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TF 시장, 3년만에 2배로 ‘급성장’… 공모펀드 자금 유입된 듯
최근 공모펀드 시장이 축소되면서 상장지수펀드(ETF)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12일 금융투자협회와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국내 자산운용사들의 합산 ETF 순자산총액은 11일 기준 106조9293억 원으로 집계됐다. 올해 6월 처음으로 100조 원을 돌파한 지 두 달 남짓 만에 7…
- 2023-09-13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최근 공모펀드 시장이 축소되면서 상장지수펀드(ETF)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12일 금융투자협회와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국내 자산운용사들의 합산 ETF 순자산총액은 11일 기준 106조9293억 원으로 집계됐다. 올해 6월 처음으로 100조 원을 돌파한 지 두 달 남짓 만에 7…

“주식 고수들은 내가 모르는 고급 정보를 쥐고 투자하는 게 아닐까?” 시장은 오른다는데 내 주식 계좌만 온통 파란색 마이너스가 뜰 때 초보 투자자들이 흔히 하게 되는 생각이다. 그 다음 단계로는 ‘외부 변수’를 탓한다. 자신은 내부 정보가 없어서, 오르는 종목을 제대로 귀띔받지 못해서…

어느덧 가을이 다가왔습니다. 아침저녁 서늘한 바람이 불면서, 외출 시 겉옷 한 벌은 필수인 계절이 됐죠. 가을 하면 등산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울긋불긋 물든 전국 명산을 보고 있노라면, 평소 산행을 즐기지 않는 사람이라도 단풍 구경을 가고픈 욕구가 절로 샘솟는데요. 그렇다 보니 가을…

밑 가슴을 드러내는 크롭톱, 극단적인 햄라인의 로라이즈(골반에 걸친 듯한 바지), 주머니가 셀 수 없이 달린 카고 팬츠, 귀를 덮는 오버이어 헤드폰 등. Y2K(1990년대 말부터 2000년대 초)가 휩쓸고 간 2022년 패션계는 참으로 요란했다. 온갖 유행이 정신없이 흘러가는 가운데…
![AI와 디지털 전환, 지속가능 K콘텐츠 위한 새 무기[기고/이수일]](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23/09/12/121150444.1.jpg)
미디어 콘텐츠 산업은 기술의 발전과 궤를 같이하며 진화해 왔다.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가 등장하며 디지털 플랫폼이 부상했고, 인공지능(AI)·데이터 분석으로 시청자들의 소비 패턴은 개인화됐다. 융·복합 기술은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등 메타버스용 콘텐츠 시대를 열고 있다…

잇따른 부실시공과 이에 따른 사고를 막기 위한 정부의 제도 개선이 다가오고 있다. 건설 현장의 고질적인 문제로 지적된 이른바 ‘물 탄 콘크리트’에 대한 불신을 없애고 실효성 있는 현장검사를 강화하는 등 실질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한 시점이다. 국토교통부는 ‘단위수량’ 검사를 의무화하는 …

완성차 업체는 물론이고 부품사들도 급변하는 세계 자동차 시장에 대한 대응 전략이 절실한 시대다. 최근 현대모비스 등 국내 부품사들은 ‘전동화(電動化)’ 전략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는 데 사활을 걸고 있다. 최근 해외에서 품질과 디자인으로 호평받고 있는 현대자동차와 기아는 올해 글…

윤석열 정부의 대북정책 기조가 북한 인권 중시로 바뀌면서 탈북민 정착 지원을 담당하는 국내 유일의 공공기관인 남북하나재단의 어깨도 무거워졌다. 3월 취임한 조민호 남북하나재단 이사장은 “탈북민을 취약계층으로 바라보는 것은 단견적 시각”이라며 “탈북민은 북한의 변화를 추동할 소중한 국…

고혈압, 만성피로, 수족냉증 등 많은 병은 혈액순환 장애로 생긴다. 특히 몸에 냉기가 돌면 혈관이 수축하면서 피가 잘 통하지 않고 각종 장기가 제 기능을 못한다. 몸에 좋다는 걸 먹어도 영양 공급이 안 돼 아무 소용 없고 기력이 떨어져 몸은 천근만근이 된다. 혈관은 70%가 막혀도 자…

“소변 때문에 밤마다 7∼8번은 깨는 것 같아요. 소변 참는 것도 힘들고 겨우 보고 나서도 남아 있는 듯한 느낌에 찜찜합니다. 나이 들어 눈 침침한 것도 불편한데 소변도 시원하질 않으니….” 전립샘비대증을 앓고 있는 중년 남성의 이야기다. 전립샘은 정액을 만들고 정자에 영양을 공급해 …

“변을 보기는 하는데 시원하지 않고 잔변감이 있어요.” “힘을 줘도 막히는 느낌이 들고 좀처럼 내보내기가 힘들어요.” 젊을 때는 시원하게 비워내니 걱정이 없다. 하지만 나이 들수록 쾌변은 어렵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2021년 70대 이상 노년층의 33.4%가 노인성 변비인 …

지난해 5월 공기업 관리직을 퇴직한 신모(66·경기도 남양주) 씨는 한 신문 광고를 보고 깜짝 놀랐다. 산삼농장에 투자하면 월 20%의 수익을 보장한다는 광고였다. 그는 상담 약속을 잡고 서울사무소에서 상담을 받았다. 수익률은 둘째 치고 원금 손실에 대한 가능성이 있는지 재차 확인했다…

최근 가정 내 세균 번식의 고충을 토로하는 사람들이 많다. 가을장마라 할 정도로 비가 많이 와 유독 습한 기후로 인해 각종 세균과 곰팡이균들이 서식하기 좋은 환경이기 때문이다. 집 안에 세균이 증식하면 면역력이 약해지고 모든 가족의 건강을 위협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세균을 억제하는 …

대표적인 보양 식품인 녹용에는 여러 가지 유효 성분이 함유돼 있다. 국내외서 연구한 유수의 논문에서 그 가치를 인정받았다. 세계적인 우수 학술 논문 인용지수 스코퍼스급 저널인 JPBA(의학 및 생물의학 분석 저널)에 게재된 논문에 의하면 ‘벨벳 사슴뿔의 면역 체계 기능 향상은 오래전부…

최근 계절이 바뀌고 일교차가 심해지면서 코 건강이 나빠지는 경우가 늘고 있다. 매년 짙어지고 있는 황사와 미세먼지도 코 건강에 악영향을 미친다. 과민 반응으로 인한 콧물, 재채기, 코 가려움은 유전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이 더해져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공해, 매연, 미세먼지, 황사…

근력이 예전 같지 않다는 사람이 늘고 있다. 특히 50세 이후부터는 근육이 줄어드는 속도가 빨라져 근력 강화에 신경 써야 한다. 근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운동과 함께 근육의 재료인 단백질을 풍부하게 섭취해야 한다. 그러나 우리나라 65세 이상 인구 중 절반은 단백질 섭취량이 부족한 것으…

고령화 속도가 빨라지고 있는 요즘, 관절과 연골 건강에 관심을 갖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 관절 관리가 필요한 노년층은 물론 평소 관절을 많이 사용하거나 등산이나 골프 등의 운동을 즐기는 중장년층 소비자에게도 권장하는 관절 건강기능식품이 출시돼 눈길을 끌고 있다. ‘관절천하’ 프리미엄…

‘신의 한 방울’이라고 불리는 초유(初乳)가 눈길을 끄는 가운데 푸른친구들에서 물 한 방울 타지 않고 100% 슈페리어 등급의 초유만 담은 ‘아마쿠라 초유’를 판매해 주목받고 있다. 초유 속 IgG(면역글로불린 G)와 락토페린은 우리 몸을 지키는 면역 방패를 두껍게 만들어 주고 체내에…

수많은 질병 가운데 인체에 가장 고통을 주는 질병이 있다면 무엇을 꼽을 수 있을까. 그것은 다름 아닌 호흡기 질환이다. 숨을 제대로 못 쉬어 가슴은 답답하고 기침과 가래는 계속 나오지만 가슴이 뻥 뚫리는 듯한 치료제는 없다. 더구나 요즘은 다시 중국발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면서 아예 …

먹은 것은 있는데 나가는 것은 없어 아랫배는 묵직하고 속은 더부룩한 사람들이 많다. 이런 사람들은 보통 화장실에 다녀와도 개운하지 않고 볼일을 볼 때마다 변이 나오지 않는 답답함과 통증을 느낀다. 특히 나이가 들수록 증상이 심해져 노인성 변비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시원하고 개운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