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오, 하산하자마자 당에 포문

  • 입력 2006년 7월 19일 03시 04분


코멘트
냉랭 7·11전당대회 결과에 불만을 갖고 당무를 거부했던 이재오 최고위원(오른쪽)이 18일 국회 대표최고위원실에서 열린 한나라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경쟁 상대였던 강재섭 대표 옆자리에 앉았다. 두 사람은 회의가 진행되는 동안 시종 굳은 표정으로 각기 다른 곳을 바라보았다. 김경제 기자
냉랭 7·11전당대회 결과에 불만을 갖고 당무를 거부했던 이재오 최고위원(오른쪽)이 18일 국회 대표최고위원실에서 열린 한나라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경쟁 상대였던 강재섭 대표 옆자리에 앉았다. 두 사람은 회의가 진행되는 동안 시종 굳은 표정으로 각기 다른 곳을 바라보았다. 김경제 기자
한나라당 강재섭 대표와 이재오 최고위원이 대선후보 경선을 앞두고 ‘대리전’ 2라운드에 돌입할 태세다.

대리전 1라운드가 ‘당 대표’ 자리를 놓고 치른 것이라면 2라운드는 대선후보 경선을 관리하는 위원회 구성을 놓고 벌일 것으로 예상된다. 대선후보 경선의 ‘최고관리자’에 대한 다툼에서 박근혜 전 대표 측이 승리했지만 견제 장치인 ‘경선관리위원회’ 구성이 남아 있기 때문이다.

이 최고위원은 18일 최고위원회의에 처음 참석했다. 당무 복귀에 앞서 이 최고위원은 17일 “흑색선전, 대리전, 선거 방해 등 (대표 경선 과정에서) 노출된 문제들은 내 마음에 안고 가겠다”면서도 대선후보 경선의 공정성에 대한 우려를 내비쳤다. 공세의 무게중심을 대선후보 경선으로 옮긴 것.

이 최고위원은 “특정인이 당권을 오래 잡다 보니 특정 인맥이 중앙당과 시도지부를 장악해 공정한 전당대회를 치를 수 없는 구조적 한계가 있었다”며 “대선후보 경선을 공정하게 하려면 신뢰할 수 있는 인사들로 공정경선관리위원회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선후보 경선관리 권한을 대표가 아닌 이 위원회로 넘기겠다는 의도가 깔려 있다.

이명박 전 서울시장의 측근인 정두언 의원은 “이미 불공정하게 짜인 대선후보 경선관리 체제를 어떻게 바로잡느냐가 중요하다”면서 “중립적인 인사들로 공정경선관리위원회를 구성해 관리하는 것이 방법”이라고 거들었다. 정 의원은 또 “이 위원회가 경선제도 자체를 재검토할 수도 있지 않겠느냐”고 덧붙였다.

경선관리위원회를 통해 선거인단 구성 비율 등 ‘게임의 룰’도 바꿀 수 있다는 것. 현행 당헌 당규에 따르면 대의원과 책임당원, 일반국민, 여론조사의 비율을 각각 20, 30, 30, 20%로 대선후보 선거인단을 구성하게 돼 있다. 당원과 일반국민의 비율이 5 대 5인 셈.

그러나 강 대표는 아직 때가 아니라는 태도다. 그는 “올해는 당의 체질을 변화시키는 데 주력해야 한다”며 “경선관리는 내년에 가서 논의할 문제”라고 말했다.

강 대표는 “나의 역할은 내년에 대선후보들이 링 위에 올라오면 공정하게 휘슬을 부는 것”이라며 “어떤 일이 있어도 특정후보에게 치우치지 않고 공정한 자세로 심판을 보겠다”고 강조했다. 경선관리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미다.

박 전 대표 측은 벌써부터 대선후보 경선을 문제 삼는 것을 이해하기 어렵다는 분위기다.

박 전 대표의 비서실장을 지낸 유정복 의원은 “박 전 대표가 2년 3개월 동안 당대표를 하면서 철저히 지킨 게 계보정치를 하지 않는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박민혁 기자 mhpar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