盧 당선자 "통일돼도 남북연합 상당기간 유지"

  • 입력 2003년 2월 4일 19시 04분


코멘트
노무현(盧武鉉) 대통령당선자는 4일 “새로운 수도권 규제정책이 종합적으로 나올 때까지 공장총량제 등 수도권 규제를 풀지 않겠다”고 밝혔다.

노 당선자는 이날 강원 춘천시 한림정보산업대에서 열린 ‘지방분권과 국가 균형발전을 위한 토론회’에서 “수도권 규제완화는 전국적으로 부담이 될 수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지난달 30일 허리디스크 수술을 받아 허리에 복대를 착용한 노 당선자는 이를 가리기 위해 한복에 검은색 두루마기를 입고 이날 행사에 참석했다.

노 당선자는 토론 첫머리에 “30년간 내리막길을 걸은 지방의 경제와 문화가 (나의) 임기 5년 동안 올라서는 전환점을 분명히 마련하겠다”며 지방 균형발전에 대한 입장을 거듭 밝혔다.

그는 김진선(金振신) 강원지사 및 지역 상공인 농민대표 등 100여명의 참석자들에게 “중앙정부에 기대지 말고 지방이 스스로 아이디어를 내라”고 주문하기도 했다. 한 참석자가 “강원도 내 정선 구절리∼평창∼횡계를 잇는 관광용 산악철로를 설치해 스위스처럼 관광 상품화하자”는 제안에 대해 노 당선자는 “중앙정부에선 죽었다 깨어나도 그런 생각을 못한다”면서 “지방이 기획 아이디어를 내면, 정부는 정치적으로 공정하게 평가한 뒤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또 행정수도의 충청권 이전문제와 관련, “행정수도를 충청권으로 이전하려는 데 대해 통일 이후를 대비하지 않는 것이 아닌가 하는 질문을 많이 받는다”며 “그러나 통일이 되더라도 상당기간 남북연합이 유지될 것이므로 충청권으로 행정수도를 이전하는 것은 문제가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종국에 (남북이) 자유민주주의라는 1체제가 되더라도 남북한은 각기 전통의 독자성이 있다”며 “평양정부는 평양정부, 남한은 남한정부가 상당 기간 간다는 전제 하에 그렇다는 이야기다”고 부연했다.

노 당선자는 이어 “지방언론이 취약해 구심점 역할을 못하고 있다”며 “지방언론이 지방대학과 함께 지역의 경제 사회 문화를 주도할 수 있는 육성책을 찾아보겠다”고 말했다.

그는 늘어나는 쌀 재고 문제에 대해서는 “북한 지원, 군인 및 학교 급식으로 쌀 소비를 촉진하는 방안도 연구하겠지만, 생산량 조정이 불가피하다”며 쌀 생산 감축의 불가피성을 강조했다.

그는 이날 오후 춘천 하이테크 벤처타운도 방문해 “정부의 연구개발 예산 5조5000억원을 지방대학에 우선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춘천=김승련기자 sr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