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총리 사퇴]‘李의 남자들’ 동반퇴진 불가피

  • 입력 2006년 3월 15일 03시 05분


코멘트
이해찬 총리가 물러나게 됨에 따라 그의 측근들의 거취에도 변화가 예상된다. 우선 이번 3·1절 골프를 함께한 이기우(李基雨) 교육인적자원부 차관의 거취가 가장 큰 관심사다.

특히 ‘이해찬의 남자’라고 일컬어질 정도로 이 총리와 각별한 관계를 맺어 온 터라 그냥 자리를 유지하는 게 ‘도의상’ 어렵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총리실과 교육부 안팎에서 나온다.

이해찬 총리 ‘3·1절 골프’ 파문

1월 말까지 총리비서실장을 지낸 이 차관은 이 총리가 1998∼1999년 교육부 장관으로 재직할 당시 교육환경국장으로 이 총리를 보좌했다. 그 인연으로 비서실장을 거쳐 차관까지 오를 수 있었다. 이 때문에 이 총리와 이 차관은 공동운명체란 얘기도 나온다.

게다가 이 차관은 3·1절 골프 파문과 관련해 사실상 이 총리를 대신해 해명에 나섰다가 ‘내기 골프는 하지 않았다’는 등 거짓 해명으로 의혹만 더욱 증폭시켰다. 또 한국교직원공제회의 영남제분 투자 의혹에 이사장을 지낸 이 차관이 관련돼 있는 게 아니냐는 얘기가 있어 이번 파문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처지이다.

지난 10여 년간 이 총리의 보좌관을 지낸 이강진(李康珍) 공보수석비서관도 자리를 옮길 것으로 보인다. ‘총리의 입’ 역할을 했던 그는 이 총리가 사의를 표명하기 전에 “이번 일이 마무리되면 어디든 다녀와야겠다”며 자리에서 물러날 뜻을 내비쳤다. 이 수석은 이 총리의 골프 파문이 확산되던 4일 지인들과 골프를 쳐 비난 여론을 더욱 들끓게 했다.

이 총리의 사퇴가 확정됐기 때문에 총리비서실의 요직을 차지하고 있는 ‘이해찬 사단’의 동반 퇴진 가능성도 커 보인다. 이 총리도 2004년 6월 취임 직후 “정무직은 나와 임기를 함께한다”고 밝힌 바 있다.

착잡한 與수뇌부 이해찬 국무총리가 노무현 대통령에게 사의를 표명할 즈음인 14일 오전 11시 열린우리당 정동영 의장, 김근태 최고위원, 김한길 원내대표(앞줄 오른쪽부터) 등 지도부는 서울 마포구 도화동에 있는 ‘우리여성리더십센터 마포교육관’ 개소식에 참석했다. 이종승 기자

현재 총리비서실의 2급 이상 공무원은 모두 11명. 이 가운데 8명이 이 총리 사람들이다.

이 수석 외에 임재오(林載五) 정무수석비서관(1급)은 이 총리가 서울시 정무부시장으로 재직할 당시 인연을 맺었다.

남영주(南永柱) 민정수석(1급)과 정윤재(鄭允在) 민정2비서관은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의 참모 출신인 ‘친노 그룹’이다. 남 민정수석은 대통령사회조정2비서관을 지내다가 지난해 1월 총리실로 자리를 옮겼다. 정 비서관은 지난 총선 당시 부산에서 출마하기도 했다.

송선태(宋善泰) 정무1비서관, 황창화(黃昌和) 정무2비서관, 김희갑(金喜甲) 정무3비서관, 홍영표(洪永杓) 시민사회비서관 등은 이 총리뿐 아니라 노 대통령과도 인연을 맺고 있다.

이 밖에 지난해 각각 재정경제부와 교육부에서 총리실로 자리를 옮긴 강은봉 민정1비서관과 임성빈 의전비서관도 이 총리가 ‘낙점’한 인사라는 점에서 이 총리 퇴진 후 자리 이동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박민혁 기자 mhpar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