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광장/정지은]인천 만석동 공부방 아이들로부터 받은 위로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5월 22일 03시 00분


코멘트

모두 힘 모아 대본-소품 준비… 고사리손들이 올리는 인형극
믿음-화합의 공동체 기억 쌓고 관객들에겐 위안과 평화 선물
‘세월호’ 상처 입은 우리 사회… 인형극처럼 공동의 기억 만들어 함께 나눔이 필요하지 않을까

정지은 사회평론가
정지은 사회평론가
‘공부방 식구들과 재미있게 논다. 공부보다 노는 것이 더 중요하다. 귓속말 하지 않는다. 평화로운 곳, 평화가 필요한 곳과 친하게 지낸다. 서로 기분이 상할 수 있으니까 심한 욕을 하지 않는다. 장난감이 없으면 우리 스스로 놀잇감을 만들어 재미있게 논다. 일 년에 한 번 오디션을 보고 공연을 한다.’ 이 원칙(?)들은 인천의 가난한 동네 만석동에 있는 기찻길 옆 작은 학교(공부방)의 것이다. 그리고 이 작은 학교 공연의 중심에는 ‘칙칙폭폭인형극단’이 있다.

지금은 1년에 한 번은 정식 공연을 할 정도로 성장했지만, 이 인형극단의 출발은 소박했다. 자신의 마음을 잘 털어놓지 못하는 공부방 아이들이 친구들 앞에서 좀 더 쉽게 자신을 표현하는 놀이로 시작했던 것. 인형극의 매력에 빠진 아이들은 공부방의 이모, 삼촌들과 힘을 합쳐 인형극단을 만들기에 이른다.

이 극단이 춘천 인형극 경연대회에서 특별상과 대상이라는 큰 상을 연이어 수상한 것은 뉴스 축에도 못 낀다. 이들에게는 자신들이 만든 인형극을 보는 외롭고 힘든 사람들이 위로받고, 다툼과 폭력으로 상처받은 사람들에게 작은 평화를 나누는 순간이 훨씬 중요하니까 말이다.

공부방 식구들에게 인형극은 연례행사 그 이상이다. 매해 겨울이 오면 어떤 이야기를 인형극으로 만들지 이야기하고, 주제를 정해 대본을 쓰고, 캐릭터에 따라 일일이 인형을 만든다. 얼굴에 한지를 발라 형태를 만들고, 색을 칠하고, 머리카락 한 올까지 손이 안 가는 데가 없다. 복닥복닥 지지고 볶는 연습은 겨울 내내 이어진다. 뭐 하나 쉬운 건 없지만 봄이 되면 이 공연을 보러 각지에서 사람들이 찾아오고, 이들은 즐겁고 기꺼이 이 소박한 공연을 나눈다. 그래서 이 공연은 하나의 행사로 끝나지 않는다. 공연을 준비하는 모든 과정은 작은 공동체의 기억을 잇고 서로의 삶 속에 새기는 일종의 제의다.

이들은 얼마 전 그림책 ‘6번길을 지켜라 뚝딱’을 펴내기도 했다. 이 책은 아이들이 함께 노래하고 놀고 공부하던 오래되고 작은 집 1층에서 만들어졌다. 인형, 배경, 소품, 사진까지 모두 공부방 식구들의 작품이다. 힘없는 사람들이 삶터를 빼앗길 위기의 순간에 사람들을 돕는 도깨비들의 이야기는 곧 만석동의 이야기이기도 하다. 그림책에 등장하는 인형들은 4명의 20대로 이루어진 창작집단 ‘도르리’가 만들었다. 넷은 어렸을 때 작은 학교에서 만나 난타, 풍물, 노래를 배우며 자랐고 아이들과 인형극을 만들어 무대에 올려왔다. 글을 쓴 김중미 이모와 사진을 찍은 유동훈 삼촌에게서 배우며 자란 제자들이 선생님들과 함께 책을 낼 정도로 성장한 셈이다. 30쪽이 채 되지 않는 얇은 그림책이지만 담겨 있는 세월의 무게는 묵직하다.

4월, 세월호 참사가 있기 직전 관람한 그들의 무대 ‘길·동무·꿈’은 그래서 더 뭉클했다. 정성껏 만든 집게 인형을 품에 안고 “난 약하고 여린 내 모습 그대로가 좋아” 노래를 부르는 꼬마와 “돈이 좀 없어도, 여기 있으면 외롭지 않아요. 함께 지낼 수 있어서 좋아요”라는 아이의 고백 앞에 눈물이 핑 돌았다. “인형극은 서로에 대한 믿음이다. 나와 한 몸이 된 짝을 믿고, 함께 연기하는 다른 사람을 믿고 가는 거다”라는 한 아이의 말처럼 앞으로도 이 작고 가난한 공부방은 인형극을 올리고 그림책을 만들고 아이들과 함께 살아갈 것이다.

전대미문의 참사가 모두의 마음에 커다란 생채기를 내고 큰 충격을 준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이 작은 공부방의 인형극처럼 공동의 기억을 만들어 함께 나누는 건 아닐까.

상처에서 돋는 새 살을 쓰다듬으며 한 걸음 앞으로 나아갈지, 서로의 상처를 덧내며 뒷걸음칠지 선택은 모두의 몫이다.

우리가 이 참사를 어떻게 기억하느냐에 따라 역사와 기억은 달라질 것이다. 세월호가 ‘참사’와 ‘안전’이라는 키워드로 박제화되지 않고 성찰적 삶과 가치의 전환으로 나아가는 한편, 근본적인 변화의 출발점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모두의 마음을 모을 때다.

정지은 사회평론가
#인형극단#인천 만석동 공부방#세월호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