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이명박 측 검증논란속 '경선룰' 힘겨루기

  • 입력 2007년 2월 23일 13시 19분


코멘트
한나라당 양대 대선주자인 박근혜 전 대표와 이명박 전 서울시장이 `경선 룰'을 둘러싸고 본격적인 힘겨루기에 들어갔다.

이 전 시장의 국회의원 시절 비서를 지낸 김유찬 씨의 21일 2차 기자회견을 정점으로 검증공방이 잠시 소강국면으로 접어든 가운데 양 진영은 대선후보 조기등록, 경선시기 및 방법 등을 놓고 서로 다른 셈법을 드러내며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것.

특히 양측은 승패를 가를 수도 있는 경선 조항 하나하나에 대해 입장차가 워낙 큰 데다 자신들의 입장을 관철하기 위해 `일전'도 불사하겠다는 태세여서 합의를 이루기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당 일각에서는 이 문제가 조만간 다시 재연될 검증논란 제2 라운드와 겹치면서 두 주자간의 갈등을 심화시킬 것이란 분석이 많다. 당 검증위의 검증이 본격 시작되는 내주부터 양측이 검증과 경선이란 두 주제를 놓고 본격적으로 충돌할 수밖에 없다는 것.

당 지도부의 후보 조기등록 방침에도 불구하고 두 주자의 `갈라서기'를 점치는 주장이 좀처럼 사그라지지 않고 있는 것도 이런 기류와 맥이 닿아있다.

우선 양측은 서로 합의해 통과시킨 대선후보 조기등록 문제를 놓고 미묘한 입장차를 보이고 있다.

기류 변화가 감지되는 곳은 박 전 대표 측. 박 전 대표를 비롯한 캠프 관계자들은 공식적으로 "당의 결정에 따르겠다"면서도 혹여 후보 조기등록이 이 전 시장 측의 경선 `6월 실시' 주장에 무게를 실어주는 결과를 낳지 않을까 우려하는 기색이 역력하다.

최경환 의원은 "경선날짜도 확정하지 않았는 데 미리 후보등록을 하는 것은 모순"이라고 말했고 이혜훈 의원은 "후보등록부터 하자는 것은 경선시기를 앞당기려는 여러 논의로 연결될 수 있다. 조기등록 문제는 경선시기와 병행해 논의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정현 공보특보도 "워낙 졸속으로 결정됐기 때문에 논의가 다 된 것은 아닌 것 같다"고 지적했다. 조기등록 확정 과정이 순탄치 않음을 예고하는 대목이다.

반면 이 전 시장 측 박형준 의원은 "조기등록에 환영하며 이 전 시장도 같은 입장"이라고 말했고, 정두언 의원도 "이미 결정된 사안으로 번복할 수는 없다"고 일축했다.

물론 이 전 시장 캠프 내부에서 "상황이 어떻게 바뀔지 모르기 때문에 신중할 필요도 있다"는 소수의견도 있지만 대세에는 거의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실정이다.

경선시기와 방법과 관련해선 양측이 팽팽한 대치 전선을 형성하고 있다. 특히 경선시기에 대해선 서로 "죽어도 양보 못 하겠다"는 입장이다.

이 전 시장 측은 경선 연기는 당 분열을 재촉할 뿐이라며 현행 규정대로 6월 실시 주장을 고수하고 있는 반면 박 전 대표 측은 미리 뽑으면 여권의 공세에 흠집만 난다며 8,9월로 미룰 것을 각각 주장하고 있다. 이 전 시장 측은 지지율이 높을 때, 박 전 대표 측은 지지율을 만회한 다음에 해야 승산이 있다는 각자의 정치적 셈법에 따른 것이다.

경선방법과 관련해선 이 전 시장측은 당심과 민심의 5 대 5 구조 속에 국민참여폭을 넓히자는 입장이나 박 전 대표 측은 현행 방식(대의원·책임당원·일반국민·여론조사 비율 각각 2:3:3:2 반영)을 선호하고 있다. 다만 이 전 시장 캠프 내부에선 협상이 난항을 겪을 경우 시기만 건지고 방식은 포기하자는 의견도 나오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 지도부는 두 주자간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경선시기든 방식이든 현행대로 갈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한편 당 윤리위는 이날 박 전 대표 측 법률특보를 지낸 정인봉 변호사에 대한 징계수위를 결정할 예정이어서 검증국면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디지털뉴스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