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광장/임형주]100세 시대 맞을 ‘제2, 3의 변주곡’ 준비됐나요

  • Array
  • 입력 2011년 1월 15일 03시 00분


코멘트
임형주 팝페라테너
임형주 팝페라테너
새해가 되면 꼬박꼬박 챙기는 나만의 연례행사가 있다. 많은 사람이 새해 금연을 결심하거나 운동을 시작한다. 자신을 계발하기 위해 공부를 시작하는 사람도 있다. 나는 병원에서 종합건강검진을 받는 일로 새해를 연다. 피검사까지 포함하면 100개를 훌쩍 넘는 수치를 확인하는 정밀검진이다.

올해로 만 25세를 맞은 한창 나이에 종합검진이라니 어색하게 보는 사람이 있을 것 같다. 필자의 별명인 ‘애늙은이’를 거론하며 웃는 분도 있을 듯하다. 어렸을 때 자주 아팠던 기억 때문에 건강염려증을 갖고 있기도 하지만 ‘몸이 재산이고 악기’인 직업 탓이 크다. 여느 음악인이 그렇듯 연말 빡빡한 공연 일정을 소화한 뒤 악기(나에게는 몸)를 점검하면서 새로운 한 해를 준비하는 작업이랄까.

건강검진을 받은 얼마 뒤 50대 이하 한국인은 세대를 막론하고 절반 가까이가 100세를 바라보는 나이까지 생존한다는 기사를 읽었다. 수명은 100세 시대를 맞았지만 사회의 모든 제도 및 시스템과 국민 인식은 여전히 80세 시대에 머물러 있어 개선이 필요하다는 내용이었다. 이를 통해 육체에 대한 건강검진만 할 게 아니라 삶에 대한 자가검진을 해 봐야겠다는 문제의식을 갖게 됐다.

불과 한 세기 전으로만 거슬러 올라가 생각해보자. 수명이 길어져 오래 살게 됐는데 어떻게 질적으로 잘 살 수 있겠느냐는 식의 이야기는 행복한 고민이었다. 환갑만 넘어도 동네사람을 다 불러 잔치를 벌이며 장수를 축하받던 시절이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요즘은 환갑잔치 대신 칠순잔치로 장수를 기원한다. 100세, 아니 최고 120세까지 사는 일이 점차 흔해지는 건 인류가 문명과 의학을 바탕으로 이뤄 낸 기적이라고 생각한다.

문명의 축복, 준비 없을땐 저주로

음악을 전공한 나는 다른 동갑내기에 비해 어려서부터 진로를 명확하게 정했다. 일반 중학교가 아닌 예술 중학교에 진학하면서부터 지금까지 계속 성악을 공부했다. 같은 전공의 음악가와 비교하더라도 10∼15년 빨리 사회에 진출했다. 12세에 성악가로 국내무대에 데뷔했고 17세에는 세계무대에 데뷔했다. 요즘에는 젊은 음악가의 진출이 활발하지만 내가 데뷔할 당시 음악계 풍토에서는 빠른 편이었다. 올해 국내 데뷔 13년차, 세계 데뷔 8년차로 나름대로 베테랑 음악가가 됐다.

수명 100세를 바라보는 21세기를 살면서 이렇게 한 우물만 쭉 파왔으며 또 계속해서 판다는 사실이 지금 시대에 걸맞게 잘 사는 걸까. 물론 자신이 재능이 있다고 생각하는 분야에서 열심히 노력해 해당 분야의 전문가나 권위자 혹은 장인이 되는 일은 시대가 변해도 여전히 가치 있다. 개인적으로 보더라도 인생의 긴 여정 속에 평생 한 가지 일에만 몰두하고 명예롭게 세상을 떠나는 일은 행복하다. 하지만 인생이 길어진 만큼 우물을 파는 일에 대해서도 다양한 변주가 필요하지 싶다.

이를 위해 나는 음악인으로서의 꿈을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있다. 지금은 음악인 임형주로 불리지만 언젠가 은퇴할 즈음에는 문화예술 사업가로 공식 직함을 마치겠다는 계획이다. 아트원 문화재단을 설립하고 코리안 내셔널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음악감독을 맡고 있는 일, 칼럼니스트로 활동하는 일 모두 또 다른 인생에 대한 꿈 때문이다. 미국의 가수 배우 감독 제작자 등 다양한 직함으로 살아가고 있는 팔방미인 바브라 스트라이샌드처럼 다양한 분야에 도전하고 싶은 욕심도 갖고 있다.

한편으로는 현역에서 은퇴한 뒤의 시간이 너무 길어지는데 미리 준비해 두지 않으면 과거의 영광만을 생각하며 남은 시간을 허비하게 될 것만 같은 절박감도 있다. 다른 사람보다 ‘영광의 기억’이 더 화려한 만큼 상실도 크리라 짐작하기 때문이다.

주변 사람에게는 이런 말도 듣는다. 앞으로 멀고 먼 얘기인데 무슨 제2, 제3의 인생을 계획하느냐는. 물론 지금의 나는 인생에서 한창의 시간을 살고 있다. 하지만 시간은 기다려 주지 않는다. ‘벌써’가 아니라 ‘이미’ 제2의 인생을 생각하고 계획을 실천해 나가야 맞다. 서두를수록 말년의 인생이 풍성해질 것이라 믿는다.

다양한 꿈 이룰 기회 더 많아

인간은 오랫동안 불로장생을 꿈꾸며 어리석은 일을 많이 했다. 중국 진시황제는 자신의 무병장수와 불로장생을 빌며 전국의 명산에 방사를 보내 약을 구해 오게 하고 신변보호를 위하여 아방궁을 지었다. 이런 처절한 몸부림과 달리 그는 장수는커녕 단명에 가까운 삶을 살다 갔다.

인간수명 100세 시대를 살아가는 인류의 한 사람으로서 이러한 생각을 해본다. 신이 우리에게 귀한 시간을 늘려주는 일은 우리가 원하는 꿈을 위해 더 많은 기회를 주는 것이라고. 건강하고 생산적이며 발전적인 100년을 살 것인가, 아니면 목표 없이 허송세월하다 말년에는 몸져누운 채로 100년을 마감할 것인가. 선택은 각자의 손에 달렸다. 새해, 각자 삶에 대한 건강검진을 제안해 본다.

임형주 팝페라테너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