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과 현실 경계가 있나요?”

  • 입력 2007년 6월 9일 03시 03분


코멘트
이형구 씨가 베니스 비엔날레에서 선보인 ‘아니마투스’ 연작. 애니메이션 ‘톰과 제리’의 에피소드를 인공 뼈다귀로 표현한 작품이다. 사진 제공 베니스 비엔날레 한국관
이형구 씨가 베니스 비엔날레에서 선보인 ‘아니마투스’ 연작. 애니메이션 ‘톰과 제리’의 에피소드를 인공 뼈다귀로 표현한 작품이다. 사진 제공 베니스 비엔날레 한국관
베니스 비엔날레 한국인 첫 단독개인전 이형구 씨

“가짜를 진짜처럼 내놓아 진짜가 과연 무엇인지에 대한 혼돈을 주고 싶습니다.”

이탈리아 베니스 비엔날레 한국관 초대작가 이형구(38·사진) 씨는 7일 오후(현지 시간) 평론가 등을 대상으로 한 ‘프레스 오프닝’에서 “현실과 가상의 세계가 중첩되는 양상을 묻고 싶었다”고 말했다.

10일 공식 개막하는 베니스 비엔날레는 세계 최대 규모의 현대 미술 축제. 올해 주제는 ‘감각으로 생각하기-정신으로 느끼기: 현재 시제의 미술’로 77개국 100여 명이 참가한다.

한국관 전시는 1995년부터 진행됐으나 한 작가의 단독 개인전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씨는 애니메이션 ‘톰과 제리’의 일화를 인공 뼈다귀로 담아 낸 ‘아니마투스’ 연작, 얼굴이나 팔의 일부를 찜질도구 등으로 부풀게 한 ‘오브젝추얼스’ 연작을 선보인다.

‘무스 아니마투스’는 톰(고양이)이 제리(쥐)를 막 잡아채는 긴장된 순간을 뼈대만으로 표현한 작품. 이 씨는 “가상의 이야기인 만화 주인공이 뼈를 가짐으로써 실존하는 생물처럼 보이게 한 것”이라며 “이런 작품을 통해 가상과 현실의 구분이 모호해지게 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 씨는 합성수지와 철사 등으로 작품을 만들었으며 “진짜 뼈가 아니냐”는 질문을 받기도 했다.

‘오브젝추얼스’는 이 씨가 미국 유학시절(예일대 대학원) 겪었던 ‘왜소 콤플렉스’에 대한 몸부림의 표현이다. 커다란 전구 갓을 쓰고, 몸의 일부를 부풀려 ‘나는 결코 작지 않다’고 외치는 듯하다. 한국관 커미셔너 안소연 씨는 “한국인이 서구 문화를 접할 때 겪는 모방과 거부 등 이중성을 담은 작품으로 자신의 정체성을 묻는 동시에 콤플렉스에 대한 심리적 치유의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베니스 비엔날레에는 ‘시각적 폭력(visual violence)’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시선을 강렬하게 자극하는 작품들이 즐비하다. 이 중에서도 이 씨의 작품은 구겐하임 미술관 측이 관심을 표명하는 한편 “흥미롭지만 시각적 효과는 약한 듯하다”는 평가도 받고 있다.

비엔날레는 11월 21일 폐막하며 10월 중순 대상(황금사자상) 특별상 등을 수여한다. 이 씨는 “상을 받으면 활동 영역이 더욱 넓어지겠지만 지금도 스위스 자연사박물관 등에서 만나자고 한다”며 “이번 전시에 대한 평가만으로도 만족한다”고 말했다.

베니스=허엽 기자 he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