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통령전용기 등 이란 정부기 3대 오만 착륙”…협상단 가능성
이란의 대통령 전용기와 정부 소속 항공기가 오만에 착륙한 것으로 확인되면서 미국과 협상에 나서는 이란 대표단이 탑승한 것 아니냐는 추측이 나온다.18일(현지시간) 미국 군사 매체 더 워존에 따르면 이란 대통령 전용기와 2대의 정부 소속 항공기가 오만 수도 무스카트에 착륙했다.항공 추적…
- 2025-06-19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이란의 대통령 전용기와 정부 소속 항공기가 오만에 착륙한 것으로 확인되면서 미국과 협상에 나서는 이란 대표단이 탑승한 것 아니냐는 추측이 나온다.18일(현지시간) 미국 군사 매체 더 워존에 따르면 이란 대통령 전용기와 2대의 정부 소속 항공기가 오만 수도 무스카트에 착륙했다.항공 추적…

이재명 대통령이 캐나다에서 열린 주요7개국(G7) 정상회의에서 취임 후 첫 ‘정상외교’를 마치고 19일 귀국했다. 이번 G7 정상회의 기간 이 대통령은 9개국(유럽연합 포함)과 정상회담을 가졌는데 각국 정상들과 격의 없이 소통하는 장면들이 회자하고 있다.소년공으로 시작해 대한민국 정상…

이재명 대통령과 이시바 시게루(石破茂) 일본 총리는 17일(현지 시간) 첫 한일 정상회담을 갖고 한미일 공조와 한일 협력을 강화하기로 합의했다.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 참석 중인 이 대통령은 이날 정상회의가 열리고 있는 캐나다 앨버타주 캐내내스키스 회담장에서 이시바 총리와 3…

“한일 관계가 여전히 협력 관계를 향해 나아간다는 명확한 시그널이 주어졌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17일(현지 시간) 캐나다에서 열린 한일 정상회담을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새 정부의 대일(對日) 정책이 어떤 방향으로 갈 것인지 의문이 있을 수 있다”면서 이렇게 설명했다. 첫 만남…
이재명 대통령이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참석 이틀째인 17일(현지 시간) 8개국 정상과 ‘릴레이 정상회담’을 가졌다. 이틀 동안 만난 정상급 인사는 유엔과 유럽연합(EU) 지도부 3명을 포함해 총 11명으로, 자유무역협정(FTA) 개정을 비롯해 방산·통상·에너지 협력 방안 등이 …

이재명 대통령이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참석 이틀째인 17일(현지 시간) 8개국 정상과 ‘릴레이 정상회담’을 가졌다. 이틀 동안 만난 정상(급) 인사는 유엔과 유럽연합(EU) 지도부 3명을 포함해 총 11명으로, 자유무역협정(FTA) 개정을 비롯해 방산·통상·에너지 협력 방안 등…

이재명 대통령이 17일 오후(현지시간)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일정을 마치고 캐나다 캘거리에서 귀국길에 올랐다.현지시간으로 16일 캐나다에 도착한 이 대통령은 1박3일간 초청국 자격으로 G7 정상회의 확대 세션 등에 참석하고,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 등과의 회동을 통해 반년 넘…
![세계 정상들과 ‘릴레이 회담’ 마친 이재명 대통령[청계천 옆 사진관]](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6/18/131830438.1.jpg)
이재명 대통령이 17일(현지시간) 캐나다 알버타주 카나나스키스에서 열린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참석을 계기로 다자 외교 무대에 데뷔했다. 이날 오전 이 대통령은 브라질의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 시우바 대통령과 양자 회담을 갖고, 양국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두 정상은 각자 가…

이재명 대통령과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는 17일(현지 시간) 캐나다 카나나스키스에서 열린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계기 첫 양자회담을 가지고, 격변하는 국제 정세 속에서 오랜 이웃인 한일의 협력이 중요하다는 데 뜻을 모았다고 대통령실 위성락 국가안보실장이 밝혔다.위 실장은 이날 …

대통령실은 17일(현지시간) 이재명 대통령의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참석과 관련해 “국제 사회에 민주 한국이 돌아왔다는 메시지를 분명하게 각인시켰다”고 밝혔다. 위성락 국가안보실장은 이날 오후 캐나다 앨버타주 캘거리에 마련된 프레스센터에서 브리핑을 갖고 “한국 민주주의의 복원을 …

대통령실은 17일(현지시간) 캐나다에서 열린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참석을 계기로 이뤄진 한일 정상회담에서 이재명 대통령이 과거사를 언급하지 않았다는 지적에 대해 “과거라는 말이 나오지 않은 것은 아니다”고 밝혔다.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이날 캐나다 캘거리에 마련된 프레스센터에서…

정부가 북한의 러시아 추가 파병과 관련해 “러북이 불법적인 협력을 지속하는데 엄중한 우려를 표한다”며 즉각적인 중단을 촉구했다.외교부는 18일 “북한 해외 노동자의 접수 및 고용은 유엔 안보리 결의의 명백한 위반”이라며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2397호는 해외에…
![‘이쪽이 아닌가?’…이시바에 함박웃음 터진 정상회담장[청계천 옆 사진관]](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6/18/131828767.1.jpg)
이재명 대통령과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는 17일(현지시간) 캐나다 카나나스키스에서 열린 G7 정상회의 계기 첫 양자회담을 갖고, 양국 관계의 미래지향적 발전과 협력을 강조했다.회담은 이날 오후 3시 30분께 시작됐다. 이 대통령이 먼저 회담장에 입장해 대기하고 있던 가운데, 이시바 …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 참석 중인 이재명 대통령은 17일(현지시간) 캐나다 앨버타주 카나나스키스에서 이시바 시게루(石破茂) 일본 총리와 첫 한일 정상회담을 가졌다. 이 대통령 취임 후 14일 만에 이뤄진 첫 정상회담이다.이 대통령은 G7 양자회담장에 이시바 총리가 도착하자 “어…
![[단독]李대통령 새 통역 못 정해…‘尹 통역’ 해외서 긴급 호출](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6/17/131826103.1.jpg)
캐나다에서 열린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 참석해 ‘외교무대 데뷔전’을 치르고 있는 이재명 대통령의 통역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통역을 담당했던 김원집 외교부 서기관(국립외교원 4기)이 맡았다. 취임 후 G7 정상회의 참석까지 준비 시간이 촉박했던 만큼 주캄보디아 대사관에서 근무 중…

대통령실은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기간 중 예정된 한미 정상회담에 대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갑자기 귀국해 한미 정상회담은 어렵게 됐다”고 했다. 이재명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 간 첫 정상회동이 불발된 것이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가장 빠른 계기를 찾아 다시 주선을 하려…

정부가 이스라엘과 이란의 무력충돌로 인한 정세 불안이 가중되자 17일 이란 전 지역에 여행 경보를 발령했다.외교부는 이스라엘과 이란 간 무력공방이 지속됨에 따라 17일 오후 1시(한국시각)부터 이란 내 기존 특별여행주의보 발령지역에 대해 여행경보 3단계(출국권고)를 발령하기로 결정했다…

이재명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간 첫 정상회동이 불발될 가능성이 커졌다. 트럼프 대통령은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가 열리고 있는 캐나다에서 조기에 귀국하기로 했다고 백악관이 밝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원래 18일(현지시간)로 예정돼 있었고, 사실상 시간까지 확정된 상태…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참석차 캐나다를 방문 중인 이 대통령이 16일(현지시간) 부인 김혜경 여사와 함께 다니엘 스미스 앨버타주지사 주재 환영 리셉션과 메리 사이먼 캐나다 총독 주재 환영 만찬에 참석했다. 이 자리는 김 여사의 영부인 외교 데뷔전이기도 하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
![G7 열리는 캐나다 도착한 李대통령 ‘첫 순방’ 돌입[청계천 옆 사진관]](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6/17/131820107.1.jpg)
이재명 대통령이 16일(현지시간) 정오쯤 캐나다 캘거리에 도착하며 첫 해외 순방 일정에 돌입했다. 지난 4일 취임 이후 12일 만의 해외 일정이다.이날 이 대통령과 김혜경 여사는 성남 서울공항에서 출발한 공군 1호기를 타고 캘거리국제공항에 도착했다. 현지시간 오후 12시 28분쯤 공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