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년 전에도 ‘수능 타종 사고’…국가책임 인정에도 구제 안돼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이 치러진 서울 경동고에서 1교시 시험 종료종이 약 1분 일찍 울린 사고와 관련, 수험생 39명이 국가를 상대로 1인당 2000만원의 손해배상 소송에 나섰다. 대입을 전반을 좌우하는 중요한 시험인 만큼 수능과 관련한 법정 다툼도 심심치 않게 벌어진…
- 2023-12-18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이 치러진 서울 경동고에서 1교시 시험 종료종이 약 1분 일찍 울린 사고와 관련, 수험생 39명이 국가를 상대로 1인당 2000만원의 손해배상 소송에 나섰다. 대입을 전반을 좌우하는 중요한 시험인 만큼 수능과 관련한 법정 다툼도 심심치 않게 벌어진…

현존 가장 오래된 과거시럼 답안지가 발견됐다. 한국국학진흥원은 1447년(세종 29)의 문과 중시 시권 원본 2건을 온전한 형태로 발견했다고 18일 밝혔다. 임진왜란 이전 문과 시권은 현재까지 그 사례가 12건 밖에 확인되지 않을 정도로 희소성이 높은 자료이다. 그동안 알려진 가…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18일, 아세안 관련 회의 중에 북한의 이날 탄도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명백한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일 뿐 아니라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위협하는 것”이라며 “강력히 비난한다”고 말했다. FNN 뉴스에 따르면 기시다 총리는 이어 “북한의 모든 대량살상무…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올해 중순까지 자신이 교수로 재직한 고려대 공학대학원에 허가 없이 외부 회사 사내이사를 겸직한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병욱 의원실에 따르면 박 후보자는 지난 2019년 7월부터 올해 6월까지 고려대 공학대학원…

일을 마친 후 집으로 돌아와 식사를 준비하던 중 뇌출혈로 쓰러진 50대 여성이 장기기증으로 5명을 살리고 떠났다. 한국장기조직기증원은 지난달 1일 뇌사 상태였던 故 박세진 씨(59)가 단국대병원에서 뇌사 장기기증으로 심장, 폐장, 간장, 신장(좌우)을 5명에게 기증하고 숨졌다고 18…

서울시는 오는 21일 오전 10시 서울시청 서소문청사에서 ‘공동주택 명칭 개선 3차 토론회’를 연다고 18일 밝혔다. 시가 마련 중인 명칭 제정 가이드라인에 대한 최종 의견을 모으고, 공공·민간 건설사의 ‘공동주택 명칭 개선 동참 선언식’이 진행되는 자리다. 서울시는 길고 생소한 …

휴롬은 광고 모델로 가수 이효리를 발탁하고 티저 광고를 공개했다고 18일 밝혔다. 휴롬은 향후 1년간 이효리와 함께 즐거운 건강 라이프를 실천할 수 있는 건강 캠페인을 전개하며, 휴롬의 ‘건강’ 가치를 진정성 있게 확산한다는 계획이다. 이날 공개된 티저광고 영상에서는 ‘휴롬’과 ‘…

통일부는 18일 북한이 동해상으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로 추정되는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것과 관련 “어떠한 도발에 대해서도 한미 동맹은 즉각적이고 압도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구병삼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의 이러한 위협행위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

한국 배드민턴 복식의 강자 서승재(26·삼성생명)가 왕중왕전 우승으로 올 한 해를 화려하게 마쳤다. 서승재는 17일 중국 항저우에서 열린 HSBC 세계배드민턴연맹(BWF) 월드투어 파이널스 2023 남자복식 결승에서 강민혁과 함께 나서 세계 1위 량웨이컹-왕창(중국) 조를 2-0(…

내년 1월 4일 새해 첫 유성우가 내린다. 내년 더운 여름께에는 특히 볼만한 우주쇼가 찾아올 예정이다. 3대 유성우 중 하나인 페르세우스자리 유성우가 밤하늘에 쏟아지고, 달과 토성이 크게 가까워지는 모습도 볼 수 있다. 한국천문연구원은 이같은 2024년도 주요 천문현상을 18일 발표…

18일 오전 9시57분께 충북 괴산군 괴산읍 동부리 한 상가에 60대 A씨가 몰던 SUV 차량이 돌진했다. 다행히 상가 안에는 사람이 없었고, A씨도 다치지 않았다. A씨는 급발진을 주장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급발진과 운전미숙 등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정확한 사고 경위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차량 행렬 인근에서 자동차 추돌사고가 발생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안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17일(현지시간) AP통신에 따르면 이날 밤 미국 델라웨어 윌밍턴에서 한 세단이 바이든 대통령의 차량 행렬을 지키고 있던 SUV를 들이받는 사고가 발생했다. 해당 SU…

KBS 2TV ‘슈퍼맨이 돌아왔다’에서 이필모의 첫째 아들인 5살 담호의 아데노이드 수술과 완쾌까지의 풀 스토리를 최초 공개한다. 오는 19일 저녁 8시30분에 방송되는 ‘슈퍼맨이 돌아왔다’ 506회는 최강창민과 박주호의 첫째 딸 9살 나은이의 내레이션으로 꾸며진다. 이날 방송에서 …

이스라엘군의 자국민 인질 사살 이후 이스라엘 내부에서 휴전 여론이 거세지는 가운데,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이 이스라엘을 찾아 작전 전환을 압박할 예정이다. 미국 CNN은 17일(현지시간) 미 국방부 고위 관계자를 인용해 오스틴 장관이 요아브 갈란트 이스라엘 국방장관 등을 만나 …

KT가 지난 15일에 종료하겠다고 밝힌 115 전보 서비스를 내년 2월까지 연장 운영한다. 송년 인사, 설 연휴 인사 등 연말연시에 마지막으로 전보를 이용할 소비자를 고려한 취지로 보인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KT는 지난 14일 “그동안 이용해 주셨던 115 전보 서비스가 종료된다…

안방에서 열린 국제빙상경기연맹(ISU) 쇼트트랙 월드컵 대회에서 2관왕에 오른 여자 대표팀 차세대 에이스 김길리(성남시청)가 ‘쇼트트랙 여제’ 최민정의 후계자 자격을 스스로 입증했다. 김길리는 지난 17일 서울 양천구 목동실내빙상장에서 끝난 ‘2023~2024 ISU 쇼트트랙 월드컵…

더불어민주당은 18일 윤석열 정부 2기 내각을 이끌 신임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와 관련해 “6개 부처 장관 내정자 모두 부적격자들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국회에 부적격 장관 후보자들을 떠넘긴 윤 대통령과 한동훈 법무부 장관을 비판했다. 홍익표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

질병관리청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긴급사용승인한 화이자의 영유아용 XBB.1.5 신규 백신 9600회분을 18일 국내 도입한다.화이자 영유아용 XBB1.5 신규 백신은 이번 동절기 6개월~4세 영유아 예방접종에 쓸 예정이며 사전 예약을 한 경우에만 접종이 가능하다.접종 사전 예약은 코로나…

배우 박보미가 먼저 세상을 떠난 아들을 떠올리며 눈물을 보였다.18일 유튜브 채널 ‘새롭게하소서CBS’에는 배우 박보미의 출연 영상이 공개됐다.이날 박보미는 어렸을 때부터 죽음에 대한 공포가 컸다며 “엄마 배 속에서 8개월 됐을 때 아빠가 교통사고로 돌아가셨다”며 “그전에도 교통사고가…

화이자 영유아용 코로나19 백신 접종 사전예약이 오는 26일부터 시작된다. 사전 예약에 참여한 영유아는 내년 1월8일부터 무료로 접종 받을 수 있다. 18일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방역당국은 식품의약품안전처의 긴급 사용승인에 따라 화이자 영유아용 XBB.1.5 신규백신 9600회분이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