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스터디]3분 영어 말하기, 자신있는 주제로 리듬·생동감 살려라

  • Array
  • 입력 2011년 5월 9일 03시 00분


코멘트

스마트한 중학영어 말하기
수행평가 준비법

영어 말하기 수행평가는 학생 스스로 원고 작성부터 발표까지 해야 하기 때문에 영어쓰기와 말하기 능력이 동시에 요구된다. 평소 교과서 본문이나 다이얼로그에 나오는 표현을 소리내 따라 읽어보는 게 도움이 된다. 동아일보DB
영어 말하기 수행평가는 학생 스스로 원고 작성부터 발표까지 해야 하기 때문에 영어쓰기와 말하기 능력이 동시에 요구된다. 평소 교과서 본문이나 다이얼로그에 나오는 표현을 소리내 따라 읽어보는 게 도움이 된다. 동아일보DB
《중학교 중간고사가 거의 끝났다. 쉽게 흐트러질 수 있는 시기. 하지만 여유부릴 시간이 없다. 대부분 중학교에서 5월 중순부터 곧바로 과목별 수행평가가 시작되기 때문이다. 특히 영어는 교육과정 개편으로 실용영어의 중요성이 부각됨에 따라 영어 말하기 수행평가의 비중이 커지는 추세. 영어 말하기 수행평가는 학생 스스로 원고 작성부터 발표까지 해야 한다. 즉, 영어쓰기와 말하기 능력이 모두 요구되는 셈. 원고 작성부터 발표 연습까지 스마트한 영어 말하기 수행평가 준비법을 알아보자.》
○ 주제 선정 자신있게 말할 수 있는 주제를 선택하라!


영어 말하기 수행평가의 발표 주제는 학교별로 다양하다. 구체적인 주제가 주어지기도 하고 자유롭게 주제를 선택할 수도 있다. 자유주제의 경우 기본적으로 평소 관심 있던 분야나 자신의 경험담을 주제로 선택하는 게 좋다. 말할 때 자신감도 있을뿐더러 듣는 사람을 잘 이해시킬 수 있기 때문.

주제를 정한 후엔 책이나 인터넷 검색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대본을 작성한다. 영어 말하기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생동감’이다. 서론에선 듣는 사람의 흥미를 끌어낼 수 있는 내용 위주로 작성한다. 주제와 관련된 인용문이나 상황묘사를 활용하는 것도 방법. 논설문의 경우엔 신뢰성 높은 연구 자료를 첨부하면 설득력을 높일 수 있다.

영어 말하기 수행평가에선 발음이나 유창함 못지않게 성실성과 자신감도 중요하게 평가한다. 만약 영어 말하기 수행평가가 연극 같은 형식으로 진행된다면 ‘특별한 발표’를 만들기 위해 고민해보자. 예를 들어 극의 흐름과 어울리는 각종 소품을 준비하는 것. 일반적인 말하기 형식의 경우엔 시각자료를 만들어 활용하는 게 좋다.

○ 대본 작성 교과서 단어와 표현을 적극 활용하라!

일반적으로 영어 말하기 수행평가 때 주어지는 발표시간은 3분가량. 대본의 분량은 A4용지 2, 3장이 적당하다.

대본을 작성하기 전 개요를 정리한다. 서론, 본론, 결론 구조를 명확하게 구분 짓는 게 좋다. 예를 들어 ‘두발자율화’에 대한 영어 말하기를 준비할 경우엔 이에 찬성의 입장인지, 반대의 입장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다음으로 이에 대한 이유를 4, 5가지로 정리하고 이를 요약해 결론을 작성한다.

대본을 작성할 때 무조건 어려운 영어단어나 문장을 활용하는 건 바람직하지 못하다. 단어나 문장을 외우기 어려워 유창하게 발표할 수 없을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 평가기준 역시 교과과정과 밀접한 연관이 있을 확률이 높다.

교과서 본문에 등장하는 영어단어와 문장을 적극 활용한다. 교과서 문장 자체를 발췌하거나 주제에 적합한 단어를 넣어 간단하게 새로운 문장을 만들 수도 있다. 평소 교과서 본문이나 다이얼로그에 나오는 표현을 소리내 따라 읽어보는 게 도움이 된다. 단, 교과서엔 문어체 문장이 다수 등장하므로 구어체로 바꿔야 한다.

○ 발표 연습 강조할 부분을 표시해 리듬감을 살려라!

김은경 아발론교육 컨텐츠사업팀 팀장
김은경 아발론교육 컨텐츠사업팀 팀장
영어 말하기 수행평가 발표형식 역시 학교별로 차이가 있다. 원고를 준비해 혼자 발표하는 스피치 형식과 여럿이 대화하는 롤 플레이 형식이 대표적.

대본 작성을 마친 후 직접 읽어보며 시간을 확인한다. 만약 모두 읽는 데 3분 이상이 소요됐다면 불필요한 문장을 삭제해 분량을 맞춘다. 읽었을 때 발음이 자연스럽지 않거나 어려움을 겪는 단어는 쉬운 동의어를 찾아 바꾸는 게 좋다. 이때 교과서를 참고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영어 표현인지 확인한다. ‘동의어 사전’이나 ‘구문 사전’을 참고하는 것도 방법이다.

영어 말하기는 ‘대화’와 같다. 말하는 사람이 어떤 이야기를 전달하는지 분명히 드러나는 게 가장 중요하다. 단순히 대본만 외운다면 이야기의 핵심이나 의도를 듣는 사람에게 명확히 전달하는 데 한계가 있기 마련. 강조해야 할 부분과 아닌 부분을 따로 표시해 영어 말하기의 전달력을 높이고 리듬감을 준다.

일반적으로 영어 말하기의 유창성과 정확성은 영어 말하기 수행평가 채점기준 중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반복적으로 연습하는 게 중요하다. 영어 말하기 실력은 짧은 기간 내에 향상시키기 쉽지 않다. 평소 신문이나 인터넷 검색을 통해 자신이 관심 있는 주제의 기사를 선정해 이에 대한 나의 생각을 정리하고 영어 원고를 작성해본다. 또 교내외 영어 말하기 대회에 참가하는 것도 발표력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방법이다.

▶자세한 설명은 ezstudy.co.kr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