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코모스 한국위원회 “종묘 앞 개발, 공동 영향평가 받아야”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ICOMOS·이코모스) 한국위원회가 유네스코 세계유산인 서울 종묘(宗廟) 맞은편 세운4구역 재개발 추진 계획에 대해 “당국과 지방정부가 공동으로 세계유산영향평가(Heritage Impact Assessment·HIA)를 실시하라”고 24일 촉구했다. 이코모스 한국위…
- 2025-11-25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ICOMOS·이코모스) 한국위원회가 유네스코 세계유산인 서울 종묘(宗廟) 맞은편 세운4구역 재개발 추진 계획에 대해 “당국과 지방정부가 공동으로 세계유산영향평가(Heritage Impact Assessment·HIA)를 실시하라”고 24일 촉구했다. 이코모스 한국위…
![[오늘의 운세/11월 25일]](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11/24/132833296.1.jpg)
● 쥐48년 금전 문제로 생각이 많아질 듯. 60년 정면승부보다는 우회하는 것이 좋다. 72년 그간의 성실함을 인정받고 입지가 좋아 질수 있다. 84년 힘을 합쳐라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 96년 늦은 시간까지 밖에 있지 말고 일찍 귀가 할 것. 08년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라. ● 소3…

파크하얏트부산은 최근 해운대구청에 1000만 원의 성금을 전달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기부금은 지난 1일 호텔에서 열린 자선 갈라디너(잘 차려진 저녁 만찬)를 통해 조성된 수익금 일부다. 갈라디너는 부산 미쉐린가이드에 등재된 피오또, 팔레트, 해운대암소갈비집, 르도헤 등 지역 대표…

영화 ‘쿨러닝(1994년)’의 주제곡 ‘아이 캔 시 클리얼리 나우’(I Can See Clearly Now)를 부른 것으로 유명한 레게 가수이자 배우인 지미 클리프가 세상을 떠났다. 향년 81세.블룸버그통신 등에 따르면 클리프의 아내 라티파 체임버스는 24일(현지 시간) 소셜미디어를 …

경매 전 화제를 모은 마르크 샤갈의 ‘Bouquet de Fleurs(꽃다발)’이 시작가 94억 원에 낙찰됐다.서울옥션은 24일 서울 강남센터에서 진행한 11월 야간경매 ‘EVENING SALE: Eternal Emotion’는 한국 시장에서 샤갈 브랜드의 여전한 저력을 확인시켰다.샤…

금호문화재단은 지난 22일(현지시간) 폴란드 비드고슈치에서 폐막한 제13회 파데레프스키 국제 피아노 콩쿠르에서 피아니스트 노현진(24)이 우승했다고 24일 밝혔다. 노현진은 이 대회에서 특별상 3개도 수상했다. 그는 총 상금 3만3000유로(약 5585만원)을 받게 됐다. 파데레프스키…

경북 상주시는 24일 2025년 AI 융합 콘텐츠 공모전을 마무리하고 우수 작품을 발표했다고 밝혔다.이번 공모전은 ‘상주의 관광, 축제, 미래비전’을 주제로 생성형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지역 이야기를 새롭게 표현하는 자리였다. 시민과 청년이 참여해 AI를 창작 도구로 삼는 디…

배우 조정석이 부산에서 첫 번째 전국투어 콘서트 포문을 열었다.24일 소속사 잼 엔터테인먼트에 따르면, 조정석은 지난 21~22일 부산 백스코 도이토리움에서 ‘조정석 쇼: 사이드 비’(CHO JUNG SEOK SHOW: SIDE B)를 펼쳤다.조정석은 이번 공연에서 매회 총 18곡, …

남성 호르몬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높은 남성일수록 타인에게 ‘더 지배적이고 강한 남자’로 인식되는 냄새를 풍기는 것으로 나타났다.최근 국제 학술지 진화와 인간 행동(Evolution and Human Behavior)에 논문을 발표한 캐나다·영국 공동 연구진은 건강한 성인 남성 74명을…

5인조 걸그룹 피프티피프티 전원이 최근 한국음악실연자연합회(음실련)의 회원으로 가입했다고 24일 음실련이 밝혔다.이날 음실련에 따르면 음실련에는 키나, 하나, 예원이 기존 회원으로 가입돼 있었다. 그런데 연합회가 지난해 미국의 저작인접권 대표 단체인 ‘사운드익스체인지(SoundExch…

그룹 ‘아일릿’이 24일 오후 6시 싱글 1집 ‘낫 큐트 애니모어(NOT CUTE ANYMORE)’를 발매한다. 동명의 타이틀곡 ‘낫 큐트 애니모어’와 수록곡 ‘낫 큐트’를 통해 누구도 나를 규정할 수 없다는 당참을 표한다. 지금까지 보여준 귀여운 매력 이상의 것을 보여주겠다는 포부가…

국가유산청이 ‘근대 한국어 사전 원고’와 ‘내방가사’를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 신청했다. 2027년 최종 등재되면 한국이 보유한 세계기록유산은 22건으로 늘어난다. 유산청은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사무국에 두 기록물에 대한 등재 신청서를 21일 제출했다”고 24일 밝혔다. ‘근…

히로니뮈스 보스(1450~1516)하면 스페인 프라도미술관에 소장된 ‘환락의 땅’이 가장 먼저 떠오른다. 텍스타일 산업이 발달했던 플랑드르 지역은 루벤스를 비롯해 뛰어난 감각의 예술가를 다수 배출했는데, 그 중 한 명인 보스가 그린 세 폭 제단화가 ‘환락의 땅’이다.높이가 220cm이…

배우 이시영이 딸의 크리스마스 본아트(Born Art) 영상을 공개했다가 삭제하면서 신생아 촬영과 표현에 대한 논쟁이 온라인에서 확산되고 있다. 영상 속 문구 ‘오너먼트(장식품)’가 과도한 표현인지 여부를 두고 의견이 갈리고 있는 것이다.21일 이시영은 소셜미디어(SNS)에 “올해 크…

‘오징어 게임’ ‘브리저튼’ 등과 함께 넷플릭스 최고의 히트작으로 꼽히는 ‘기묘한 이야기’의 마지막 시즌이 27일 드디어 공개된다. 2016년 7월 시즌1을 선보인 뒤 무려 10년 만의 피날레다.‘기묘한 이야기’는 1980년대 미국 인디애나주 호킨스에서 단짝인 청소년들이 마을에서 일어…

한국문화예술위원회는 국제콩쿠르세계연맹(WFIMC)과 공동으로 ‘비욘드 더 스테이지 2025: 차세대 아티스트를 위한 국제 커리어 포럼(Beyond the Stage 2025: Next-Generation Artist Forum)’을 내달 5~6일 서울 예술가의 집 등 대학로 일대에서 …

청각장애 유소년들이 무대에 오른 ‘우리금융X사랑의달팽이 클라리넷앙상블 제20회 정기연주회’가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이번 무대는 장애가 있어도 비장애인과 다름없이 악기를 연주하고 음악을 즐기는 모습으로 재미와 감동을 함께 선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연주회는 청각장애인을 지원하는 사단법인…

록밴드 ‘YB’가 데뷔 30주년 기념 전국투어의 포문을 성공적으로 열었다.24일 공연기획사 루트59에 따르면, YB는 지난 22~23일 서울 중구 장충체육관에서 ‘2025 전국투어 ’YB 리마스터드 3.0 : 트랜센던트(REMASTERED 3.0 : Transcendent)‘ 전국투어…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ICOMOS·이코모스) 한국위원회가 유네스코 세계유산인 서울 종묘(宗廟) 맞은편 세운4구역 재개발 추진 계획에 대해 “당국과 지방 정부가 공동으로 세계유산영향평가(Heritage Impact Assessment·HIA)를 실시하라”고 24일 촉구했다.이코모스 한국…

할리우드 배우 샤를리즈 테론(50)이 최근 서울 홍대 거리에서 포착되며 온라인에서 큰 화제를 모았다. 해외 유명 스타의 ‘비공식 방한’ 가능성이 제기되자 국내 팬들은 현실감 넘치는 목격담에 뜨거운 반응을 보이고 있다.23일 SNS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할리우드 배우 실물 영접’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