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이정주]불우학생 웃음 되찾게 해준 교육복지사업

  • Array
  • 입력 2011년 10월 19일 03시 00분


코멘트
이정주 장충중 교사
이정주 장충중 교사
올여름처럼 복지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컸던 해는 없었던 것 같습니다. 무상급식 문제로 학생 복지에 대한 관심 역시 뜨거웠습니다.

서울에서는 2003년부터 교육복지 사업이 초중고교에 선별적으로 실시되고 있습니다. 기초수급자, 저소득 모·부자 가정 등 저소득 자녀를 위한 지원금으로 제가 근무하는 학교도 올해부터 7400만 원의 예산을 받아 시행하고 있습니다. 학습, 문화 체험, 심리 정서, 복지, 교육복지 지원 등 5개 영역으로 나눠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교의 재적 461명 중 113명이 생활배려 대상 학생으로 급식비, 학교운영회비, 방과후 학교 자유수강권 등의 혜택을 받아 왔습니다. 그런데도 대한민국 서울 시민이라는 이름이 무색할 만큼 어려운 학생들이 있습니다. 그 학생들의 사연은 돌출되는 계기를 통해 알려지게 되지요.

이번 여름에 한 학생이 계단을 내려오다 잠시 의식을 잃고 쓰러져 가정 방문을 하게 되었습니다. 반지하 단칸방에서 살고 있는 학생의 어머니는 지적장애 3급이고 아버지는 작년에 받은 수술 탓에 띄엄띄엄 일을 하는 일용직 노동자였습니다. 학생은 키도 크고 교복도 단정히 깨끗하게 입고 다니는 모범생이어서 누구도 어려운 환경의 학생이라는 느낌을 가질 수 없습니다. 그러나 사연을 듣고는 아연실색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중학교 2학년인 학생이 초등학교 6학년부터 하루에 서너 번 경련을 일으키고 30초씩 의식을 잃고 쓰러지는데 기초수급자임에도 병원 진단 한 번 받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아버지가 일하는 능력이 있어 지방자치단체를 통해서는 도움을 받을 수가 없었습니다. 도움의 손길을 찾아 여기저기 문을 두드리다 정말 좋은 혜택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국립의료원의 도움으로 진단 및 치료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경련이 사라지자 이 학생은 왼손 손가락을 내보였습니다. 세살 때 입은 화상으로 약지와 중지가 붙어 있었습니다. 수술비와 입원비 등을 고맙게도 대한성형외과에서 지원해 주셔서 손가락이 정상으로 돌아왔습니다. 이런 기관의 도움을 받으려면 이곳저곳을 무작정 두드려 볼 수밖에 없었는데, 학교복지사업의 일환으로 상주하는 지역 전문 사업가가 학생을 데리고 다니며 수업 때문에 시간을 낼 수 없는 교사의 역할을 도와주었습니다.

학교 근처 월세방도 얻지 못해 지하철을 갈아타며 등교하고 고시원 지하에서 살다 5개월치 방값이 밀려 쫓겨나게 됐고, 학교 다닐 차비가 없어 학교를 못 다니겠다는 학생에게 복지사업 생활지원금으로 한 달 지하철 카드를 충전해 주고 복지관 쉼터에 자리를 잡게 인도할 수 있었던 것도 교육복지사업의 많지 않은 지원금이 마중물이 돼 한 가정의 안정을 찾게 해 준 좋은 사례입니다. 교육복지사업이 시작되기 전이라면 이런 어려운 학생이 발견돼도 체계 있는 조치가 이루어지기는 어려웠을 것입니다. 수업으로, 행정업무로 바쁜 교사가 아이 손을 잡고 치료 및 진단을 받기 위해 매일 동행하기는 쉽지 않은 일입니다. 지원이 될지 안 될지 모르는 상태에서 가슴을 졸이며 입원시키고 수술을 하면서 담임교사와 “지원이 안 되면 진료비를 반씩 카드로 결제합시다”라고 했지만 정말 운 좋게 모든 것이 순조롭게 잘 해결됐습니다.

학생이 다니는 교회에서 생활비를 지원 받았고 지역 주민센터는 반찬을 지원해 주었습니다. 밝은 얼굴의 아이가 교무실로 들어올 때면 불러 떼어놓은 손가락에 핸드크림을 발라 줍니다. 그리고 교직 평생 가장 보람 있고 의미 있는 행복한 일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불편한 현실을 인내하고 있는 아이들이 어느 학급엔가 또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합니다. 이런 학생들을 찾아내 행복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게 가장 시급한 교육복지가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며 이 자리를 빌려 늦었지만 국립의료원과 대한성형외과, 복지관 등 모든 도움을 주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이정주 장충중 교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