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日 경제의존도, 日지진 후 더욱 커져”

  • Array
  • 입력 2011년 8월 26일 03시 00분


코멘트

한일포럼 ‘대지진과…’ 발표
“한국 부품 수출 35% 늘어”

25일 서울 중구 장충동 신라호텔에서 한일포럼과 국제교류재단이 주최한 제18회 한일포럼에서 참석자들이 ‘대지진과 한일 경제 산업 협력 전망’이란 주제로 토론하고 있다. 김재명 기자 base@donga.com
25일 서울 중구 장충동 신라호텔에서 한일포럼과 국제교류재단이 주최한 제18회 한일포럼에서 참석자들이 ‘대지진과 한일 경제 산업 협력 전망’이란 주제로 토론하고 있다. 김재명 기자 base@donga.com
3월 발생한 동일본 대지진과 원전 사고 이후 한국과 일본의 상호 경제의존도가 커지고 있으며 앞으로 양국 간 경제 협력도 강화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정호성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위원은 25일 한국국제교류재단 주관으로 서울 신라호텔에서 열린 제18회 한일포럼에서 ‘대지진과 한일 경제 산업 협력 전망’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이같이 주장했다.

정 연구위원은 “일본 제조업이 대지진 이후 일련의 구조적 변화를 겪는 가운데 한일 간 기업 협력 가능성과 일본 업체의 대한국 투자 가능성이 커지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에 따르면 일본 제조업체들이 대지진 이후 우선적으로 한국산 부품소재의 수입을 늘린 결과 올해 상반기 한국의 대일본 부품소재 수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5.1% 증가한 84억 달러를 기록했다. 대일 무역적자도 4억6000만 달러 감소했다. 일본 산업계에서는 “부품소재 분야의 우월적 지위가 한국으로 넘어가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정 연구위원은 “일본 생산기지의 직접적인 한국 이전과 합작사 설립, 지분 투자도 증가하는 추세”라며 “과거와 달리 기술이전 가능성이 높은 연구개발(R&D)센터의 건립도 늘어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해외 인프라 사업 수주시장에서 한일 기업 간 협력 사례가 늘고 있는 것도 고무적이다. 미쓰이물산과 대우건설이 1000억 엔 상당의 모로코 석탄화력발전소 사업을 공동으로 수주한 것이 대표적인 사례다.

그는 “이런 움직임이 일시적 현상에 그치지 않게 하려면 정부의 투자지원과 규제완화 등 제도적 뒷받침이 필요하다”며 “일본 정부와 기업도 한일 경협에 보다 열린 자세를 보일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일본 총리실 산하 ‘동일본 대지진 복구구상회의’의 이오키베 마코토(五百旗頭眞) 의장은 “동일본 대지진은 물리적으로 방어할 수 없는 쓰나미가 존재한다는 것을 가르쳐 줬고, 자연재해는 막는 게 아니라 피해를 최소화한다는 뜻의 ‘감재(減災)’ 개념이 필요하다는 것을 일깨워줬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관광 교통 물류 고용 등 각 분야의 재건을 위해 진행하는 복구활동을 구체적으로 소개했다.

24일부터 사흘간 진행되는 이번 포럼에는 공로명 한일포럼 한국 측 회장과 모기 유자부로(茂木友三郞) 일본 측 회장, 정몽준 남경필 전여옥 한나라당 의원, 조석래 효성그룹 회장 등 50여 명의 양국 주요 인사가 참석한다.

이정은 기자 lighte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