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F“칠레 중부 해안에서 규모 5.9 지진 발생”
남미 칠레의 중부 해안 부근에서 18일( 21시 17분 46초) 규모 5.9의 지진이 발생했다고 독일 지구과학 연구센터(GFZ)가 발표했다. 진앙의 깊이는 10.0km이며 위치는 남위 30.08도 서경 71.50도로 잠정 측정 되었다.[서울=뉴시스]
- 2025-03-19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남미 칠레의 중부 해안 부근에서 18일( 21시 17분 46초) 규모 5.9의 지진이 발생했다고 독일 지구과학 연구센터(GFZ)가 발표했다. 진앙의 깊이는 10.0km이며 위치는 남위 30.08도 서경 71.50도로 잠정 측정 되었다.[서울=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18일(현지시간) 전화 통화에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 에너지 및 인프라 분야 우선 휴전을 합의한 데 대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도 찬성한다는 뜻을 밝혔다. 다만 젤렌스키 대통령은 미국으로부터 세부 정보를 받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8일(현지 시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장시간 통화한 후 “(우크라이나 전쟁 종식) 프로세스가 이제 본격적으로 시작됐다”고 선언했다.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루스소셜에 “푸틴 대통령과의 전화회담은 매우 유익하고 생산적이었다”며 이같이 평가했다.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18일(현지 시간) 전화통화를 갖고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 에너지 및 인프라 분야에서 우선 휴전하는 데 합의했다. 앞서 13일 미국과 우크라이나는 우크라이나 전쟁의 ‘30일 임시 휴전안’에 합의했는데, 이날 미-러 정상 간 통화에선…

국제신용평가사 피치가 올해 미국의 성장률 전망치를 종전 2.1%에서 1.7%로 하향 조정했다.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정책에 따른 글로벌 무역전쟁 위험을 고려한 조치다. 18일(현지 시간) 피치는 경제전망 보고서에서 2025년도 미국의 성장률 전망을 3개월 만에 이같이 수정했다.…

조셉 윤 주한 미국대사대리가 18일 “한국이 일부 민감한 정보를 잘못 다룬(mishandling of sensitive information) 이유로 미국 에너지부 민감국가 명단에 올랐다”고 밝혔다. ‘민감국가 및 기타 지정국가 목록(Sensitive and Other Designat…

17일(현지 시간) 러시아 국방부가 공개한 쿠르스크 지역 내 파괴된 우크라이나군 탱크 사진. 격전지 쿠르스크에서 러시아와 북한군의 공세에 밀려 우크라이나군이 퇴각하고 있다고 영국 텔레그래프 등이 이날 보도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18일 통화를…

다음 달 2일 미국의 ‘상호 관세’ 발표를 앞두고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핵심 참모들이 한국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 최근 하워드 러트닉 상무장관과 마코 루비오 국무장관이 한국에 중요한 자동차 관세와 새로운 양자 무역협정 추진을 각각 언급한 데 이어 케빈 해셋 백악관 국가경제…

미국 에너지부(DOE)가 한국을 ‘민감국가 및 기타 지정국가 목록’(Sensitive and Other Designated Countries List·SCL)에 지정한 데 대해 외교부가 “외교 정책상 문제가 아닌 보안 관련 문제”라고 밝혔지만 논란이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조셉 윤 주…

조셉 윤 주한 미국대사대리가 18일 언급한 미국 로스앨러모스 국립연구소(LANL)는 미국 에너지부(DOE) 산하 기관이다. 1943년 제2차 세계대전 중 미 뉴멕시코주 로스앨러모스에 핵무기 개발을 위해 설립됐다. LANL은 ‘원자폭탄의 아버지’로 불리는 로버트 오펜하이머가 1940년…

미국 에너지부가 한국을 민감국가로 지정한 데는 에너지부 산하 연구소의 계약업체 직원이 원자로 설계 소프트웨어를 한국으로 유출하려다 적발된 사건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전해졌다. 17일 외교부가 “미국 측과 접촉한 결과 한국을 민감국가에 포함한 게 외교 정책상 문제가 아닌 에너지부 산하 …

케빈 해셋 미국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 마코 루비오 국무장관, 하워드 러트닉 상무장관 등 도널드 트럼프 2기 미국 행정부의 핵심 인사들이 최근 잇달아 한국에 민감한 통상 관련 발언을 내놓고 있다. 한국은 지난해 역대 최대 규모인 557억 달러(약 81조 원)의 대미(對…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7일(현지 시간)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의 정상회담이 조만간 열릴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에 대한 통상 압박을 강화하면서도 대화 의지 또한 내비치는 모양새다.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워싱턴에서 “시 주석이 ‘머지않은 시점(n…

“프랑스인은 캐나다를 사랑합니다.”(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캐나다인은 프랑스를 사랑합니다.”(마크 카니 캐나다 총리) 14일 취임한 마크 카니 신임 캐나다 총리가 첫 해외 순방국으로 프랑스와 영국을 택했다. 그는 17일 프랑스 파리와 영국 런던에서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 키…

17일 예멘 수도 사나에서 후티 반군 지지자들이 후티 수장 압둘말리크 알 후티의 사진과 총을 들고 미국 및 이스라엘을 규탄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이날 후티 반군의 미군 공격은 이란에 의한 것으로 간주하겠다고 경고했다. 미국은 15일부터 예멘 내 후티 거점들에 공격을 가…

“프랑스인이 지금 독일어를 쓰지 않는 것은 전적으로 미국 덕분이다. 이 위대한 나라(미국)에 매우 감사하라.” 미국과 프랑스의 우정을 상징하는 뉴욕의 명물 ‘자유의 여신상’이 도널드 트럼프 2기 미국 행정부 출범 후 양국 갈등의 상징으로 떠올랐다. 프랑스의 중도좌파 정당 ‘플라스 퓌블…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 간의 휴전 연장 협상이 교착 상태에 빠진 가운데 이스라엘이 18일 오전 2시경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에 대규모 공습을 감행했다. AP통신에 따르면 가자지구 보건부는 이번 공습으로 이날 낮 12시 기준 404명이 사망했다고 전했다. 부상자도 562명으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존 F 케네디 전 대통령 암살 관련 미공개 자료를 18일 모두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총 8만 쪽 분량의 문서로, 편집 없이 원본 그대로 일반에 공개하겠다는 것이다. 뉴욕타임스(NYT) 등 외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17일 워싱턴 케네디센터를 방문한 자리…

강경성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사장(사진)은 18일 일본 오사카무역관에서 일본지역 무역투자확대 전략회의를 주재하면서 “일본의 첨단 산업화와 공급망 재편 가속화를 한국 기업의 새로운 협력 기회로 만들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일본은 세계 4위 경제 대국이며 동시에 한국의 4대…
지난해 한일 노선 취항 60주년을 맞은 일본항공(JAL)이 일본 소도시를 여행하는 관광객들을 위한 간편하고 저렴한 요금제인 ‘재팬 익스플로러 패스(JEP·Japan Explorer Pass)’를 선보였다. JEP는 국제선으로 일본에 온 승객들이 국내선을 이용해 지방 도시 한두 곳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