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核 해법 이번주가 고비…盧당선자 구상-부시 윤곽 드러날듯

  • 입력 2003년 1월 5일 19시 00분


코멘트
북한 핵 문제를 ‘외교적’으로 풀기 위한 정부와 노무현(盧武鉉) 대통령당선자, 정치권의 전방위적 노력이 가속화하고 있다. 특히 이번주 움직임은 북핵 해법의 ‘클라이맥스 직전’이 아닌가 싶을 정도로 분주하고 긴박하다.

시기적으로도 그럴 수밖에 없는 시점이다. 조지 W 부시 미국 대통령은 지난해 12월31일 북핵 문제를 군사행동이 아닌 ‘외교적 결판(diplomatic showdown)’으로 해결하겠다고 직접 선언했고 이달 중순쯤 방한하는 제임스 켈리 특사를 통해 노 당선자에게 자신의 구상을 설명할 계획이다. 노 당선자도 지난해 12월31일 송년 간담회에서 켈리 특사 방한 직후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구체적 프로그램’을 내놓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런 상황들을 감안하면 이번주에는 한미 양국이 뭔가 가닥을 잡아야 한다.

워싱턴에서 한미일 3국의 북핵 협의체인 대북정책조정감독그룹(TCOG)회의가 열리는 데도 불구하고 김대중(金大中) 대통령이 7일부터 11일까지 임성준(任晟準) 대통령외교안보수석비서관을 미국과 일본에 급파하는 배경도 여기에 있는 것 같다. 북핵 문제가 위험한 국면으로 가기 전에 우리의 입장을 분명히 전달하고, 당사자로서의 발언권을 확실히 해둘 필요가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북한과 미국간에 전혀 합의가 불가능한 것도 아니다”고 말해 임 수석비서관의 파견을 계기로 우리 정부의 중재 노력이 본격화될 것임을 시사했다.

TCOG회의의 관전포인트도 우리 정부가 준비해간 것으로 알려진 ‘북핵 중재안’에 대한 미일, 특히 부시 행정부의 반응. 북한이 핵 위기의 출발점이 된 우라늄 핵개발을 포기하고, 대신 미국은 ‘서면’으로 북한의 체제를 보장한다는 것을 골자로 하는 정부의 중재안에 대한 부시 행정부의 반응이 최대 관심사라는 얘기다.

정부 관계자는 5일 “이번주로 부시 대통령이 말한 ‘외교적 결판’과 노 당선자가 약속한 ‘구체적 프로그램’의 밑그림이 그려질 것”이라며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북핵사태의 유엔안보리 상정을 미루기로 한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고 말했다.박진(朴振) 김용균(金容鈞) 등 한나라당 의원 4명도 4일부터 7박8일간 워싱턴에 체류하며 전방위 외교에 가세하고 있다.

윤승모기자 ysmo@donga.com

워싱턴=김영식기자 spear@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