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격범, 범행 직후 ‘촉법소년’ 언급… 15세로 형사처벌 가능
국민의힘 배현진 의원을 습격한 A 군이 범행 직후 ‘촉법소년’을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 조사 결과 A 군은 15세(2009년생)로, 형사처벌이 면제되는 촉법소년(만 10세 이상∼만 14세 미만)이 아닌 것으로 확인돼 형사 처벌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동아일보 취재를 …
- 2024-01-27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국민의힘 배현진 의원을 습격한 A 군이 범행 직후 ‘촉법소년’을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 조사 결과 A 군은 15세(2009년생)로, 형사처벌이 면제되는 촉법소년(만 10세 이상∼만 14세 미만)이 아닌 것으로 확인돼 형사 처벌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동아일보 취재를 …

동아일보 사장과 회장, 학교법인 고려중앙학원 이사장을 지낸 일민 김상만(一民 金相万) 선생의 30주기 추모식이 26일 경기 남양주시 화도읍 금남리 선영에서 엄수됐다. 이날 행사는 추모 묵념에 이어 고인 약력 보고와 추모사 낭독, 분향 및 헌화 순서로 진행됐다. 일민 선생은 동아일보를 …

중학생으로부터 습격을 당한 국민의힘 배현진 의원은 26일 이틀째 입원 치료를 이어갔다. 윤석열 대통령은 배 의원 피습에 대해 “국민의 대표인 정치인에 대한 테러는 국민에 대한 테러와 다름없다”고 밝혔다. 배 의원실에 따르면 배 의원은 입원 중인 서울 용산구 순천향대 서울병원에서 뇌 자…
더불어민주당은 26일 국민의힘 배현진 의원 피습 사건과 관련해 “2일 발생한 이재명 대표 흉기 피습 사건에 대한 경찰과 정부의 안이한 대처가 이번 참사를 낳았다”며 ‘경찰 책임론’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은 “느닷없이 경찰 탓을 하냐”며 “저급한 선동을 멈추라”고 반박했다. 민…
4·10총선을 75일 앞두고 정치인을 노린 정치 테러가 잇따르자 정치권에선 “모방 정치 테러 대상이 될까 봐 선거운동 하기가 두렵다”며 ‘피습 포비아’를 호소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선거일이 가까워질수록 공개 유세 일정이 늘어나면서 유권자들과의 접촉이 많아지는 만큼 모방범죄의 피해자가 …

강정애 국가보훈부 장관(왼쪽에서 세 번째)이 2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이화장을 찾아 1월 ‘이달의 독립운동가’로 선정된 이승만 전 대통령 유족에게 선정패를 전달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 전 대통령의 며느리 조혜자 씨와 손자 이병구 씨, 강 장관, 문무일 이승만건국대통령기념사업회 사무총장…

한국갤럽이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윤석열 대통령의 직무수행에 대한 부정적 평가가 지난주보다 5%포인트 상승한 63%로 나타났다. 지난해 4월(63%) 이후 9개월 만에 가장 높은 부정 응답 수치다. 김건희 여사의 명품 디올백 수수 논란 등 ‘김 여사 행보’가 부정 응답의 상위권에 올랐다…
◇고우석 전 동아일보 출판영업국장 별세·김민자 씨 남편상·영주 영훈 씨 부친상·손병관 신한신용정보 상무(전 신한카드 본부장) 이경훈 삼성증권 수석 장인상=25일 삼성서울병원, 발인 28일 오전 8시 15분 02-3410-6919 ◇박준관 전 양평경찰서장 별세·김은련 씨 남편상·영규…
쑨웨이둥(孫衛東) 중국 외교부 부부장(차관)이 북한을 방문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6일 보도했다. 지난해 9월 정상회담을 기점으로 북한과 러시아가 군사 분야를 포함한 전 분야에서 급속도로 밀착하는 것과 비교해 다소 거리를 뒀던 북-중 간 고위급 교류가 이뤄진 것이라 주목된다. 통신은 이…

국민의힘이 26일 더불어민주당이 4월 총선 선거 제도로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유지를 고수할 것에 대비해 위성정당 창당 절차에 착수했다. 여당 관계자는 “2016년 총선까지 시행했던 병립형 비례대표제로 돌아가자는 야당 압박용”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국민의힘이 위성정당 창당 작업을 노골화한…
북한이 연이어 도발을 감행하고 있는 가운데 미국 또한 북한이 수개월 내 한국에 ‘치명적인 군사 행동(Lethal Military Action)’을 취할 가능성을 주시하고 있다고 뉴욕타임스(NYT)가 26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전쟁 혹은 대규모 전면전을 준비한다는 징후는 보이지 않지…
![[지표로 보는 경제] 1월 27일](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4/01/26/123252791.1.jpg)

‘사법농단’ 의혹으로 기소된 양승태 전 대법원장과 박병대 고영한 전 대법관에게 무죄가 선고되면서 관련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법관 14명 중 임종헌 전 법원행정처 차장을 제외한 13명에 대한 1심 재판이 마무리됐다. 13명 중 양 전 대법원장 등 3명은 1심까지, 2명은 2심까지 무죄를…
‘사법농단’ 사건은 판사 출신인 이탄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017년 2월 법원행정처 기획조정실 심의관일 당시 진보성향 법관 모임인 국제인권법연구회의 학술대회를 견제하라는 지시에 반발하고, ‘법관 블랙리스트’의 존재를 폭로하면서 시작됐다. 이후 전국 법원장 회의가 열려 진상조사를 놓고…

중대재해처벌법(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이 27일부터 상시근로자 5∼49인 사업장에도 확대 적용된다. 윤석열 대통령은 전날(26일)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에 따른 산업 현장의 혼란과 부작용을 최소화하라”며 “특히 생존의 위협을 받는 영세 기업에 필요한 지원 조치를 강구하라”고 지시…
조희대 대법원장이 취임 후 첫 법원장 등의 인사를 단행하면서 김명수 전 대법원장 시절 축소한 법원행정처 조직을 확대했다. 김 전 대법원장이 도입해 ‘인기 투표’ 논란을 빚었던 법원장 후보 추천제 없이 실력과 평정 위주의 인사를 단행했다는 평가가 나오는 가운데, 역대 가장 많은 4명이 …

한국 축구가 아시안컵 토너먼트 라운드 첫 판인 16강전에서 사우디아라비아와 맞붙는다. 국제축구연맹(FIFA) 랭킹 23위 한국은 25일 말레이시아(130위)와의 카타르 아시안컵 조별리그 E조 최종 3차전을 졸전 끝에 3-3으로 비기면서 1승 2무(승점 5)가 돼 조 2위로 16강에 올…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자신의 대장동 등 의혹 재판에 증인으로 나온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직무대리와 공방을 벌이며 충돌했다. 26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3부(부장판사 김동현) 심리로 열린 재판에 증인으로 나온 유 전 직무대리는 “(남욱 변호사에게 3억 원을 받아) 정진…

노바크 조코비치(37·세르비아·1위)가 호주오픈 테니스대회 출전 역사상 가장 뼈아픈 패배를 당했다. 조코비치는 26일 호주오픈 남자 단식 4강에서 얀니크 신네르(23·이탈리아·4위)에게 1-3(1-6, 2-6, 7-6, 3-6)으로 무릎을 꿇었다. 호주오픈 남자 단식 최다(10회) 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