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닷컴 신간소개]‘부하직원이 말하지 않는 진실’ 26가지 리더십 공식

동아경제 입력 2014-09-15 15:50수정 2014-09-15 15:52
공유하기뉴스듣기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조직의 팀장급 이상 모든 리더들이 부하직원들의 생각을 읽는데 도움을 줄 만한 책이 나왔다. 도서출판 책비는 ‘부하직원이 말하지 않는 진실 : 존경받는 리더가 되기 위해 알아야 할 26가지’(박태현 저)를 출간했다.

이 책은 존경받는 리더가 되기 위해 알아야 할 26가지 리더십 공식을 담고 있다. 기업 및 각종 조직의 관리자, HR 담당자, 직무훈련 등 기업체 교육 담당자들에게 유용한 책이다.

회사에서 쉽게 말을 꺼낼 수 없지만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만한 애로사항들이 있다. 분위기만 침체되면 회식부터 하고 보는 리더가 많지만, 직원들에게는 장소만 바뀐 연장근무일 뿐 피로감만 쌓인다. 리더의 공개적인 칭찬을 받은 직원은 조직 내 공공의 적이 되고, 칭찬을 듣지 못한 직원들은 좌절감을 느낀다. 쓸 만한 직원이 없다며 헤드헌터를 맹신하는 리더에게는 능력을 개발하지 않고 하루하루 퇴화되어가는 직원들만 생겨난다.

이처럼 조직 내에서 상사와 부하직원 간의 동상이몽과 불협화음은 왜 생겨나는 것일까. 하나의 목표를 향해 가는 조직에서 이와 같은 반목 현상이 벌어지는 이유는 대체 무엇일까.

주요기사
리더십과 조직개발 전문가인 저자는 이 문제를 경영 현장에 존재하는 착각에서 비롯된 현상이 소통의 부재로 이어진 결과라고 설명한다. 그리고 리더와 부하직원이 대립하게 만드는 문제점들과 원인, 해결법을 26가지로 나눠 책에 담았다.

저자는 “진정한 리더란 부하직원의 마음을 꿰뚫어 소통할 수 있는 건강한 시선을 가진 사람”이라며 “리더가 부하직원의 마음을 알아야 하는 문제 상황들을 다양하게 제시하고 그 답을 명쾌하게 정리했다”고 말했다.

조창현 동아닷컴 기자 cch@donga.com



0 개의 기사의견이 있습니다.댓글쓰기 Copyright ⓒ 동아일보 & donga.com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기사 의견 0개의 기사의견이 있습니다.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