 그는 “포털은 편집권이 없다”며 “포털은 각 언론사에서 송고한 기사의 제목이나 내용을 자의적으로 못 바꾼다. 논란 소지가 있는 기사에 대한 삭제 권한도 없다. 선거법 저촉이 우려되는 기사라고 판단해 삭제하면 언론사들은 즉각 ‘포털이 언론을 통제한다’고 항의할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포털이 뉴스를 마음대로 편집해서 여론조작을 하는 거 아니냐고 했는데, 절대 그렇지 않다. 뉴스 박스에 노출을 안 시켰는데도 많이 읽는 뉴스 리스트에 오른 기사는 누리꾼들이 그 기사를 찾아서 읽기 때문”이라고 강변했다.

박 팀장은 또한 포털사이트는 절대 정치적 편향성을 띨 수 없다고도 했다.

“특정 성향의 매체만 추려서 뉴스를 서비스하면 곧바로 진보·보수 논란이 거세게 일 거다. 그리고 특정 후보를 지지하는 기사를 뉴스 박스에 장시간 지속적으로 노출하면 누리꾼들이 특정 후보 편든다고 강하게 항의하고 나올 거다. 선관위에서도 사이트에 게재된 기사들을 집중 모니터링하고 있다. 대선 판도를 흔들 우려는 없다.”

“포털, 대선 판세 뒤흔들 개연성 농후”

박 팀장의 항변에 임종일 위원이 제동을 걸었다. 임 위원은 “포털이 편집권을 전혀 행사하지 않는다고 했는데 2004년 4·15 총선과 지난해 5·31 지방선거의 경우를 보면 부분적으로 기사 제목을 바꾸거나 사진을 누락하는 케이스는 비일비재했다”고 반격했다.

그는 특히 “포털은 개인 블로그나 카페에 게재된 글을 사이트 전면에 그대로 노출시킨다”면서 “특정 후보에게 유리하거나 불리한 내용을 적은 글들이 포털에서 유포된다면 대선 결과가 바뀔 수도 있다. 포털이 올 대선의 판세를 뒤흔들 개연성은 농후하다”고 강조했다.

임 위원의 이러한 지적에 박 팀장은 “블로그·카페에 게재된 글 중 특정 후보를 지지하거나 비방하는 내용은 자체적으로 걸러내고 있다. 혹 기술적 오류 때문에 뉴스 박스나 사이트 전면에 노출되는 경우가 있지만 그럴 때도 바로 내리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노출되지는 않는다”고 재반박했다.

2부에서는 이화행 동명대 신문방송학과 교수가 ‘인터넷선거보도 심의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주제로 발제했고, 김관규 동국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김춘식 한국외대 언론정보학부 교수, 이강형 경북대 신문방송학과 교수가 토론자로 나섰다.

이날 세미나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인터넷선거보도심의위원회(위원장 박기순)와 한국언론학회(회장 한균태)의 공동 주최로 열렸다.

김승훈 동아닷컴 기자 huni@donga.com

영상취재=서중석 동아닷컴 기자 missi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