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제·김문수·김진 “졸속 경선룰 거부”…정우택 “그대로 간다, 보이콧 본인 문제”

  • 동아닷컴
  • 입력 2017년 3월 13일 18시 48분


코멘트
자유한국당 대선 경선룰이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겸 국무총리 영입을 위한 졸속 경선룰이라는 지적이 나오면서 13일 일부 경선 출마자들이 거세게 반발했다.

출마를 공식화한 이인제 전 최고위원과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 김진 당 상임고문은 이날 당 경선룰을 ‘새치기 경선’으로 규정하면서 받아들일 수 없다고 선언했다.

이들은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부실하고 불공정한 모습에 좌절했으며 이런 방식의 경선참여를 거부한다”고 밝혔다.

한국당은 전날(12일) 경선룰을 발표하면서 마지막 여론조사가 시작되기 이전까지 추가 대선후보를 등록할 수 있는 특례조항을 신설했다. 이를 두고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겸 국무총리에게 출마의 길을 열어줬다는 지적이 나왔다.

한국당은 예비후보등록 시 공탁금 1억원, 본선 후보 등록 시 3억 원을 받기로 했다. 이에 따르면 어떤 후보는 1억 원을 내면서 예비후보를 등록하고 예비경선에서 승리해야만 본선으로 갈 수 있지만 뒤늦게 가세한 후보는 이런 과정 없이 본선부터 시작할 수 있다.

이인제 전 최고위원 등은 “예비경선을 거치지 않고도 본경선에 참여할 특례규정을 뒀는데 이는 공정성을 파괴하는 것”이라며 “특정인을 위한 편법, 새치기 경선, 끼어들기 경선”이라고 지적했다.

여론조사 반영 비율이 높은 것에 대해서도 “여론조사 방식은 후보들에 대한 평가와 선택권자들의 정확한 의사를 반영하기 어렵고 현실적으로 불가피하다면 제한적 규모여야 한다”며 “과거 대선 경선에서는 여론조사 비율이 20%에 그쳤다”고 지적했다.

김문수 전 지사는 “법치를 수호하는 정통 보수세력으로서 당당함은 사라지고 당 운영의 투명성이 안보인다”고 비난했다. 그는 이날 경선룰의 부당함을 이야기하기 위해 당 비대위원직까지 내려놨다.

이인제 전 최고위원은 “인명진 비대위원장은 이에 대한 책임을 지고 당을 떠나달라”고 요구했다. 이어 “지금이라도 공정한 경선룰을 다시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 외에도 원유철, 안상수 의원도 경선 룰에 불만을 표했다.

하지만 정우택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의원총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경선룰에 대해 “의원들이 충분히 의견개진을 했고 지지하고 수용하기로 했다”며 “그대로 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일부 대선주자들이 경선룰의 부당함을 주장하며 보이콧 움직임을 보이는 것에 대해서는 “(보이콧은) 본인의 문제 아니겠느냐” 라며 “각자가 출마하는 것인데 출마여부에 대해서 왈가왈부할 것은 아니다. 대선은 반장선거가 아니다. 평소에 소신과 의지를 준비해왔을 것으로 믿기 때문에 출마 여부에 대해서는 자기가 결정할 문제”라고 말했다.

정 원내대표는 “대통령 선거 경선방식을 정하는 것 보면 당사자의 이해관계에 따라서 작은 한 가지 규정도 찬반이 엇갈린다”며 “지금 후보자의 개개인의 이해관계에 따라서 모든 것을 수렴하고 가기에는 절대적인 시간이 부족하다. 이해해 달라”고 요구했다.

동아닷컴 디지털뉴스팀 dnew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